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6] 빨간날 많은 토끼해

직장인들 ‘싱글벙글’… 116일 쉬어 “경사났네 경사나”


2011년 새해 달력을 펼쳤더니 나도 모르게 얼굴에 미소가 번진다. 매월 보너스처럼 새겨진 빨간 숫자가 한두 개는 꼭 끼어있다. 1:1 행사 서비스라도 받은 기분이다. 실제 2011년은 최근 4년 가운데 휴일이 가장 많아 직장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2007년 이후 4년 만에 휴일 가장 많아 직장인들 기대 ‘최고’
현충일·광복절·개천절 월요일 주 5일 근무 기준 116일 ‘논다’


특히, 명절연휴가 요일 중간에 끼어 있어 최대 일주일에서 9일까지 휴식이 가능하고, 토·일요일과 이어지는 공휴일이 많아 주 5일 근무를 기준으로 총 116일이 ‘휴일’이다. 이에 <일요시사>는 ‘황금연휴’를 품고 있는 2011년 새해 달력을 해부해 봤다.

2011년에는 쉬는 날이 2010년보다 많아 직장인들에게 최고의 한 해가 될 전망이다. 주 5일제 기준으로 2011년도 쉬는 날은 116일로 2010년보다 4일이 더 많다. 2008년과 2009년은 쉬는 날이 각각 115일, 110일이었다. 특히 2011년은 주말과 겹치는 공휴일이 적고 오히려 주말과 이어지는 공휴일이 많아 직장인들은 더욱 기대에 차 있다.

빨간 날이 몰려온다
“1년 계획 세워보자”

2011년 달력을 살펴보면 현충일(6월6일)과 광복절(8월15일), 개천절(10월3일) 등이 모두 월요일이다. 주 5일 근무를 하는 직장인은 두 달에 한 번씩 ‘사흘 연휴’를 즐길 수 있는 것.

이밖에 3·1절과 석가탄신일, 어린이날은 화요일과 목요일이어서 징검다리 휴식이 가능하다. 이는 연차를 붙여 쓴다면 휴가 못지않은 연휴를 보낼 수도 있는 기간이다. 2011년 쉴 수 있는 휴무 중 백미는 단연 명절 연휴다. 명절이 유난히 빡빡했던 2010년과 달리 매우 여유롭게 쉴 수 있는 것.

설날 연휴(2월2~4일)는 수~금요일이어서 이어지는 일요일까지 닷새 동안 넉넉한 휴일을 보낼 수 있다. 회사 측과 조율만 잘 된다면 전주 토요일부터 내리 9일간 휴가도 가능하다. 또 추석 연휴(9월11~13일)는 일~화요일로 나흘간 연휴가 계속된다.
 
2011년 유난히 달력에 빨간 날이 많은 것은 토·일요일과 겹치는 법정 공휴일이 성탄절(12월25일)과 추석연휴 첫날, 신정(1월1일) 등 3일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같은 휴일폭탄 소식에 네티즌들은 “2011년 휴일은 계획을 잡아서 여행을 다녀와야겠다”면서 이른 휴가계획을 잡기도 하고, 또 다른 네티즌은 “2011년 휴일 덕분에 오랜만에 달력 볼 맛이 난다” “벌써 내년이 온 것 같아 들뜬다”는 의견을 남겼다.


이와 관련 한국천문연구원 민병희 연구원은 “최근 몇 년 법정 공휴일과 토·일요일이 많이 겹쳤고, 제헌절이 2008년부터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돼 쉬는 날이 많지 않았다”면서 “2012년에는 국회의원과 대통령 선거가 있어 쉬는 날이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황금연휴가 몰려있는 2011년 계획은 지금 세워야 제격이다. 미리미리 달력을 들여다보고 자신에게 맞는 날짜를 정해 여행이라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연휴’가 유난히 많은 신묘년에 떠나면 좋은 여행지를 정리해봤다.

