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사람이면 누구나 꾸는 꿈을 해석하는 해몽. 예부터 해몽은 자신과 주변인의 미래를 예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물론 꿈이 전부 다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새해 맞이 마음가짐에 적절하게 참고해도 좋을 것이다. 이에 <일요시사>에선 해몽 전문가 홍순래 박사와 함께 대박 꿈과 쪽박 꿈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다.
해몽 전문가 홍순래 박사는 “꿈을 안 믿는 사람이나 꿈이 허황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돼지 꿈을 꾸고 나면 복권을 사러 가고, 이 빠지는 꿈을 꾸고 나서는 전전긍긍해한다”면서 “이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꿈의 미래 예지를 믿고 있음의 방증”이라고 말했다.
홍 박사는 꿈에 대해 ‘잠재능력을 지닌 영혼의 목소리와의 대화이자 내면세계를 비춰주는 거울’이라고 정의하며 “꿈이야말로 신(神)이 인간에게 부여한 최대의 선물”이라며 “꿈의 예지를 믿고 슬기롭게 활용해 간다면 한결 재미있고 유익한 삶을 살아갈 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돼지 잡거나]
[가져오는 꿈]
사업의 융성이나 재물의 번창을 뜻한다. 하지만 돼지를 쫓아내거나 돼지가 사라지는 꿈은 들어오는 재물을 잃는 것으로 해석한다. 관련 꿈으로 똥을 묻힌 돼지가 달려드는 꿈, 시커먼 돼지들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꿈, 어미돼지가 새끼들을 끌고 집으로 들어오는 꿈, 더러운 돼지를 안는 꿈, 돼지가 옷을 물고 놔주지를 않는 꿈 등이 있다.
[똥 보이면…]
똥을 온몸에 뒤집어쓰거나 밟는 꿈, 변소 안이 누런 대변으로 차 있는 꿈, 옷에 똥을 묻히는 꿈 등은 재물운을 뜻한다. 또 정신적 억압으로부터의 해소, 소원 충족을 뜻하기도 한다.
화장실서 뜻대로 일을 치르는 꿈은 하고자 하는 일이 순조롭게 진행됨을 뜻하지만 화장실이 지저분하거나 문이 열리지 않아 일을 치를 수 없었던 꿈은 하고자 하는 일의 좌절 등으로 해석된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꿈에 의존
안 믿는 사람도 돼지꿈에 복권
[돌아가신 부모님]
[조상이 나타났다]
조상이나 돌아가신 부모님이 꿈속에 나타나는 꿈은 조상의 표정이 중요하다. 웃는 얼굴, 밝은 모습으로 다정스럽게 나타나는 경우 경사를 뜻하지만 어두운 표정, 근심스런 표정, 검은 빛의 얼굴 등으로 나타나면 무언가 안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을 일러주는 경우다.
[아기 낳는 꿈]
아기를 낳는 꿈은 새로운 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에서 어떠한 권리나 이권의 획득, 재물의 횡재수 등으로 실현된다. 이 꿈의 경우 세 쌍둥이, 네 쌍둥이 등 많이 낳을수록 크게 이루어지며 처한 상황에 따라 사업 성공, 승진 등을 예지하기도 한다.
[귀인을 만났다]
꿈속에서 대통령 및 연예인이나 귀인을 만나는 꿈은 길몽에 속한다. 소속된 단체의 우두머리나 권위자, 선망의 대상이 되는 사람의 은덕을 입게 됨을 꿈이 예지해 주는 것이다. 대통령이나 귀인과 악수하거나 훈장을 받는 꿈, 명함을 받는 꿈, 식사나 차를 대접받는 꿈이라면 좋은 일을 기대할만하다.
[돈, 재물 등 귀한 물건 얻었다]
돈, 동물, 재물, 귀한 물건을 얻는 꿈은 실제로 큰 재물이나 이권을 얻는 일로 실현된다. 다만 적은 액수의 돈을 줍는 꿈의 경우에는 불만족감으로 인해 재물이 나가는 일로 실현된 사례가 많다. 관련 꿈으로 낯선 사람에게 돈다발을 얻는 꿈, 돈다발을 주워 호주머니에 집어넣는 꿈, 금반지를 받는 꿈, 보석을 줍는 꿈, 탐스러운 복숭아 따는 꿈 등이 있다.
