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가정의 달’ 5월 잘 나가는 선물은?

장난감도 명품…비쌀수록 날개 돋힌 듯

[일요시사=사회팀] 5월은 유독 행사가 많은 달이다. 특히 5월은 평소 돌보지 못했던 가족과 지인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달이라는 의미가 담겨있어 ‘가정의 달’이라고도 불린다. 새싹 같은 아이들이 주인공인 ‘어린이 날’을 시작으로 성인을 기념하는 ‘성년의 날’까지 각종 가슴 뿌듯한 기념일들이  줄을 잇는다. 각 기념일에는 타인에게 선물을 전달함으로써 감사의 뜻을 대신하기도 하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념선물도 진화했다. 인기만점 가정의 달 선물을 공개한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각종 기념일이 사슬처럼 이어지고 있다. 선물 구입으로 5월은 가계 지출 부담만큼 선물을 고르는 데 생기는 부담도 갈수록 늘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선물의 트렌드도 쉴 새 없이 바뀌기 때문이다. 대중이 선호하는 가정의 달 기념선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다.

월급 올인

최근 고가의 어린이용 전동자동차가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들 선물로 유행을 타고 있어 부모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업계에서는 어린이날을 앞두고 “소중한 내 아이에게 명품카를 선물하세요”라는 문구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 오프라인매장을 통해 ‘벤츠’ ‘아우디’ ‘BMW’ ‘람보르기니’ 등 40∼50만원에 달하는 전동자동차 판매에 열을 올렸다.

또한 지난해부터 영유아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어린이날 선물 1순위로 꼽히고 있는 ‘닌자고’ 블록세트도 어린이날이 되기 전에 대부분이 품절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밖에 물질적인 선물 대신 어린이 뮤지컬이나 야구경기 및 유니폼을 선호하는 아이들도 전체 비율 중 30%에 달했다.

유치원생 아이를 둔 직장인 김모씨는 고가의 전동자동차에 대해 “가격이 부담되긴 하지만 다른 애들은 다 타는데 우리 아이만 친구들 사이에서 상실감을 느끼지는 않을까 염려된다. 직장생활 하느라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지도 못하는데 좋은 선물이라도 사주고 싶어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버이날 선물도 받는 이와 주는 이의 입장이 판이하게 달랐다. 먼저 선물을 받는 부모의 경우 자녀에게 받고 싶은 어버이날 선물 1, 2, 3위로 각각 ‘현금 또는 상품권’ ‘효도여행’과 ‘고가의 공연티켓’을 꼽았다. 특히 1위를 차지한 현금이나 상품권의 경우 20만원대가 37%로 가장 높았고, 10만원대가 26%로 그 뒤를 이었다. 그밖에 50만원대와 100만원대는 각각 10%, 4% 정도의 지지를 얻었다. 100만원대 이상의 고액은 3%에 그쳤다.


반면 자녀들은 어버이날 드리고 싶은 선물 1위로 절반 이상이 ‘건강 기기 및 식품’이라고 답해 부모의 바람과는 확연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검진’ ‘현금 및 상품권’ 등은 20%대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카네이션은 부모가 뽑은 최악의 선물로 꼽혀 흥미를 끌기도 했다.

세계 가정의 날로도 제정된 5월15일 스승의 날 선물도 고민이 불가피한 기념일이다. 촌지 등의 문제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스승의 날 선물을 일체 받지 않는 규정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학교선생의 경우 반 학생들이 소액의 돈을 모아 파티를 준비하거나 손수 쓴 편지를 전달받는 것으로 선물을 대신한다.

어린이날부터 부부의날까지…각종 ‘데이’밀집
‘챙겨? 말아?’수십만∼수백만원 고가 선물 불티

그러나 이 때문에 스승의 날 선물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사교육의 붐이 일면서 학교선생 대신 학원강사의 스승의 날 선물을 챙기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 학부모는 스승의 날을 앞두고 백화점에 가서 학원강사 및 과외선생의 선물을 정성스레 고른다. 자녀의 성적을 위해서라면 고가의 선물도 마다치 않는다. 수고로움에 대한 감사보다는 ‘잘 봐달라’는 로비에 더 가깝다.

스승의 날 선물 순위로는 ‘고가브랜드 화장품’이 30%로 1위에 올랐고 남자 선생을 고려한 ‘만년필 등 고급 문구’가 21%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지갑과 스카프·넥타이 등이 3, 4위를 차지하며 과거의 인기를 다시금 실감케 했다.

정식으로 성인이 됐음을 알리는 성년의 날. 성년의 날 기념선물도 트렌드화 되고 있다. 과거 향수와 장미꽃, 키스가 전부였다면 지금은 고가의 휴대용 전자기기 등이 성년의 날 인기선물로 꼽히고 있다. IT시대가 도래하면서 선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유행도 점차 변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선물로는 ‘최신 스마트폰’과 ‘DSLR 카메라’가 최고의 선물로 꼽히고 있다. 반지나 귀걸이, 팔찌 등 ‘주얼리’도 인기 만점 선물 리스트에 올랐다. 특히 커플의 경우 커플링이나 팔찌를 맞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년의 날을 맞은 일부 솔로들은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 즉 ‘애인’을 갖고 싶은 선물 1위로 답했다.

아직 대중에게는 생소한 5월21일 부부의 날은 지난 2004년부터 국회 본회의를 거쳐 기념일로 제정됐다. 시행된 지 10년도 채 안 돼 이 기념일을 챙기는 부부는 거의 없지만 신세대 부부들은 이 기념일조차 건너뛰지 않고 꼬박꼬박 챙긴다. 부부의 날을 챙김으로써 부부는 오랜만에 연애시절 기분도 느끼고, 틀어졌던 감정을 되살리고자 하는 데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부의 날에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을 조사한 결과 ‘커플속옷’이 20%로 1위에 랭크됐다. 이어 ‘커플링(13%)’ ‘커플룩(11.6%)’ 등 커플 아이템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성별에 따라 여성의 경우 ‘고가브랜드 화장품’이나 ‘고가 주얼리’ 등을 받고 싶은 선물로 답했고, 남성의 경우 ‘면도기’ ‘카메라 등 최신 전자기기’ 등을 선호했다.


급격한 지출 우려

수많은 기념일이 밀집해있는 가정의 달에는 선물 고민만큼 가계지출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은데, 한꺼번에 몰리는 행사 때문에 고충을 호소하는 서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직장인 박모씨는 “매년 5월마다 겪는 일이지만 해가 바뀔수록 그 부담이 더욱 커지는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줄어든 월수입에서 지출을 줄이는데도 한계가 있어 올해 5월도 적자를 면하지 못할 것 같다”고 푸념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평소 돌보지 못했던 지인에게 감사를 베풀자는 의미인 가정의 달.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가정이 가장 힘든 날로 변질되고 있는 추세다.


김하은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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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