2011년 1월은 안타깝게도 추가되는 휴일이 없다. 1월1일이 신정으로 공휴일이지만 토요일이기 때문이다. 1월에는 각 지역별로 해돋이 축제가 유명하다. 해돋이 축제가 식상하다면 매년 1월 말 경기도 화천군 화천천에서 열리는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 얼음축구대회, 산천어 얼음낚시대회, 얼음썰매타기 등 체험 위주의 다채로운 이벤트가 마련된다.

해외여행으로는 매서운 한파에 따뜻함이 그리운 그곳, 일본 홋카이도 온천을 추천한다. 사시사철 눈이 내리는 만큼 겨울에 만나는 홋카이도는 또 다른 느낌이다. 물안개로 유명한 도야호수 여행에서 온천여행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2월은 직장인들에게 ‘악몽의 달’로 불렸었다. 하지만 2011년은 다르다. 2월2일(수)부터 4일(금)까지가 설날 연휴로 토요일과 일요일까지 합하면 최소 5일을 쉴 수 있고, 회사 측과 조율이 가능하다면 전주 토요일부터 최장 내리 9일의 ‘황금휴가’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은 벌써부터 설 연휴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정모(27·여)씨는 “올해 필리핀 여행을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일정이 맞지 않아 포기해야 했다”면서 “2011년 설 연휴가 길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지금 표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사실 2월에 떠나는 해외여행은 호주와 뉴질랜드가 대세다. 야외 수상 레포츠를 즐기기에 그만인 것. 오클랜드의 통가리로 국립공원과 카이도케 지역공원 등지에서 대자연을 만날 수 있다. 해외여행이 부담스럽다면 강원도 인제군에서 매년 2월 열리는 ‘황태축제’를 찾아보자. 겨우내 찬바람에 말린 황태가 첫 선을 보이는 시기로 맛 좋은 황태는 물론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징검다리 휴일도
잘 이용하면 ‘대박’

3월 공휴일은 3·1절이 대표적이다. 화요일에 걸려있어 내리 쉬지는 못하지만 월차가 가능한 직장인이라면 금요일부터 화요일까지 5일간 휴가를 즐길 수 있다. 3월 초는 아직 추위가 가시지 않을 시기이지만 월차를 냈다면 베트남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다. 3월의 베트남은 덥지도 않고 습하지도 않아 여행하기에 제격이다. 3·1절 연휴에는 무리가 있겠지만 제주도의 3월 풍경은 보리밭과 유채꽃이 만발해 볼거리가 풍부해 가족 나들이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먹거리는 주꾸미가 제철이고 주꾸미 관련 축제도 동시다발적으로 펼쳐지니 미식가들이라면 한번쯤 발걸음 해보는 것도 좋다.


만우절로 한 달을 시작하는 4월은 안타깝게도 공휴일이 없다. 법정 공휴일이던 식목일이 빠지는 바람에 4월은 직장인들에게 그저그런 달이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월이 즐거운 이유는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연인의 손을 잡고 야외로 나가기 가장 좋은 시기다. 공휴일이 없어 해외여행은 어렵겠지만 혹시 시간이 난다면 대만이 여행지로 좋다. 4월 내내 시내 곳곳에서 불꽃놀이와 가장행렬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가정의 달 5월에는 5일(목) 어린이날과 10일(화) 석가탄신일 이틀의 공휴일이 포함되어 있다. 릴레이 휴일은 아니지만 징검다리 휴일도 직장인들에겐 감지덕지다. 요즘 센스 있는 기업에서는 징검다리 휴일이 끼어 있는 주에는 알아서 휴일을 몰아준다니 이 점을 기대해볼만 하다. 5월에는 사람들로 붐비는 놀이동산이나 명승지만 찾을 것이 아니라 한적한 유적지를 찾아가보는 것이 좋다. 지역축제도 다양한 시기이기 때문에 관심 있는 축제 일정을 미리 알아보고 발품을 파는 것도 좋다.

