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그에게 그림은 동경하고픈 미지의 세계. 백발이 성성한 노장, 이종승 작가는 지금도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그림을 대한다. 그에게 그림은 존재 이전의 흔적이며, 탄생 이전의 신비다. 자궁 안에 있는 태아처럼 이 작가는 세상을 그림으로 뚫고 나오기 위해 오늘도 붓을 든다.
성화 속에 등장하는 예수를 닮은 머리, 날카로운 눈매와 굳게 다문 입술. 이종승 작가는 첫 만남부터 예술가만이 가진 아우라를 풍겼다. 얼핏 고독해보이면서도 자신감에 차있는 그의 얼굴은 자화상으로 유명한 독일의 화가 '알브레히트 뒤러'를 연상케 했다.
예수 닮은 예술가
"어떻게 해서 추상화를 그리게 됐나. 이런 질문은 의미가 없다고 봐요. 작가가 그림을 그리다 보면 소재를 표현하는 방식이 사실화냐 추상화냐 이렇게 갈리는 거지. 화가라고 해서 16세기부터 있어왔던 그림을 그대로 답습할 이유는 없죠. 그런데 현대미술이라는 건 결국 작가의 철학이 중요한 거거든. 창조를 하는 거니까. 내 생각을 종이에 토해내는 게 작가고 그렇게 나온 그림이 바로 추상화란 거죠."
이 작가는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을 융합한 추상 예술을 추구한다. 그의 오래된 주제는 카오스. 이 작가는 카오스가 "혼돈과 질서"라며, 천지창조 이전의 세계가 자신의 관심 분야라고 밝혔다.
“천지창조 이전의 세계를 그리려다 보니 모티브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인간과 결부시켰고 한참을 고민하다보니 여성의 자궁이 바로 그런 세계가 아닐까 생각했던 거죠. 제 작품은 음과 양을 합친 뒤에야 비로소 결과가 나타나요. 무슨 말이냐면 제가 이렇게 그려야겠다고 해서 꼭 그 그림이 나오는 건 아니란 말이죠."
"부부가 아이의 성별을 마음대로 할 수 없듯이 저도 여러 색을 배열해 놓고 결과를 기다립니다. 일종의 데꼴라주(Decollage) 기법인데 저는 색으로 데꼴라주를 구사하는 거죠. 여러 색들이 한데 뭉쳐 있으면 그 안에서 오묘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어떤 이미지를 이끌어내는 게 바로 카오스 작업이죠."
이 작가는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만다라' 작업을 펼쳤었다. 만다라는 "원 안에 우주를 담아내는 작업"이라고 이 작가는 소개했다.
"그림을 잘 보면 각 원 안에 무수한 행성이 있어요. 한 4년 정도 준비했는데 그때 그렸던 그림이 2002점입니다. 일본과 미국에서 전시를 했는데 일종의 퍼포먼스라고 생각하셔도 되고요. 제가 정식으로 FIFA측으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으려고 했는데 잘 안 됐습니다. 그래도 좋아서 했으니 후회는 없어요. 보여준 것만으로 만족하자. 그렇게 생각했죠."
"현대미술은 철학이 중요"
천지창조 이전 세계 그려
추상화 50년간 오직 한길
이 작가는 무채색에 큰 애정을 갖고 있다. 무채색이 이끌어내는 변화무쌍한 유채색의 변화를 이 작가는 잘 알고 있다. 파스텔 톤의 온화한 색은 그의 작품에 자주 등장한다. 모두가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색들이다. 그러나 특별히 선호하는 색은 없다고 이 작가는 말한다.
"제가 꼭 원하는 색이 아니라고 해도 제 손에 그 색이 쥐어져 있으면 그때그때 작업을 했어요. 저는 재료에 구애받지 않는 편이라 색을 칠하고 또 떼어내고를 반복했죠. 그런데 말이죠. 한국에서는 다들 추상화가 어렵다고들 해요. 그냥 그림은 보는 건데도 꼭 해석을 필요로 하고."
"하지만 전 늘 하고 싶은 그림을 해왔어요. 누가 어떤 그림을 구체적으로 아주 사실적으로 그려달라고 해도 고집을 꺾지 않았습니다. 이제 문제는 여기 작업실에 남아 있는 그림이죠. 어떤 작가들은 죽기 전에 남아 있는 그림들을 모두 찢어서 불태우기도 해요. 어디서 안 좋은 대접을 받을 바에야 다 태우겠다는 거죠."
이 작가는 "무상으로 기증받은 그림은 결국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며 안타까워했다. 외국 작품만 우대하는 관행도 문제. 하지만 이 작가는 이런 미술계 현실이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쎄요. 해법을 찾으려면 서로 뭉치고 해야 하는데 많은 작가들은 대개 '에고이스트'에요. 개인주의자. 우리나라는 뭉쳐서 으?으? 하면 들어주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우리끼리도 힘을 합치지 못하는데 현실을 바꾸는 건 더 힘들지 않을까. 혹은 화가 출신 국회의원이 나오면 좋을 텐데 아직까지는 없죠. 대변할 사람이 없는 거예요."
뭉쳐야 산다
그의 작업노트에는 "흔적(작품 주제)은 나의 세계를 검정해 보이는 일, 대중에게 나의 작업이 미적 이정표로 남길 바란다"고 적혀 있다. '동양적인 감각의 추상화'라는 다소 낯선 길을 밟아온 이 거장은 그의 화가인생을 정리하는 50주년 기념전을 앞두고 있다. 그의 말처럼 이 노장의 마지막 임무는 자신의 삶을 '추상화가로서 끝까지 완주하는 것'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이종승은?]
▲개인전 12회
▲홍익대 미술대학 64 동기회전
▲한일현대회화전(서울갤러리)
▲1994~2002 ART EX TOYAMA(일본)
▲7th Artex Pairs(프랑스)
▲2002월드컵 2002점 특별전시(종로갤러리)
▲선화랑개관 33주년 기념전
▲대한민국미술대전, 경기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대한민국미술대전 운영위원 역임
▲현 한국미술협회 상임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