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인물> 어깨 무거운 원유철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박근혜-김무성 중간책 역할 잘 할까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원유철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간의 회동에서 당청 간에 ‘찰떡같은 공조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원 원내대표의 발언에 박 대통령이 웃었다. 비박계 의원으로 그가 앞으로 청와대 입맛에 잘 맞을지 주목된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는 1962년 9월 평택에서 태어났다. 1978년 수원 수성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1986년 고려대학교를 졸업했다. 원 원내대표는 대학교를 졸업한 뒤 평택으로 다시 돌아온다. 원 원내대표는 어린 나이 일찍이 정치에 뜻을 뒀다. 1987년 그는 통일민주당 중앙청년위 송탄시지부장으로 활동한다. 
 
최연소 도의원
철새정치 오명
 
30년 만에 지방선거가 부활한 1991년, 원 원내대표는 28세 나이로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되면서 정계에 발을 디뎠다. 당시 조직력이나 자금력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그의 당선은 기적에 가까웠다. 원 원내대표는 역대 최연소 도의원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 그는 고향인 평택에서 풀뿌리 정치인으로 정치적 입지를 다져갔다.
 
원 원내대표는 1995년 3대 경기도 의원 임기를 마치고, 경기 평택시 갑으로 15대 총선에 출마를 결심했다. 주위에서는 아직 나이가 젊으니깐 도의원을 한 번더 하고 도전하라고 충고했다. 그는 총선 출마를 결심했고 신한국당에 공천신청을 했지만, 3선 중진의원에 밀려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에 원 원내대표는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선거결과 33살의 원 원내대표는 3선 의원을 이기고 15대 국회에 입성하게 된다. 15대 국회의원 299명 중 두 번째 젊은 나이였다. 

원 원내대표는 1997년 대선 당시 이인제 후보와 함께 탈당, 국민신당 창당 작업을 주도했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국민신당이 새정치국민회의와 합당하면서 여당의원으로 변신했다. 그는 선거마다 기염을 토하면서 여권의 영건으로 조명받았다. 원 원내대표는 2000년 16대 총선에서 재선까지 성공하는 등 승승장구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며 특유의 친화력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원 원내대표는 2002년 대선 땐 반노 세력으로서 대선을 불과 40여일 앞두고 민주당 탈당했다.
 
원 원내대표는 민주당 탈당 직후 당시 이회창 대선 후보를 지지하며 한나라당에 들어가 제1정책조정위원장을 맡았다. 원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의 공천을 받아 2004년 17대 총선에 출마했다. 하지만 그는 총선에선 철새 정치인이라는 공격과 더불어 한나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추진했다 역풍을 맞는 바람에 낙선했다.
 
20대 도의원, 30대 국회의원이라는 쾌속질주 도중 찾아온 첫 시련이었다. 이후 2005년 1월 유 원내대표는 미국 스탠퍼드대학 후버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초청받아 유학길에 오른다. 1년간 미국에서 생활하며 재충전을 한다. 
 
2006년 2월 귀국 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남부권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다. 선거 후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정무부지사직을 제안한다. 정무부지사직을 수행하며 원 원내대표는 평택항과 경부선을 산업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등 여러 행정 경험을 쌓으며 정계에 진출할 기회를 엿봤다.
 
2008년 18대 총선을 앞두고 원 원내대표는 정무부지사직을 내려놓고 한나라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했다. 그는 어렵지 않게 3선 의원의 위업을 달성하게 된다. 18대 국회가 열리고 전반기에는 경기도당 위원장에 선출됐다. 당시 친이·친박을 아우르는 탕평인사를 통해 ‘용광로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 공천 기간 내내 잡음이 없었다는 평이다. 쌍용차 사태와 노사정 여·야 중재단을 구성, 적극 중재로 극적인 타결을 이끌어냈다. 
 
4선 중진의원
당직 못 맡아
 

18대 국회 후반기에는 국방위원장을 맡았다. 천안함 대북규탄 결의안채택을 여·야 합의로 이끌어냈다. 원 원내대표가 국방위원장을 맡을 당시 유독 북한 도발이 많았던 시기였다. 천안함 피격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이 일어났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 잇따라 당선된다. 50대라는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에 4선 중진 의원의 반열에 올랐다. 당 원내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에 출마했으나 탈락했다. 그해 대선 때는 박근혜 캠프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재외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다. 
 
특히 원 원내대표는 도의원 출신으로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지방자치제도 개선과 지방분권, 지방행정개편 등 지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또 2013년 10월 새누리당 국회의원 31명은 원 원내대표 주도로 통일을 여는 국회의원 모임을 만들었다. 이외 당 북핵안보전략특위와 재외국민위원장 등을 맡아 활동했다. 특히 원 원내대표는 국가안보와 외교·통일정책에 전문성을 갖췄다.
 
원 원내대표는 4선 의원이었지만, 그 동안 이렇다 할 당직을 맡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경기도지사 출마에 도전했으나 남경필 경기지사에 밀려 경선 고배를 마셨다. 
 
친박-비박 양쪽 모두 흡수 카드
당청 간 ‘찰떡같은 공조’ 공언
 
지난 2월 원내대표 경선에서 원 원내대표는 수도권 중진으로서 출마를 고려했다. 하지만 수도권 지역 단일화 난항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그는 지난 2월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함께 정책위의장에 선출되면서 또 한 차례 전기를 맞게 됐다.
 