6월에는 6일(월) 현충일이 주말과 연결된 공휴일이다. 들로 산으로 놀러가기 좋은 날씨의 6월에도 지역 축제가 많이 열린다. 또 6월은 딱히 축제를 즐기지 않더라도 야외로 나가 콧바람을 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겁다.6월 먹거리는 ‘자리돔’이 제철이고, 릴레이 휴일을 이용해 가까운 일본 도쿄에 다녀오는 것 도 좋은 일정이다. 성수기 전이라 저렴한 게 특징이므로 일본여행에 관심 있다면 6월 공휴일을 이용해 다녀오는 것이 좋다.

7월에는 17일 제헌절이 끼어 있지만 안타깝게도 2011년 제헌절은 일요일이다. 하지만 대부분 직장에서 휴가가 시작되기 때문에 7월은 공휴일이 없다고 서운해 할 것 없다.

8월 공휴일인 광복절 역시 월요일이다.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이지만 이 시기만 잘 보내면 일 년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다. 8월 여행지는 일본의 훗카이도를 추천한다. 한여름 평규기온이 20도로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태백시 화전동 용연동굴이 여행지로 안성맞춤이다. 여러 종류의 야생화를 볼 수 있고 국내 최고 고지대에 자리 잡고 있는 용연동굴은 한 여름에도 동굴 내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서늘해 더위 퇴치에 좋다.

9월에도 명절 황금연휴가 포함되어 있다. 11일(일)~13일(화)까지가 추석 연휴로 설날 연휴보다 짧긴 하지만 토요일부터 내리 나흘을 쉴 수 있다. 가을은 누가 뭐래도 전어의 계절. 가을 전어로 입맛을 돋우고, 각종 먹거리 축제가 풍부한 9월에는 주말을 헛되이 보내는 것이 오히려 죄악이다.

10월 공휴일 개천절도 월요일이다. 축제의 달이라고도 불리는 10월, 경남 진주남강에서는 유등축제가 열리고 광주에서는 김치축제, 전남에서는 남도음식문화축제가 진행된다. 충남 태안 안면도에서는 고소한 대하축제가 미각을 자극하고 전국 곳곳 밥상에 대하가 모습을 드러낸다.

“잘 쉬었다” 2011년
2012년엔 과연?

쉬는 날 없는 11월은 제일 인기가 없는 달이다. 하지만 단풍은 절정이다. 대표적인 단풍명소인 정읍 내장산, 고창 선운산, 장성 백암산 등이 장관을 이루고, 고창에서는 국화축제가 진행된다. 11월 쉬는 날이 너무 없어 삶이 나른해졌다면 주말을 이용해 가까운 홍콩이나 싱가포르 여행을 다녀오는 것도 좋다. 두 곳 모두 11월부터 다양한 축제로 온 도시가 시끌벅적한 이유에서다.

2011년의 마무리 12월에도 추가로 쉴 수 있는 빨간 날은 없다. 성탄절이 있지만 애석하게도 일요일이다. 그래도 서운한 감은 적다. 과거 다른 해와 비교해 2011년은 빨간 날이 많아 이미 뽕(?)을 뽑았다는 생각이 더욱 강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지나가기 허전하다면 12월 관광지로는 지난 한해를 차분히 돌이켜 볼 수 있는 해넘이 명소가 좋고, 해외여행지로는 금요일 저녁 출발해 월요일 새벽에 돌아오는 ‘밤도깨비’여행을 추천한다. 홍콩, 일본, 싱가포르, 상하이 등을 다녀올 수 있고 항공권과 숙박비가 50%이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1월 1일(토, 신정)
2월 2일(수, 연휴)
      3일(목, 설날)
      4일(금, 연휴)
      5일(토, 연휴)
3월 1일(화, 삼일절)
4월 휴일 없음
5월 5일(목, 어린이날) 
      10일(화, 석가탄신일)
6월 6일(월, 현충일)
7월 휴일 없음(제헌절  일요일)
8월 15일(월, 광복절)
9월 11일(일)
      12일(월, 추석)
      13일(화, 연휴)
10월 3일(월, 개천절)
11월 휴일 없음
12월 휴일 없음(성탄절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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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