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야구 체육특기생> 대학교 입학(수시) 전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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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10.23 11:02:56
  • 호수 113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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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못 갔다면… 가자, 대학으로!

<일요시사>가 야구 꿈나무들을 응원합니다. 야구학교와 함께 멀지 않은 미래, 그라운드를 누빌 새싹들을 소개합니다.
 

2018년도 KBO리그의 신인드래프트가 끝난 직후, 9월부터 내년도 4년제 종합대학교들은 2018년도 신입생 모집에 관한 수시모집 전형에 들어갔다. 야구 종목의 체육특기생에 대해 전국의 4년제 종합대학교 중 21개 대학이 신입생들을 모집할 예정이다. 

학교별로 다소간의 전형기간에 대한 차이가 있지만 대략 9월 중 원서를 접수한 다음 모집요강에 따른 전형을 실시하고 10∼11월 사이 합격자를 발표하게 된다.

그 중 대표적으로 서울과 수도권, 대학 야구부의 역사가 오래된 전통의 명문대학교들을 발췌, 모집요강에 따른 전형을 항목별로 분석해봤다. 각 대학별 체육특기생들의 상세한 입시 전형은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KUSF, http://kusf.or.kr)로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모집인원]

학교별로 모집인원에 차이가 있지만, 적게는 7명(고려대학교)부터 11명(경희대학교)까지 모집한다. 요강에 따르면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들은 포지션에 따른 모집인원을 명시했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서 발행하는 경기실적증명서에는 선수별로 포지션이 명시돼있고 여러 가지의 포지션을 중복해 출장했던 선수들은 출장했던 경기 중에서 가장 많이 맡았던 포지션으로 명시하면 된다.

포지션별로는 투수 포지션이 가장 많이 모집된다. 포수와 유격수, 기타 내야수와 외야의 순서대로 모집인원이 적어진다. 투수 중에서는 건국대학교와 단국대학교, 동국대학교와 홍익대학교 등이 우완과 좌완, 언더핸드 투수와 사이드암 투수 등을 따로 구분, 모집한다. 

유격수의 포지션도 대부분의 대학에서 별도로 명시해 모집한다. 동국대학교와 인하대학교, 홍익대학교는 외야수에서도 중견수를 명시했다. 이밖에도 건국대학교와 경희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은 2루수와 3루수 등의 포지션 별로 모집인원을 명시했다.

4년제 21개 대학 신입생 모집
10∼11월 학교별 합격자 발표

캠퍼스를 두 군데 이상 가지고 있는 대학교 중 모집인원을 캠퍼스 별, 모집학과 별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학교들도 있다. 건국대학교의 경우 서울 본교 체육교육과 소속으로 6명을 모집하고, 충북 충주에 소재한 글로벌캠퍼스의 스포츠헬스학과 소속으로 1명을 모집한다. 

연세대학교와 인하대학교의 경우에는 캠퍼스는 두 학교 모두 본교서 모집하지만 전공 학과가 체육교육과와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연세대학교), 체육교육과와 스포츠과학과(인하대학교)로 나누어서 모집한다. 
 

참고로 모든 대학교서 학부 졸업 후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자격을 갖게 되는 전공 학과는 ‘체육교육과’ 뿐이다.


[전형 방식]

경희대학교와 단국대학교, 동국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양대학교, 홍익대학교 등은 1차 전형만으로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건국대학교와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인하대학교 등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전형을 실시한다. 

1차 전형서 합격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차 전형을 실시한 뒤 최종 모집인원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전형 시 학생부의 점수가 반영되는 학교도 있다. 경희대학교(10%), 단국대학교(5.13%), 동국대학교(20%), 한양대학교(30%), 홍익대학교(10%)는 학생부의 반영이 수치상으로 명시돼 있다. 

특히 한양대학교의 학생부 반영은 30%로서 학생선수들의 고등학교 재학 시 학교생활 상태의 기준이 당락을 결정할 수 있을 정도인 만큼 학생부의 등급이 높은 학생선수들은 한양대학교에 합격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경기실적을 전형서 가장 중요한 평가로 취급하지만 실기 테스트를 실시하는 홍익대학교의 경우에는 경기실적의 반영이 20%에 지나지 않는다.