원 원내대표는 정책위의장을 맡는 동안 도시가스 요금 인하, 쌀수급 안정대책, 가계통신비 절감, 서민금융지원 강화 등 ‘민생경제 안정화’를 위한 당정협의를 스무 차례 넘게 개최했다, 특히 ‘새줌마 투어’를 통해 현장 중심의 정책위원회를 만들었다는 평이다. 지난 14일 유 전 원내대표 뒤를 이어 원 원내대표는 합의추대로 신임 원내대표가 됐다.
 
 
정치권에서는 원 원내대표가 신임 원내대표로 추대된 것에 대해 “그 동안 말을 하지 않은 게 신의 한수였다”고 말한다. 지난 6월25일 박근혜 대통령은 유 전 원내대표를 두고 “배신의 정치”라고 지목했다. 
 
최고위원들은 대부분 대통령과 뜻을 함께한 상태였고, 최고위원회의는 늘 일방적이었다. 공격을 받으면 유 전 원내대표는 입을 닫았다. 최고위원회의 때 유 전 원내대표를 대변할 사람은 원 원내대표뿐이었다. 그는 유 전 원내대표가 당선될 때 러닝메이트로 정책위의장이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 발언 후 일주일간 원 원내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원 원내대표가 발언한 것은 지난 2일 최고위원회에서 김태호 최고위원이 유 의원에게 거듭 사퇴요구를 하면서다. 
 
계파 없어

신의 한수?
 
당시 원 원내대표는 “유 원내대표 본인이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게 좀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김 최고위원의 발언을 맞받아쳤다. 처음 의견을 낸 것이다. ‘오죽하면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그랬을까’라는 말이 나왔고, 발언의 파괴력은 강했다. 이어진 김 최고위원의 반론을 김무성 대표가 막으면서 회의중단까지 이어졌다.
 
그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러 의견이 나왔다. “지켜봐달라”는 그의 말이 유 전 원내대표를 ‘더 압박하게 되는 것’이라는 반응과 ‘잘 말했다’는 말이 나왔다. 다만 이때부터 원 원내대표가 유 전 원내대표와 다른 길을 선택한 것 같다는 말들이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유 전 원내대표가 사퇴하기 전날인 지난 6일 본회의를 마친 늦은 밤 여의도 모처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가 열렸다. 유 전 원내대표만 빠진 상태였다. 이 자리에서 원 원내대표는 ‘결의안 형태로 유 전 원내대표 사퇴를 유도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날인 7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김무성 대표는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소집하겠다고 밝혔다.
 
비박계 재선 의원들 반대로 결의안 방식이 채택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유 전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논의 결과를 전달받고 사퇴했다. 이후 신임 원내대표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원 원내대표가 물망에 올랐다.
 

원 원내대표는 친박계도 비박계도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카드’였다. 말을 아껴온 탓에 친박계와 청와대에 등을 돌린 상태도 아니었다. 유 전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였기에 비박계도 거부할 이유가 없었다. 친박계 원내대표를 앉히기에는 친박계에서도 부담이 큰 상황이었다.
 
무골호인 온화한 인품 평가
일찌감치 정치권 뛰어들어
지역구에선 전폭적인 지지
 
원 원내대표는 평소 무골호인(뼈가 없이 좋은 사람)으로 통할 정도로 겸손하고 온화한 성품에 합리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계파를 아우르는 폭넓은 리더십과 정치의 본령인 타협과 협상’을 중시하는 조화로운 리더십을 바탕으로 당내 갈등 수습은 물론, 대야 협상에서도 능력을 인정받아왔다. 
 
특히 원 원내대표는 유승민 거취 정국에서 유 전 원내대표의 명예로운 퇴진을 위한 역할을 하는 등 중재력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정 계파에 치우치지 않는 그의 정치적 스타일이 당내 친박계나 비박계 의원은 물론 청와대로부터도 큰 거부감을 사지 않았던 게 합의 추대의 배경으로 꼽힌다.
 
그는 국정 현안을 두루 꿰뚫어야 하는 정책위의장을 맡자마자 매일 밤늦게까지 의장실에서 혼자 책상에 불을 켠 채 공부에 몰두했다고 전해진다.
 
아마추어 바둑 5단의 실력을 갖춘 그의 기풍(바둑을 두는 특징)에도 이처럼 인내와 끈기로 ‘대마’를 살리는 기질이 반영돼 있다고 한다. 현재 한국기원 이사이면서 국회 기우회장이다. 원  원내대표는 최근 11년 만에 한·일 의원 친선 바둑교류전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청와대 손발
‘잘 맞출까’
 
지난 14일 국회 본청에서 원 원내대표는 이날 수락연설에서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듯 이제 서로 상처를 보듬고 더 건강한 새누리당으로, 국정운영을 책임진 집권여당으로, 책임 있는 모습 보여야 할 때”라며 “선당후사, 선공후사의 심정으로 견마지로를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여당 원내대표로서 여야 협상을 진두지휘해야 한다. 그는 이제 올해 정기국회와 내년 4월 20대 총선에서 예전과는 차원이 다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min1330@ilyosisa.co.kr>
 

[원유철은?]
 
▲1962년(53세)
▲경기 평택
▲수성고
▲고려대 철학과·정치외교학과
▲고려대 정책과학대학원 고위정책결정과정
▲미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 객원연구원
▲경기도의회 의원
▲제15·16·18·19대 국회의원
▲신한국당 부대변인
▲한나라당 제1정책조정위원장·경기도당위원장
▲경기도 정무부지사
▲18대 국회 국방위원장
▲19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국회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장
▲새누리당 무상급식·무상보육 태스크포스(TF) 위원장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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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