[불이 활활 탔다]
불이 활활 타고 있는 꿈은 불길의 치솟음에서 번성함, 번창함, 일어남 등 확장·발전을 의미한다. 관련 꿈으로 집이 활활 불타는 꿈, 자신의 몸이 불타는 꿈, 자신의 공장이 불타는 꿈 등이 있다.
[누가 죽거나 시체가 나왔다]
죽음의 꿈은 재생, 부활, 새로운 세계로 나아감을 상징한다. 자신이 죽는 꿈은 현재 상황서 벗어나 새로운 삶이 열리게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관련 꿈으로 권총을 맞고 죽는 꿈, 불에 타 죽는 꿈, 암에 걸려 피를 토하며 죽는 꿈, 칼에 찔려 온몸이 피투성이가 된 꿈 등이 있다. 또한 사람이나 동물을 죽이는 꿈은 제압·정복의 의미를 갖는다.
[동물, 식물…]
동물이나 물고기를 잡는 꿈을 꾸면 권리, 이권, 명예를 얻는다. 태몽으로 실현되기도 한다. 관련 꿈으로 주머니에 뱀과 지네가 들어있는 꿈, 강에서 물고기 떼가 몰려오는 꿈, 탐스러운 물고기를 낚는 꿈, 거북이가 자신의 어항에 담겨있는 꿈 등이 있다.
[성행위]
성행위를 하는 꿈은 재물이나 이권의 획득, 부동산의 매매계약, 어떠한 일과의 체결 성사 여부 등을 뜻한다. 이 경우 얼마나 기분 좋게 성행위를 했느냐가 중요하다.
똥 등 좋은 꿈 15개 선정
나쁜 꿈도 알아야 대처
사정을 하고자 했으나 상대방의 거절로 하지 못했다면 성사·체결 등 무언가 어긋나는 일로 실현되기도 한다. 관련 꿈으로 호랑이 한 쌍이 뒤엉켜 교배하는 꿈, 아내가 아닌 다른 여자와 정사를 즐기는 꿈, 피임장치를 한 성행위 꿈 등이 있다.
[누군가 도와줬다]
협조자의 힘으로 어려운 상황서 헤쳐 나오게 된다. 이 경우 꿈속에서 도와줬던 사람을 현실서 만나게 될 수도 있다. 관련 꿈으로 구덩이 아래로 떨어지려는데 누군가 손을 잡아 주는 꿈, 천사가 나타나 자기를 도와주는 꿈 등이 있다. 천사는 자신의 또 하나의 자아, 아니면 미래의 현실에서 자기를 도와줄 성직자 또는 협조자로 해석된다.
[옷에 관한 꿈]
옷은 명예, 권세, 직장 등을 상징한다. 꿈에서 새 옷을 입으면 신분, 지위 등이 상승하고 옷을 빨아 손질해 입으면 근심, 걱정이 해소된다. 옷을 다른 천으로 누덕누덕 기워 입으면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직분, 사업 등의 명맥을 유지한다. 꿈에서 상대방이 좋은 옷을 입은 것을 보면 정신적으로 압도당할 일이 생기기도 한다.
[과일이 등장했다]
과일은 일, 사람을 뜻한다. 과일나무에 올라 잘 익은 과일을 딸 수 있으면 소원이 성취된다. 잘 익은 과일을 먹으면 일이 수월하고 덜 익은 것이면 심적인 불만이 생긴다.
가지째 과일나무를 꺾는 꿈은 주로 태몽으로, 장차 태아가 여러 개의 사업체를 가지게 된다는 뜻이 된다. 나무 밑에 떨어진 과일이 상해 있는 것을 보거나 푸른 것을 주워 먹으면 창녀 또는 어린 여자와 관계하게 된다.
[무기에 관한 꿈]
무기는 협조기관, 권세, 명성 등을 상징한다. 칼로 상대방을 베는 것은 일의 성취나 언론에 의한 일을 의미한다. 상대방이 칼춤을 추는 것을 보면 어떤 사람이 자기 일에 시비· 비평 등을 가한다. 꿈에서 의사가 칼을 들고 자기를 수술하면 자기 작품이나 논문을 심사당한다.
