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항 100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나를 따르라!’ 외친지 석 달 ‘집안 조용할 날 없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지난해 말 대표이사에 선임되며 경영 전면에 나선지 100일이 됐다. 그동안 정 부회장은 적극적인 공격경영으로 한층 젊어진 신세계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 왔다.

그러나 그의 지난 100일간의 행적은 패기만큼 논란도 함께 했다. 대표이사 취임 후 고심 끝에 내놓은 정책은 업계의 과열 경쟁만 부추긴다는 비난에 휩싸였고 롯데와의 M&A 경쟁에서는 참패했다. 지난 5일 주주총회를 통해 등기이사에 등재되며 이제 공식적인 출범을 알리게 된 정용진호의 100일간의 행적을 되돌아봤다.

출항 후 첫 도전…이마트 앞세워 유통 가격경쟁 전면전
잇단 M&A로 광폭행보 이어가는 롯데 신동빈호에 주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총괄 대표이사 취임 이후 한 달 가량 경영 구상에 골몰했다. 입사 후 14년의 시간동안 갈고 닦은 경영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 한층 젊어진 신세계의 모습을 그리기 위한 고뇌의 시간이었다. 업계는 평소 국내 유통업계 1위인 신세계를 ‘글로벌 유통 TOP 10’으로 이끈다는 포부를 밝혀온 정 부회장이 어떠한 비전을 제시할지 집중했다.

올 초 그는 신년사를 통해 정용진표 신세계의 새로운 목표를 선포했다. 이마트의 경쟁력 강화, 백화점 성장 가속화, 온라인사업 강화, 중국시장 활성화 등이 올 한 해 중점 과제로 제시됐다.

패기 가득했던 100일
올해 매출 1조원 목표

정 부회장은 곧바로 실행에 들어갔다. 온라인사업의 경우 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던 다짐과 같이 정 부회장이 직접 쇼핑몰 관리에 나섰다. 그동안 계열사 신세계I&C가 운영해 오던 백화점 온라인몰인 신세계몰 사업을 최근 (주)신세계가 직접 인수한 것. 신세계는 앞서 조직을 확대 개편한 이마트몰과 함께 두 쇼핑몰을 전격 리뉴얼해 연내 온라인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겠다는 각오다.

백화점 사업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신세계 센텀시티점 오픈, 영등포점 리뉴얼, 강남점 매장 확장 등 ‘덩치키우기’에 집중했던 신세계는 올해엔 이 같은 기반을 토대로 고객서비스를 강화해 1등 백화점으로 거듭난다는 다짐이다. 특히 올 한해는 지역 상권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이마트의 역량 강화를 위한 파격적인 행보에도 앞장서고 있다. 정용진 체제 출범 이후 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이마트의 ‘신가격정책’이 그것이다. 정 부회장은 연초 10여개 핵심 생필품 가격을 업계 최저가로 낮추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할인점의 본질은 좋은 품질의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다”고 강조하며 파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을 펼쳤다. 평소 고객 중심의 현장 경영을 강조한 만큼 유통업의 본질적인 측면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힘쓸 것이라는 의도인 셈이다.

정용진발 가격전쟁
업계 곳곳 불협화음

연초부터 전해진 정용진발 대형마트 가격파괴 정책은 유통가 전체를 뜨겁게 달궜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등 경쟁사들이 이마트보다 ‘10원 더 싸게’를 외치며 맞불작전을 펼치자 대형마트는 일순 전쟁터로 변했다. 실제 지난 1월 대형마트의 공격적인 가격할인에 CJ 햇반, 오리온 초코파이, 서울우유, 바나나 등은 급격히 늘어난 고객들의 수요로 연이어 조기 품절됐다.

이마트의 생필품 가격인하는 삼겹살로 불똥이 튀었고 이어 라면까지 이어졌다. 특히 그동안 천정부지로 값이 솟았던 삼겹살의 경우 마트간의 가격인하 경쟁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가격이 변동되며 ‘삼겹살 전쟁’으로 번졌다. 1월 이전 100g 1500원대였던 삼겹살 가격이 한 때 590원대로 곤두박질 쳤다. 그러나 ‘고객 중심’을 외치며 자체 마진까지 포기한 채 강행했던 정 부회장의 가격파괴 마케팅은 정작 고객들로부터 불만을 사는 의외의 결과를 나았다.

