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무 잘하는 남성이 사랑받는 이유 [집중공개]

능력 있는 남자의 기준은 ‘섹스 & 애무’?

한국 남성들에게 가장 부족한 섹스 스킬 중 하나는 다름 아닌 ‘애무’다. 원래부터 성격이 급하고 여성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한국 남성들에게 애무 시간은 ‘빨리 지나가야 할 절차’에 불과하다. 때문에 성급하게 삽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섹스는 여성에게 불쾌감만 줄 뿐이고 때로는 여성 스스로 ‘도구화’됐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만족스러워야 할 섹스가 그저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 뿐이라는 이야기다. 이러한 문제는 남녀의 오르가슴 사이클이 달라 더욱 큰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를 전제 삼아 남성 애무가 주는 놀라운 세계와 그 구체적인 스킬을 집중 취재했다.

내 남자 선택 기준에 ‘섹스 잘하는 남자’도 포함돼 ‘눈길’
돈 잘 벌고 잘 생겨도 섹스 만족 못시키면 남자도 ‘소박’   
  

남녀 각자 다른 오르가슴 사이클을 살펴보면 남성의 경우, 짧고 빠른 사정에 의해서 오르가슴이 끝나지만 여성의 경우 길고 오랜 시간 동안 몸이 충분히 달궈져야 오르가슴이 가능하다. 이처럼 사이클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는 점에서 남성이 자기중심적인 섹스를 했을 경우 여성은 그야말로 ‘몸만 대주는’ 꼴이 되고 만다. 이 같은 불만족스러운 섹스가 끝난 후 상대 남성이 의기양양한 표정을 지으며 “괜찮았어?”라고 물으면 여성은 뺨이라도 갈겨주고 싶은 심정이라고. 

이제는 섹스 능력이
내 남자 선택기준?

커리어우먼 김모(33)양은 최근 자신의 남자 친구와 결별의 수순에 들어갔다. 사귄지 2년 정도로 적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그 시간 내내 그녀를 괴롭히는 것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바로 남성의 섹스 스킬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것.

사실 그 점만 뺀다면 그녀의 남자친구는 남부러울 것이 없을 정도다. 안정적인 공기업에 다니고 있으며 일상적인 매너와 배려는 ‘동급 최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그녀는 그것만으로는 늘 부족했다. 불만족스러웠던 그녀는 원나잇 스탠드를 하면서 전혀 색다른 섹스의 세계에 눈을 떴다.

“늘 섹스에 대한 욕구에 목말랐던 상황에서 원나잇 스탠드로 만난 남성의 섹스 스킬은 나를 오르가슴의 세계로 빠뜨리기에 충분했다. 그날 밤만 상상하면 쾌락에 몸부림치는 나 자신이 스스로 대견할 정도였다. 그러면서 남자친구에 대한 불만이 폭발했다. 섹스를 잘하는 남성들이 차고 넘치는데 그렇지 못한 남자와 결혼해서 평생 불만족스러운 섹스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 그 생활 자체가 지옥처럼 느껴졌다. 남들이 보기에 여자가 섹스에 불만족스러워 남자와 헤어진다고 하면 이상하게 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직접 당사자의 입장이 되면 문제가 심각하다. 섹스는 남녀 사이에서 결코 ‘작은 부분’이 아니다. 섹스를 하지 않을 바에야 평생 동안 가족이랑 살지 굳이 남자랑 살 이유가 없지 않은가. 요즘은 시대가 많이 달라졌다. 나처럼 생각하는 주변의 친구들도 적지 않다. 이제 섹스는 남성을 선택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녀의 말처럼 실제 많은 여성들이 남자 친구의 선택 기준으로 ‘섹스 능력’을 꼽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직장 여성 최모(29)양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왜 그런 말이 있지 않은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을 좌우한다는…. 20대 초중반에는 잘 생기고 키 큰 남성, 즉 남들이 보기에 부끄럽지 않은 외모가 남성을 선택하는 기준이었다. 하지만 알고 보니 그런 외모는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했다. 남들에게 보기 좋으면 뭐하나. 결국 내 몸과 마음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면 그것은 허수아비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섹스의 맛을 알고 나서부터는 잠자리 스킬을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본다. 다른 것은 그저 ‘기본’만 되면 된다는 생각이다. 섹스를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남성은 한마디로 멋없는 남성이 아닐까.”

섹스 능력의 중심
=‘애무의 기술’

그런데 이러한 섹스 능력의 한복판에는 다름 아닌 ‘애무의 기술’이 자리를 잡고 있다. 사실 피스톤 운동에 의한 사정은 거의 대부분의 남성이 크게 다르지 않다. ‘변강쇠’라고 칭해질 정도로 선천적인 능력을 타고 나지 않은 이상 ‘거기서 거기’라는 이야기다.

