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한국화의 스승 김영순

"좋은 그림? 욕심부터 버리세요!"

[일요시사=사회팀] "사진이 잘 나올지 모르겠네요." 해당 김영순 화백은 사진 촬영 내내 머쓱한 웃음을 지었다. 늘 사람들을 향한 배려를 잃지 않는 그의 성품은 인터뷰 중간마다 빛났다. 하지만 온화한 그의 눈빛도 그림을 얘기할 때면 달라졌다. 수많은 문하생을 배출한 미술계의 중진으로서 그가 느끼는 책임감은 남달라보였다.



순수 예술의 위기는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어렵게 인터뷰를 승낙한 해당 김영순 화백은 "예술계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지난 30여 년간 누구보다 많은 문하생을 배출하며 한국화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한 김 화백. 그는 "어려워도 결국은 그림"이란 메시지를 놓치지 않았다.

"보통 한국화하면 관객이 그림을 통해 향수를 느낀다고들 하죠. 농촌을 그린 산수화에서 사람들이 풀내음을 느끼듯 작가는 작품을 통해 관객이 그림과 혼연일체의 기쁨을 맛보게 할 책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작가가 벚꽃을 푸른색으로 표현했다고 하면 그걸 보는 관객은 푸른 벚꽃을 마주하면서 '아, 벚꽃을 이렇게도 그릴 수 있구나' 혹은 '이런 색을 내는 데는 이유가 있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예술에 친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이런 생각을 갖게 하려면 작가는 작품을 그릴 때 훨씬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어려워도 결국 그림

그림의 성패를 가르는 건 '소재'가 아닌 '실력', 그런 면에서 김 화백은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복잡한 그림은 좋지 않다고 얘기한다.


"한국화에서 기암절벽은 좋지 못한 소재로 꼽힙니다. 물론 사진작가들에게는 좋은 소재일 수 있어요. 하지만 소재가 주는 특별한 인상보다는 주어진 소재를 어떻게 작가만의 스타일로 형상화할 것인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특히나 산수화에서는 절륜한 경치를 자주 다루지 않습니다."

"그려도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지요. 설악산 비선대처럼 단풍이 물들면 정말 수려한 곳들이 있어요. 저도 3번을 시도했는데 모두 실패했습니다. 화폭 안에 담을 게 많아지니까 욕심도 많아지더라고요. 그런 욕심을 비우고 내가 본 것을 함축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좋은 그림이 되는 거죠."

대다수의 관객들은 '추상화'보다 '사실화'에 친숙한 것이 사실. 김 화백도 "일단 그림이 인정받기 위해서는 닮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덧칠'이 가능한 서양화와 달리 동양화는 '일획'으로 색과 선을 모두 표현하기 때문에 '사실화'가 더 어렵다는 설명이다.

"무엇인가와 닮은 그림이 더 인정받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닮았다고 해서 꼭 좋은 그림이 아닙니다. 더불어 관객에게 인정받고 잘 팔린다고 해서 그걸 좋은 그림이라고 해선 안 돼요. 다만 그림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선배 작가들의 화풍이라든지 자신이 묘사하고자 하는 것과 닮기 위해 노력해야죠. 그런 과정들을 생략하고선 좋은 작가가 될 수 없습니다."

수천명 지도 미술계 버팀목 "책임감 남달라"
"그림과 관객의 혼연일체…그것이 작가의 힘"

김 화백은 자신이 유년 시절을 보냈던 전남 천관산 주변의 풍광을 아직 기억하고 있다. 그때의 기억 때문인지 김 화백은 여러 그림 중 산수화에 특별한 애착을 갖고 있다. 정이 있고, 푸근하면서도 때 묻지 않은 그림. 김 화백은 늘 "내가 그리는 산수가 정말 한국적인가"란 고민 속에 있었다고 지난날을 회상했다.


"어떤 방법으로 그림을 더욱 맑게 그릴 수 있느냐에 대한 생각이 많아요. 예전에는 정말 느끼는 대로만 그렸죠.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절제하는 법을 알게 됐어요. 제가 회화에 입문한 뒤로 모두 13분의 스승을 모셨는데 배울 수 있는 건 모두 배우겠다는 생각으로 악착같이 임했죠. 그런데 요즘은 새로 시작하는 작가들에게서 그런 끈기를 볼 수 없는 게 아쉬워요."


해당이라는 아호를 쓴 뒤 수천여 명의 제자를 길러낸 김 화백. 그는 "이젠 나보다 유명해진 화가가 많아 그럴 때 보면 참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후배들에 대해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보통은 '경비'라고 하는데 작가들이 쏟은 노력과 경비를 감안하면 작품이 제값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작가가 작업에만 성실히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데…. 많은 화랑은 저변 확대에 관심이 없는 것 같고…."

"소재보단 실력"

김 화백이 밝힌 국내 작가는 대략 2만∼4만여 명. 이중 작품 활동을 꾸준히 하는 작가는 얼마 되지 않는다. 그러나 척박한 현실 속에서도 한국화의 토대를 닦는 일에 꾸준히 매진해 온 김 화백. 그를 아는 한 제자의 말처럼 김 화백은 어제도 그리고 오늘도 붓이란 친구와 함께 한국화의 영원한 스승으로 남을 것이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김영순 화백은?]

▲1951년 전남 강진 출생
▲호남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졸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1985년 무등미술제 입선
▲1987∼88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및 입선
▲1998∼01년 숭실대·국민대 외래교수
▲2001∼04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2006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운영위원
▲2008∼09년 목우회 공모전 심사위원
▲2004∼06년 한국미술협회 이사
▲2006∼09년 한국미술협회 한국화분과 부위원장
▲2008년 경향미술대전 운영위원
▲2009년 경기도 미술대전 운영위원 등
▲현 해당화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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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