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연대’ 선도하는‘장애인 문화공간’최재호 대표


 
“대중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바로잡혀 있느냐에 따라 장애인 문화도 발전하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입니다.”
‘장애인 인권’과 ‘장애인 문화권’을 찾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이가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장애인 문화공간’ 최재호(43) 대표다. 지체장애 3급인 최 대표는 장애인실업자종합지원센터(이하 장실센터)에서 사업팀장으로 활동하다가 2003년 7월 ‘장애인문화공간’의 대표라는 날개를 달고 새로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 시급하다”

그동안 장애인은 경제적 부담감, 부족한 편의시설, 사회 인식 부족, 접근권 및 이동권 등의 문제로 인해 문화예술 활동에 있어 ‘소외계층’이었다. 그렇다면 장애인에게 있어 문화란 어떤 것이며 장애인이 문화예술 활동에서 받고 있는 차별은 무엇일까. 최 대표는 그동안 ‘장애인문화공간’을 운영하면서 느꼈던 장애인 문화에 대해 흉금을 털어놓았다.
“영화, 연극, 노래, 영상, 이런 것들을 소위 문화 예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장애인이 문화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신체적 조건이 맞아야 하지요. 하지만 대부분 장애인은 신체적 결함에 의해 문화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인이 주체가 되는 문화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 필요”

실제로 우리 사회는 대부분의 문화가 장애인이 중심이기보다 비장애인 중심으로 만들어지고 진행되기 때문에 장애인은 문화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적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 대표는 “장애인이 문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늘 관객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스스로 문화활동에 참여하고 또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금까지 문화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있어 장애인은 항상 객이었다. 문화를 포함하여 장애인 운동을 통해 장애인이 객이 아닌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 대표는 무엇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전환’이 중요하다고 거듭 주장한다.
“장애인계의 노력 끝에 장애인에게 가해지고 있는 차별을 법을 통해 금지하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이나 ‘활동보조인 제도’가 제정된 것과 아울러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 전환도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비장애인들이 중증장애인들에게 손과 발이 되어주어 장애인들이 집안에서 집밖으로 바로 문화 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계속해서 도와줘야겠지요.”
장애인계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였던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지난 7년간의 지루한 싸움 끝에 2007년 3월6일 열린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장애인차별금지법(이하 장차법)이 제정됐고 이 법은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다.
장차법은 총 6장 49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애인의 고용, 이동, 정보접근, 문화예술 활동, 모 부성권 성, 복지시설, 장애여성 아동, 교육 등에서 발생하게 되는 차별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의 내용을 살펴보면 그동안 장애인들이 늘 부르짖던 시설 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수화 등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문화 활동에 있어서도 장애인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최 대표의 말대로 장애인차별금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그동안 장애인들이 부르짖어 왔던 장애인 차별금지에 대한 뚜껑이 열리게 됐다. 이 뚜껑이 잘 열려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이 법이 시행되는 시점인 1년 뒤에 또다시 평가해야 한다고 최 대표는 말한다.
최 대표는 장차법이 형식적인 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문화의 손과 발과 입과 귀가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와 정부, 문화 사업자, 장애인 당사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 거듭 강조하지만 비장애인들의 장애인에 대한 사고방식이 얼마나 바뀔 수 있느냐의 문제도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장차법이 올해 시행됐다고 사회 전체가 바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눈에 띌 정도의 변화가 생긴다면 장애인 문화를 비롯해 장애인의 삶에 많은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문화공간은 진보적 장애인문화운동이라는 기치아래 2004년 6월12일 고려대 학생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문화운동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최 대표는 장애인문화공간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문화운동의 첫걸음
‘장애인문화공간’
 
