<릴레이 인터뷰> 6·13 기다리는 사람들- 홍미영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2.26 10:23:48
  • 호수 115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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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중심의 도시 만들 것”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1995년 처음 민선으로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약 4000명의 정치인이 배출된다는 점에서 매번 지방선거마다 각 당은 사활을 걸어왔다. 올해는 어떤 정치인이 국민들 앞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까. <일요시사>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참신한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세 번째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홍미영 인천시장 예비후보다.
 

홍 예비후보는 최초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정치인 중 한명이다. 2004년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인천 최초의 여성 국회의원이 됐다. 지방의회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된 최초의 사례였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는 인천 부평구청장으로 당선, 전국 최초 민주당 소속 여성 지방자치단체장에 이름을 올렸다. 2014년 재선에 성공해 인천 최초로 재선에 성공한 여성 구청장이 됐다.

연이어 최초를 달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홍 예비후보는 1991년 지방자치 시작과 함께 다져진 정치 경험과 30년 넘게 인천지역의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활동을 해오며 일궈낸 내적 성장을 꼽았다. 

그런 홍 예비후보가 지난해 12월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하며 전국 최초 여성 광역단체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일요시사>는 홍 예비후보가 인천 부평구청장직을 내려놓기 전인 지난 21일, 부평구 집무실을 찾아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홍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 경선에 앞서 각오를 밝힌다면.
▲나한테는 늘 본선보다 어려운 게 경선이었다. 본선에선 한 번도 떨어져본 적이 없는데 경선에선 아픈 경험이 있다. 1995년부터 경선을 쭉 치러오며 드는 생각이 경선은 대체로 한국 정치의 민낯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흔히들 경선을 남성 정치의 영역이라고도 부른다. 본선은 유권자의 선택으로 결정되고, 상대적으로 경선에 비해 선거룰이 촘촘히 잘 정비돼있다.

 반면 경선은 유권자의 선택이 아닌 당내 정치공학에 의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한 정당서만 20년 넘게 정치를 해온 헌신도, 재야운동권 시절부터 당과 함께 민주화운동을 했던 기여도 등을 경선 과정서 잘 드러낸다면 당원들도 알아봐주실 것이라 믿는다.

- 최초라는 단어가 잘 어울린다. 인천시장에 당선된다면 전국 최초 여성 광역단체장이 된다. 원동력이 무엇인가?
▲생활정치를 해왔다는 점이다. 정치에 몸담기 전부터 달동네로 집을 옮겨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분들의 고충을 몸소 체험했다. 달동네 엄마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면서도 잘 못하는 게 아이 돌보기다. 맞벌이를 하면서 좁은 집에서 살림과 육아도 해야 한다. 얼마나 힘든 삶인가. 
 

그분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비영리 공부방이자 놀이방인 ‘해님방’을 열었더니 진심으로 고마워하시더라. 그런 경험을 살려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이 되고난 후 취약한 부분을 공약화하고 의정 활동에 반영해 주민들로부터 많은 인정을 받았다.

- 인천시장 후보군 중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했다.
▲국회의원들은 대체로 늦게 출마한다. 반면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은 대체로 그 시기(지방선거를 6개월 앞둔 시점)에 한다. 중앙(여의도 정치)의 안목으로 보면 빠른 출마 선언이라고 할 수 있다. 국회의원들 중 지방선거도 정치 바람으로 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가진 분이 많다. 

그때 상황 봐서 유리하면 나가고, 불리하면 안 나가는 식이다. 그러나 우리처럼 지방서 뛰는 사람들은 지방선거가 실시되기 1년 전 쯤부터 거취를 결정하고 한 달 단위로 플랜을 세운다.

아쉬운 점은 지방선거임에도 국회의원의 눈으로 선거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지방선거 공천권도 그 지역 (국회)의원들이 가지고 있다. 지방분권 시대에 맞춰 중앙서 모든 걸 핸들링하는 지금의 방식을 끊어내야 한다고 본다.


인천서만 30년…풀뿌리 의정 구상 중
‘꿈의 도시’ 꾸리찌바 모델로 로드맵

- 다른 후보보다 앞서는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바로 1991년 지방자치 시작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지방자치를 벗어난 적이 없다는 점이다. 국회에 간 이유도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만 4년을 하며 분권과 지방으로의 재정 이양에 집중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를 두고 지방자치의 산증인이라고 한다. 

어느 후보가 지방자치에 이처럼 충분한 경험과 실천을 해왔는가.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해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서 지방분권을 개헌에 담겠다고 말씀하셨다. 지금은 촛불의 시대이자 지방분권의 시대다.

또 인천 빈민운동과 민주화운동을 해오면서 끊임없이 사람들과 밀착하며 지혜를 모아내는 훈련을 해왔다는 점이다. 그런 훈련들이 부평구청장으로 있으면서 거버넌스 행정을 할 수 있었던 근간이 됐다. 여론조사를 하면 구청장 임기 8년 동안 가장 잘한 일로 거버넌스 행정이 꼽힌다. 거버넌스 행정은 협치와 숙의민주주의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시스템이다.

- 인천시가 시급히 다뤄야 할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한국GM 문제다. 지금 우리 인천시에 던져진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2000년대 초 대우서 GM으로 넘어갈 때 인천시민들은 굉장히 큰 고통을 겪었다. 많은 실업자가 생계로 고통 받았다. 이는 노동자의 문제가 아니었다. 경영진의 잘못으로 그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본 것이다. 그런 아픔이 다시 일어나려 하고 있다.

- 한국GM 관련 인천범시민대책위를 제안했다.
▲오늘(지난 21일) 아침에도 회의를 하고 왔다. 대책위를 제안한 이유는 GM 문제가 의원들과 산업통상자원부의 태스크포스(TF)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GM 문제를 중앙이나 의원들이 얼마만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느냐는 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 

시민들이 판단해 미래를 결정할 사안이다. 대책위도 일종의 거버넌스 형태다. 여러 시민단체와 전문가, 노조가 머리를 맞대는 데 지방정부가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말씀 보태겠다.

- 복수의 인터뷰서 사람 중심의 도시를 강조했다. 모델로 삼고 있는 도시가 있다면?
▲브라질의 꾸리찌바다. ‘꿈의 도시’로 불리며 UN서 정한 가장 사람이 정착하고 싶어하는 도시다. 2000년과 2011년, 두 번 꾸리찌바에 갔다 와보니 우리도 이렇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낸 도시가 바로 꾸리찌바다. 그 곳에서는 사람이 폐지를 모아오면 지방정부에선 양에 따라 바나나와 우유로 바꿔준다. 

스스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개천에 나가 수질검사를 함께 한다.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시골까지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게 정비돼있다. 쓰레기 처리장을 식물원으로, 폐광을 오페라장으로, 탄약창고를 영화관으로 만들어 도시를 재생시켰다. 

모두 사람을 중심에 두고 행정을 하니 시민들 90% 이상이 꾸리찌바에 머물고 싶어 한다. 그러면서도 경제적으로 나날이 부유해지고 있다. 인천을 꾸리찌바에 버금가는 도시로 만들어보고 싶다.


<chm@ilyosisa.co.kr>


[홍미영은?]


▲서울 출생
▲이화여대 사회학과 학사
▲제1대 인천 부평구의회 의원
▲제2·3대 인천시의회 의원
▲제17대 민주당 국회의원
▲인천 부평구청장(민선5,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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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