[탈 것에 관한 꿈]
탈것은 일의 방도나 회사, 사업체 등을 상징한다. 꿈에서 기차가 철로 위를 질주하면 사업체, 정책, 행정, 사업 등 이 잘 운영된다. 기차여행을 하면 문예 작품의 연재나 공동사업 등의 성공을 뜻한다. 하지만 도중하차를 할 경우 사업 등이 중단될 수도 있다. 사고나 고장으로 차가 멈추면 계획한 일, 계약, 결혼, 학업 등이 좌절된다.
<ktikt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불길한’ 새해 흉몽은?
▲이혼 및 파혼 = 신발을 삶고 염색하는 꿈, 옷을 바꿔 입는 꿈, 계란이 까맣게 타서 깨진 꿈, 열쇠가 깨진 꿈, 캄캄한 터널을 들어선 꿈, 흰쌀밥이 갑자기 시커멓게 변한 꿈 등은 이혼 및 파혼을 예지하는 꿈이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 =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키가 큰다고들 한다. 이것은 어린아이의 경우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성장기의 아이들이 키가 크려고 할 때는 기운이 아래로 모여있어 높은 곳에 있으면 아래로 떨어지는 꿈을 꾼다. 하지만 성인이 이 꿈을 꾼다면 몸의 상부 즉 심과 폐가 허하고 하부에 나쁜 기운이 몰려있는 것이다. 보통 기침, 천식,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불안, 초조, 소화 장애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기도 한다.
▲물건을 잃어버리는 꿈 = 사람을 잃게 되거나 대인관계와 애정운의 단절, 실직이나 명예의 훼손, 재물의 손실 등으로 해석된다. 나아가 도둑맞는 꿈 역시 외부의 여건 영향에 의해 재물의 손실 등 좋지 않은 방향으로 해석되는 대표적인 흉몽이다.
▲싸움에서 지는 꿈 = 사람이나 귀신과의 싸움에서 지는 꿈은 현실에서 병마에 시달리게 되거나 의견대립 등에서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게 된다. 나아가 바둑 등에서 지는 꿈은 증권투자의 실패 등 좋지 않은 일로 실현된다.
▲죽음 예지의 꿈 = 상징적으로 나이 든 사람이 이러한 꿈을 꾸는 경우 실현 가능성이 높다. 돈을 빌리러 오는 꿈, 집이 무너져 내리고 구들장이 무너지는 꿈, 곱게 한복 등을 차려입는 꿈, 꽃가마를 타는 꿈, 화려한 결혼식에 참석하는 꿈, 새집을 짓는 꿈, 남에게 큰절을 받는 꿈, 사진이 희미하게 변해있는 꿈 등의 경우 죽음을 예지한다. <태>
[홍순래 박사는?]
한문학 박사이자 국내 최고의 해몽·사주·작명 전문가로 손꼽히는 홍순래 박사는 한국의 민간신앙에 대해 통계적 자료와 학문적 정리를 통해 해몽과 사주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인물이다.
그는 실증사례에 바탕을 둔 1810쪽에 이르는 <홍순래 박사 꿈해몽>을 비롯 <태몽>, <로또복권 당첨 꿈해몽>, 역사 속의 예지적인 꿈의 세계에 대한 <경복궁이 불타다>, 세 여자의 납치 사건을 예지적 꿈의 분석으로 풀어가는 추리소설인 <백련화> 등을 통해 사람들이 해몽의 세계에 관심을 갖는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는 단국대 등 외래강사를 다년간 역임했고 고교 국어교사로 33년간 근무 후 명예퇴직했다. 국내 최초로 PC통신의 천리안, 넷츠고 등에서 꿈해몽 상담을 시작한 그는 현재 실증적인 자료에 입각한 국내 최대·최고의 꿈해몽 싸이트인 ‘홍순래의 꿈해몽’(http://984.co.kr)을 개설, 해몽 상담 및 검색 자료를 제공하면서 꿈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정리를 해나가고 있다.
홍순래 박사는 “꿈은 우연이 아닌 우리 인간의 영적 능력에서 빚어내는 정신 능력의 발현이다”라면서 “꿈은 황당해 보이지만 상징적인 전개로 이루어지고 있고 그러한 꿈의 상징 전개는 나름대로의 논리 정연함을 갖추고 있으며 나아가 문학적 상징 및 관습적인 언어 상징과 일치하고 있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