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특집> 쉬지 않는 사람들 추석나기

“고향 가고 싶은데 명절에도 일해요”

[일요시사 취재1팀] 안재필 기자 =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찾아왔다. 이번 추석은 주말이 포함된 긴 연휴다. 직장인들 사이에선 행복한 연휴로 불린다. 그러나 이 연휴를 즐기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연휴기간에 더 바빠지거나 휴일과 상관없이 근무를 해야 하는 교대근무자들이 그렇다.

교대근무자들은 직업 특성상 주말에 쉬지 못한다. 휴식 시간이 주말과 겹쳐 지인들과 만날 수 있으면 속된 말로 '땡잡은' 날이다. 남들은 매번 명절에 집안 행사에 참여한다며 스트레스를 받는데, 그들은 근무스케줄이 맞아야 겨우 참석할 수 있다.

차례도 못지내

명절증후군이라는 말은 교대근무자들에겐 먼 이야기다. 남들이 불금이라 말하는 금요일도 그들에겐 평일과 같다. 쉬는 것은 고사하고 명절이 되면 평소보다 일감이 늘어나 업무량이 배가 되는 곳도 있다. 택배업체의 경우 명절이 되면 물량이 평소보다 30% 이상 늘어나 배달이 지연된다. 때문에 명절 2∼3일 전에는 택배신청을 받지 않는다.

물류관리 업체의 경우 제 각각 다르지만 교대근무가 아닌 곳은 사람을 일시적으로 더 뽑아 교대근무로 돌릴 정도로 바빠진다. 큰 물류회사가 명절에 영업을 하지 않으면 산하의 작은 물류회사가 그 물건을 받아 유통한다.

서울의 한 물류회사 근무자 A(29)씨는 “명절이 되면 작은 물류회사에서 큰 회사의 물량을 가져와 일을 한다. 평소 업무에 다른 일이 추가로 붙어 정신이 없어서 명절 가족행사에 참가 못해 가족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했다.


다른 물류회사도 마찬가지다. 한 업체서는 교대근무 아르바이트를 뽑지 않고 명절 내 기존 근무자들로만 업무를 진행하기로 해 불만을 샀다. 다른 물류관리 업체 근무자 B씨는 “회사서 명절 상여금, 특근수당도 주지 않고 일을 시켜 불만 많다”며 불편한 속내를 털어놨다.

물류관리 업체의 일정은 회사 사정에 따라 바뀐다. 해당업체의 본사 일정에 맞춰 교대업무로 전환을 하거나 쉬는 것이 정해진다. 때문에 지역·업체별로 일정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다른 상황의 업체도 있다. 홈쇼핑 관련 물류업체는 홈쇼핑 진행 여부에 따라 일정이 달라진다.

아직 홈쇼핑이 시작되지 않은 곳은 명절에 업무를 하지 않았다. 교대근무를 하지 않는 물류관리 업체는 명절당직을 보낸다. 경기도 수원의 한 업체에서는 당직비를 하루 6만원으로 책정해 근무했다.
 

3∼4교대 근무를 뛰는 보안요원의 경우 명절은 수당을 더 받는 것을 제외하고 평소와 다르지 않다. 광진구에 근무하는 한 요원은 “지역과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사람이 줄어 평소보다 부담이 덜하다. 하지만 이전 근무지의 경우 명절에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 정신이 없었다”고 말했다.

최대 9일 연휴? 더 바쁜 시기
평소보다 일거리 많아 힘들어

보안요원은 휴가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명절나기가 힘들다. 운이 좋아 근무스케줄이 맞아도 비상상황 출동에 대비해야 하기에 마음이 편하지 않아 고향에 내려가기 쉽지 않다. 그는 명절계획이 있냐는 말에 “이번 추석은 연휴기간이 길어 쉬는 날 고향을 방문해 명절기분을 낼 생각”이라고 답했다.

방송국 보안요원은 명절특집 방송 촬영으로 인해 인파가 몰려 평소보다 주의를 요한다. 혼란스러운 틈을 타 침입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 교대근무자들 역시 보안요원과 다르지 않았다. 연휴 내내 일하던 과거와 다르지만 교대근무자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명절을 맞아 일손이 사라지는 경우도 생긴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아르바이트로 꼽히는 편의점 아르바이트가 그렇다. 육체노동 강도가 적고 편하다는 인식이 있어 대학생들이 많이 찾는다. 매장 운영이 아르바이트생 위주라 명절이 되면 편의점 점주들은 골치가 아프다.

많은 아르바이트생들은 명절이 되면 일을 그만두거나 쉬겠다는 말을 한다. 근무자가 없어 점주와 가족들이 번갈아 가며 교대근무를 서지 않으면 매장 운영이 되지 않는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있는 편의점 점주 C(58)씨는 “명절이 오히려 더 바쁘다. 가족이 도와주지 못하면 풀로 근무를 뛰거나 일이 가능한 아르바이트생의 양해를 얻어 교대근무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경우 맏이어서 친인척들이 와 명절보내기에 큰 문제는 없지만 명절행사 참석은 못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교대업무는 아니지만 텔레마케팅 근무자들은 추석연휴에 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관악구의 한 마트 텔레마케팅 팀은 추석특수기라 해서 시작조는 1시간 늦게, 마감조는 1시간 일찍 출근한다. 주말근무자가 공휴일까지 근무하기에 인원 확보를 위해 평일근무자 중 추석 근무지원자를 받는다.

식대를 지원하지만 명절에는 도시락을 나눠주거나 핫바 같은 간식을 주기적으로 챙겨준다. 명절에 쉬지 못하고 일하는 만큼 업체에선 근무자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사내선 우스갯소리로 근무자가 우울하다며 바람쐬고 온다는 말을 하면 팀장급이 몰래 따라가 위험한 일을 하지 않나 지켜본다는 말도 있다. 텔레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는 용산구의 D(32·여)씨는 “많이 신경써주는 것이 느껴지고 좋지만 업무 특성상 추석에도 업무 외 이상한 전화가 걸려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했다.

알바도 마찬가지

주위를 살펴보면 생업을 위해 추석 가족행사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교대근무자는 물론, 회사일이 많아 명절에도 출근하는 이들도 있다. IT업계의 서버관리직 역시 문제가 생기면 회사로 복귀한다. 휴일이 되면 사용자들이 늘어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마음 편히 쉴 수 없다.


<anjapil@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명절 인터넷 사기주의보

추석을 앞두고 기차표 및 상품권, 추석 선물 등의 인터넷 거래가 높아지고 있다. 경찰에선 온라인 사기를 주의하라며 경고를 하는 중이다. 지난 7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추석 명절 전후동안 평균 온라인 직거래 사기가 35건이 발생해 한 해 평균 31건보다 높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온라인 사기 예방을 위해 지난 5일부터 인터넷 사기 등을 오는 18일까지 진행한다.

경찰은 “온라인 사기 피해를 보게 되면 회복이 어려운 만큼 예방이 중요하다”며 “예방법을 사전에 숙지해 범죄를 피하고 사기를 당하면 즉시 112 및 해당 은행에 신고해야 한다”고 전했다. 경찰이 정리한 온라인 사기 예방법은 ▲개인 간 직거래 서비스를 이용해 현금거래를 유도 ▲급하다며 지나치게 싼 가격으로 직거래를 제안시 등이다.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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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