“장실센터에서 함께 활동한 장애인 동료들과 문화적인 고민들을 함께 하던 중 장애인운동계에 ‘장애인문화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필요함을 느끼게 됐지요. 장애인문화공간은 2004년 6월에 만들어졌고, 사무실에는 비장애인 3명, 장애인 3명해서 6명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최 대표는 장애인문화공간을 통해 장애인인권영화제, 장애인 노래패 ‘시선’의 공연 등을 이끌어내며 장애인 당사자들의 문화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틀을 잡아가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것들을 보고, 듣고 그냥 흘려버릴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이념과 생각들을 붙잡아두고 싶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문화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표도 처음에는 손떨림 때문에 사진 찍는 것 자체를 두려워 했었다고 한다. “집회나 행사장을 찾았을 때 남들보다 많이 찍어야 괜찮은 사진 몇 장 건지곤 했지만 자꾸 찍다보니 카메라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지더군요. 아마 많은 장애인들이 저와 비슷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주변의 환경이나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아 어떻게 문화를 즐겨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 대표는 이러한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문화환경을 제공해주고 싶다고 말한다.
장애인의 모습을 당사자가 직접 카메라에 담아 영상물을 만들고 편집하면서, 작품을 만든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기보다 자신이 만든 영상에 대한 고민과 통찰을 유도하고 싶다는 것이 최 대표의 소박한 바람이다.
최 대표가 이끄는 장애인문화공간은 장애인문화학교를 개강하여 운영하면서 장애인당사자들의 문화적 욕구를 해결해주는 통로가 되고 있다.
장애인 문화공간은 올해도 6번째 서울 장애인 인권영화제를 지난 4월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개최했다. 여기에는 장애인들과 비장애인들이 만든 영화 24편을 상영했다. 하지만 상영작 공모 결과 장애인의 시각에 맞춰 만들어진 영화보다 지금까지 방송에서 보여줬던 이미지를 그대로 카메라에 담은 영화들이 많았다고 한다.
“2003년도에는 사회전반에 장애인문화라는 컨셉이 없었습니다. 대중들도 관심이 없었지요. 그러나 요즘 들어 사진과 영상이라는 문화를 통해 대중들과의 소통과 연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요즘 들어 사회전반에 걸쳐 장애인에 관한 소재는 무궁무진해졌다. 하지만 최 대표에게는 여전히 아쉬움이 남아있다.
“예전에 비해 장애인에 관한 소재가 많아졌지만 아쉬운 것은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역시나 ‘착한 장애인’, ‘눈물을 자극하는 내용’, ‘인간승리’ 들로만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아직도 여전히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장애인의 입장에서 글을 써 내려가야 공감대가 형성되는데 아무래도 작가는 제3자의 입장이다 보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표현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6번째 맞은 ‘장애인 인권영화제’
비협조적인 서울시와 재단

최 대표는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누구나 자신을 위한 문화를 만들어 갈 줄 아는 공간을 만들면 얼마든지 문화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는 정책적인 기반이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인단체들이 대중들과 소통하고 어울리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발표하면 서울시나 재단의 사업담당자들은 이 사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전에 예산이 들어가면 무조건 안 된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데 그것은 옳지 않습니다. 더욱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비영리 단체들은 사업이나 예산 받기가 더욱 힘들어 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예전에 비해 절반 정도도 사업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장애인문화공간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 소속되어 같이 연대하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장애인의 몸으로 장애인을 위해 봉사하고 투쟁하는 최 대표는 정책적 기반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 그리고 재단이 함께 나서서 관심과 배려를 가져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을 대하는 기본 에티켓 10가지>

1.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용어는 장애인입니다. 불구자나 장애자라는 단어는 쓰지 않는 것이 옳다.
2. 뇌성마비로 언어장애가 있고 온몸을 흔든다고 지능이 낮은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3. 정신지체를 바보 또는 정신박약이라고 놀리고, 나이에 상관없이 반말을 하는데 그들의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4. 아침에 시각장애인을 보면 재수가 없다고 피하는데 그런 낡은 사고 방식은 버려야 한다.
5. 청각장애인의 언어인 수화를 몇 단어라도 익히자. 간단한 인사를 하면 가까운 사이가 될 수 있다.
6. 청각장애인은 알아듣지 못한다고 함부로 말을 하는데 청각장애인들은 그것을 이미 알고 있다.
7. 장애인이 지나가면 발길을 멈추고 쳐다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 시선을 장애인들은 고통스러워한다.
8. 장애인과 눈길이 부딪히면 먼저 미소를 띄우자. 호감을 갖고 있다는 표시가 되어 마음이 편해진다.
9. 비가 올 때 장애인들은 곤란을 느낀다. 두 손을 목발에 빼앗겨야 하기 때문이다. 우산을 받혀 주는 것은 어떨까.
10.택시를 잡으려고 쩔쩔매는 장애인을 만나게 될 때 택시를 잡아 태워주는 친절이 필요하다.

글 구명석·사진 송원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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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