충분한 물량 공급 없이 가격인하에만 열을 올린 결과 조기 품절 사태가 이어졌고, 물품을 구입하지 못한 고객들의 불편이 증가한 것이다. 결국 일부에선 박리다매를 위한 대형마트의 생색내기 마케팅에 불과하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졌다. 협력업체들의 반발도 컸다. 실제 지난 1월 CJ제일제당, 오리온, 서울우유 등 일부 업체들은 추가 납품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업계는 이 같은 불협화음이 협력업체와의 충분한 조율 없이 일방적인 가격인하가 강행된 데에 따른 부작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반면 이마트는 “이번 가격인하 정책은 제조사에 무리한 납품가 인하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 마트의 마진을 줄이는 것인데 제조사들이 공급 중단을 외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정 부회장 역시 ‘고객을 위해 마트의 본질을 찾겠다’며 “최저가격 판매 정책을 꾸준히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이처럼 정 부회장의 야심찬 가격파괴 정책이 시행 초기부터 잡음을 낳고 있는 사이 정작 라이벌인 롯데 신동빈호는 국내외에서 선전하고 있어 그를 자극하고 있다. 특히 롯데는 지난 2월 신세계,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등 유통업계 대부들이 참여한 GS백화점·마트 인수전에서 성공하면서 중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성공했다.

유통가 최대 맞수인 롯데에 참패한 정 부회장은 이후 롯데에 패한 것에 대해 관련자들을 심하게 꾸짖었다는 후문이 전해지기도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신세계는 이번 인수 실패로 라이벌인 롯데에게 대형마트 부문에선 추격의 발판을 제공하는 한편 백화점 부문에선 오히려 격차를 넓히게 됐다. 실제 롯데마트는 GS마트 인수로 70개인 점포를 84개로 늘려 업계 1위인 이마트(127개 점포)와의 격차를 좁히는 성과를 거뒀다.

준비 안 된 가격 인하에 고객·업계 불만 커져
공들여온 중국 유통시장 되살리기 여전히 ‘캄캄’


반대로 백화점 부문의 경우 롯데백화점은 GS백화점 인수로 29개의 점포를 확보하면서 규모면에서 업계 3위인 신세계백화점(8개 점포)과 큰 폭으로 격차를 벌이게 됐다. 롯데의 선전은 이뿐 만이 아니다. 롯데는 앞서 1월에도 편의점 바이더웨이를 인수했다. 올 들어 한 달여 동안 국내 유통업계 대형매물로 평가받은 2개 업체를 모두 집어삼킨 것이다.

이처럼 공격적인 M&A로 덩치를 키우고 있는 롯데 신동빈호의 기세는 중국에서도 계속돼 정 부회장을 위협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중국 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 롯데는 이미 66개의 현지 점포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말 상하이 등에 55개의 대형마트를 가진 중국 유통업체 ‘타임스’를 인수하면서 점포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는 것.

롯데의 이 같은 성장은 규모면에서 이마트(23개 점포)의 3배에 달한다. 이마트가 롯데보다 10년이나 먼저 중국에 진출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짧은 시간 롯데의 성장세는 눈부신 수준이다. 롯데는 더욱 적극적인 행보로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에만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20개 매장을 추가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겠다던 이마트는 10년째 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초기 이마트는 지속적인 출점을 통해 오는 2013년까지 중국 전역에 88개 점포를 오픈한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현재까지 목표치 1/4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신세계는 중국 시장에 대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고 해명한다. 하지만 현실은 해마다 대규모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제 중국 이마트의 경우 지난해에만 500억원 안팎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신세계의 계획에 따르면 올 안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해야 하지만 업계는 올해 역시 200~300억원 수준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정 부회장은 중국시장 활성화를 연내 중점과제로 제시하는 등 ‘중국 이마트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 부회장은 올 초 직접 상하이로 날아가 중국 이마트의 매출 확대와 추가 출점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다. 정 부회장은 앞서 지난해 말 인사를 통해 ‘구원투수’ 정오묵 부사장을 중국으로 급파했다. 정 부사장은 이마트 1호 점장이자 국내 이마트의 성공을 이끈 대표 인물로 그동안 현직에서 물러나 유통연수원의 교수로 재직하다 정 부회장의 부름에 복귀했다.

‘승승장구’ 롯데에
정용진 위상 ‘흔들’

결국 정 부사장은 정 부회장이 고심 끝에 내민 에이스 카드인 셈이다. 현재 정 부사장은 중국 이마트의 성공을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 세우기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정 부회장의 회심의 카드가 어느 정도 성과를 이루게 될 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롯데의 가파른 성장세는 라이벌인 정 부회장의 입장에서는 긴장되는 요인일 수밖에 없다”며 “특히 중국은 이마트가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기 위한 전초기지인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이익 구조 전환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용진 부회장 프로필>

▲1968년 출생
▲1987년 경복고 졸업
▲1994년 미국 브라운대 경제학과 졸업
▲1995년 신세계 전략기획실 전략팀 대우이사
▲1997년 신세계 기획조정실 상무
▲2000년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사장
▲2006년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회장
▲2009년 신세계 대표이사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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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