때문에 경기실적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학생선수들 중 실기 테스트에 자신이 있는 선수들은 홍익대학교에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지원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홍익대학교는 실기 테스트의 성적을 70% 반영한다.

차츰 폐지되는 추세의 면접 전형 요소가 아직도 존재하는 대학교들도 있다. 경희대학교(10%), 고려대학교(30%), 연세대학교(20%) 등은 면접 시 점수가 반영된다. 특히 고려대학교는 총점 중 30%의 점수가 면접에 적용된다.

[성적 반영]

일반적으로 대학교들은 신입생들의 선발에 관한 입학사정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 대학 별 합격자들의 경기실적에 따른 성적과, 혹은 면접이나 실기 테스트서 어떤 항목으로 어떻게 점수가 배정돼 당락을 결정하는지는 상세히 구분, 명시할 수는 없다. 

다만 예년의 각 대학교 별 합격자들이 고등학교 재학 중 시즌 중에 올렸던 성적을 근거로 추론할 수 있을 뿐이다.

포지션별 각 7∼11명 선발
학생부·활약 반영…면접도


그러나 야구는 개인의 성적이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나는 스포츠 종목이다. 최근 약 2년 동안 각 대학별 합격자들의 경기실적을 근거로 합격 당락에 대한 몇 가지 추론이 가능하다. 그러한 추론을 합격의 비중이 큰 차례대로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재학 중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가 주관해 선발하는 '청소년대표팀'에 선발된 선수는 가장 큰 배점을 받는다. 

둘째,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주최의 전국대회(황금사자기, 청룡기, 대통령배, 봉황대기) 등에서 개인별 선수상을 수상한 선수도 많은 배점을 받는다. 단, 미기상은 수상 점수에 해당하지 않는다. 

셋째, 고등학교 주말리그(전반기 및 후반기) 종료 후의 권역별 개인 수상자 선수도 큰 배점을 받는다. 미기상은 수상 점수에 해당하지 않는다.
 

넷째, 경기실적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출장 횟수다. 투수의 경우 시즌 중 등판 이닝 수, 야수는 시즌 중 타석수가 같은 맥락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때문에 각종 대회서 상위권에 올라 갈수록 출장 경기는 늘어날 것이고, 따라서 투구 이닝 수와 타석수도 함께 늘어날 것이다. 

출장 횟수는 고교 3학년 시즌 뿐만 아니라 2학년 시즌 등, 두 시즌의 합을 대부분의 대학서 요구하고 있으며, 동일 출장 횟수라 할지라도 한 시즌 출장 합보다는 두 시즌 출장의 합을 우선적으로 가점한다.


다섯째, 투수의 경우 방어율과 삼진기록, 그리고 사사구의 기록 순서로 배점의 기준이 된다. 삼진은 수치가 높을수록 배점이 커지고 방어율과 사사구는 수치가 낮을수록 배점이 커진다. 야수의 경우에는 타율의 정도에 따르겠지만, 무엇보다 타석의 수가 높아야 한다. 

10타석의 3할대 타자와 20타석의 3할대 타자는 본질적으로 타격의 능력이 다르다고 평가 받는다. 마찬가지로 투구 이닝 수 10이닝의 방어율 1점 대 투수와 20이닝 출장의 방어율 1점대 투수는 평가점이 다르다.

여섯째, 거의 동일한 기준의 조건서 개인 별 성적이 비슷할 때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가 주최하는 전국적인 규모의 야구대회서 팀 성적이 높았던 것에 대한 우위로 가점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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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속 기사> 야구 체육특기생 모집 대학교(4년제 대학)

▲서울 및 수도권 = 건국대학교/경희대학교/고려대학교/동국대학교/디지털문예대학교/성균관대학교/연세대학교/인하대학교/중앙대학교/한양대학교

▲충청 = 단국대학교(천안)/홍익대학교(세종)

▲대구 경북 = 계명대학교/영남대학교

▲부산 경남 = 경남대학교/경성대학교/동아대학교/동의대학교/

▲전라 = 원광대학교/호원대학교

▲제주 = 제주국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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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