결국 중요한 것은 직접적인 삽입섹스의 전후에 하게 되는 애무가 섹스의 질을 좌우하는 관건이 된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여성들은 과연 남성의 어떤 애무 패턴을 좋아하는 것일까. 스스로 애무의 달인이라고 말하는 김모(35)씨의 이야기다.

“남성들이 애무의 기술을 배워야 하는 것은 생리학적인 면에 기인하고 있다. 여성은 최소 20분 이상의 애무를 받아야 한다. 마음으로 그것을 느껴야 하고 마음이 열려야 몸이 열리는 타입이다. 남성은 길을 가다가도 섹시한 여성을 보면 마음속으로 ‘급흥분’을 하지만 여자는 전혀 다르다. 지나가는 남성을 ‘멋있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섹스의 흥분을 느끼지는 않는다. 결국 여자는 잔잔하면서도 격렬한 애무가 없으면 결코 흥분을 하지 못한다. 그런데 한국 남성들은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렇다면 김씨가 제시하는 최고의 애무법은 과연 무엇일까. 그에 따르면 일단 ‘여성에게 특정 성감대는 없다’고 한다. 특정한 곳이 성감대가 아니라면 결국은 몸 전체가 성감대가 된다는 이야기다.

그는 머리카락에서부터 발끝까지, 심지어 인체에서 가장 둔감한 부위의 하나인 엉덩이까지 모두 성감대라고 말한다. 또한 애무의 대원칙 중의 하나는 ‘천천히’다. 키스든, 가슴애무든, 혹은 여성의 성기를 직접적으로 만지는 것이든 간에 ‘천천히 부드럽게’해야만 여성들의 거부감을 없애고 성적인 흥분으로 돌입하는 ‘엔진’을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여성이 스스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인체 부위를 집중적으로 애무하는 것도 하나의 포인트다. 예를 들어 가슴이 큰 여성의 경우 거의 대부분 자신의 가슴에 대해 자랑스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가슴을 애무 받는 것은 여성으로서 자신의 성적 매력이 충분히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가슴이 큰 여성은 가슴을, 다리가 예쁜 여성은 다리를, 손이 예쁜 여성은 손을 애무해야 한다는 것.

여성 매력포인트를
집중 공략하라

또 하나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애무라는 것이 반드시 손과 혀로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여성에게 섹스 시에 해주는 간단한 칭찬의 한마디도 여성의 마음을 짜릿하게 자극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피부는 나를 흥분시킨다’ ‘가슴에 푹 파묻히고 싶다’ 등 남들이 들으면 닭살스러운 멘트일지 모르지만 실제 섹스 시에 이러한 말들은 적지 않게 여성의 마음을 들뜨게 만들고 이를 통해 보다 격렬한 섹스에 돌입하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무엇보다 ‘하찮은 것들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깨달으라는 것이 ‘애무 고수’들의 결정적인 충고다. 사실 남녀 공히 ‘일반적인 성감대’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여성들 역시 남성들에게 애무를 받을 때 거의 대부분 비슷비슷한 부위를 애무 받는다. 누구나 ‘그곳이 성감대’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럴 때 전혀 예상치 못했던 부위를 애무 받는다면 여성은 기존에는 도저히 느낄 수 없는 새삼스러운 감흥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가장 대표적인 부위가 등, 겨드랑이, 허벅지 안쪽, 발뒤꿈치 등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부위들이 예민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자극을 해도 성적인 흥분을 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이런 부위들은 ‘허를 찌르는 성감대’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한 번 이런 곳에서 쾌감을 느끼기 시작하면 여성의 몸은 완전히 열리게 되고 남성에게 자신의 몸을 온전히 맡기게 된다는 것.
 
여성 녹이는 애무의 기술은 무조건 ‘부드럽고 천천히’
간단한 칭찬 한마디도 여성의 마음을 짜릿하게 ‘자극’

특히 해당부위들은 여성들이 약간 부끄러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럴수록 그에 대한 강한 애무를 하게 되면 여성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감각이 깨어남을 느끼게 된다.

‘하찮은 성감대의 위력’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는 구모(35)양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나이가 적을 때는 섹스를 제대로 즐기기 힘들다. 뭔가가 쑥스럽고 자신의 성적 욕망을 완전히 말하기에는 남성이 어떻게 볼까 하는 두려움도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30대가 넘어가면서부터 그런 쑥스러움을 이겨나가다 보니 이제까지는 몰랐던 새로운 섹스의 세계가 열렸다고나 할까. 특히 과거에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부위에서 새로운 감각이 깨어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제까지 전혀 성감대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그곳이 진짜 나를 즐겁게 하는 성감대임을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여성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욕구에 솔직해지고 있으며 그것을 남성들이 만족시켜주기를 원하고 있다. 앞으로 ‘애무 못하는 남성은 사랑받지 못하는 시대’가 올 것이란 예측은 과연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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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