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특집①> 대한민국 新권력지도-여권 4인방 혼맥 대해부

박근혜… 정·관계 얽히고설킨 혼맥, 건너 건너 MB와 사돈
정몽준… 현대가 통해 이어진 줄기, 재계 막강 인맥 포진
이재오·김문수… 동지 같은 부부애, 운동권 출신 ‘홀로서기’

이른바 ‘혼맥(婚脈)’은 대한민국 정·재계의 중심을 가로지르고 있다.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등은 집안끼리의 혼인을 통해 유력 정치인 혹은 재계 인사들과의 인연을 공고히 했다. 서로에게 조력자가 되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재계의 혼맥은 이전보다 많이 약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이어지고 있고,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 최고위원, 이재오 전 의원,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많은 지원군을 필요로 하는 여권 4인방의 혼맥은 어디로 이어지고 있을까. 본인의 혼사는 물론 형제 자매, 부모님의 혼맥까지 면밀히 파헤쳐봤다.

한국 정치사에 이름을 남긴 최고 권력자들의 가계도에는 권력과 금력이 직·간접적 연결고리를 통해 씨실과 날실처럼 엮여 있는 모습이 확연하게 드러난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여권 잠룡들의 혼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정치권 인맥의 중심 박근혜
정·재계 굵직한 선 이어져

박근혜 전 대표는 결혼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 연결된 혼맥은 없다. 여동생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은 지난해 14살 연하의 신동욱 백석문화대학 교수와 결혼했으나 신 교수쪽으로도 뚜렷한 혼맥은 나타나지 않는다. 남동생 박지만 EG정보통신 회장은 2004년 말 서향희 변호사에게 늦장가를 들었다. 그리고 결혼 10개월 만인 2005년 9월12일 아들 세현군을 얻었다.

그러나 부모님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로 거슬러 올라가면 정·재계에 넓고도 깊게 혼맥이 이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박 전 대통령과 전처 김호남씨 사이에 태어난 딸 재옥씨는 한병기 전 국회의원과 결혼했다. 그리고 근령씨는 풍산그룹 유찬우 회장의 장남 유청씨와 1982년 결혼했으나 6개월도 안 돼 이혼하면서 혼맥이 끊어졌다.


때문에 박 전 대표의 혼맥은 아버지인 박 전 대통령이 아니라 큰아버지인 박상희씨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박상희씨의 딸 영옥씨는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와 결혼해 정치 혼맥을 형성했다. 막내딸 설자씨는 벽산그룹 김인득 창업자의 아들인 희용씨와 결혼했다. 김희용씨는 벽산계열인 동양물산기업 대표이사 회장이며 그의 형 김희철씨가 벽산그룹 회장이다.

김희철 회장의 아내는 GS그룹 일가인 허영자씨이다. GS그룹과 LG그룹과 겹사돈을 맺고 있어 허씨는 구철회 LG 창업 고문과 두산 창업주인 박우병 전 회장과 사돈지간이다.

박우병 전 회장은 증권업계 대부였던 강성진 증권업협회 전 회장과, 강 회장은 5공 정치인 김복동씨와 사돈이다. 김복동씨는 노태우 전 대통령의 처남이어서 혼맥을 이어가다보면 노 전 대통령과도 이어진다.

또한 노 전 대통령은 신동방그룹 신명수 전 회장과 사돈관계고 신 전 회장의 동서는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이다. 조 회장의 동생이 한국타이어 조양래 회장이며 조양래 회장의 사돈이 이명박 대통령이다. 조양래 회장의 차남 현범씨와 이 대통령의 차녀 수연씨가 결혼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의 어머니인 고 육영수 여사를 통해서도 혼맥이 이어진다. 육 여사의 언니인 육인숙씨의 차녀 홍소자씨는 한승수 국무총리와 결혼했다. 한 총리가 박 전 대표에게 이종사촌 형부가 되는 셈이다.

한 총리의 아들 상준씨는 고 이회림 동양제철화학그룹 명예회장의 삼남인 이화영 유드니 대표의 딸 희현씨와 결혼했으며 딸 상은씨는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지낸 고 김진재 의원의 아들 김세연 의원과 연을 맺었다.

현대가 6남 정몽준
부인 통해 재계 혼맥 다양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6남인 정몽준 최고위원은 현대가를 통해 혼맥을 넓혔다. 현대가는 다른 재벌가와는 달리 정략혼이 적은 편이지만 정 명예회장의 여섯 동생이 모두 대기업 창업자인 데다 8남1녀의 혼맥을 무시할 수 없다.


정 명예회장의 형제 중에는 정인영 한라그룹 창업자, 정순영 성우그룹 창업자가 있다. 세영씨는 현대자동차를 운영했고 독일 유학 중 사망한 신영씨의 부인은 장정자 현대학원 이사장이다. 상영씨는 KCC 금강종합건설을 이끌고 있으며 희영씨 일가는 한국프랜지의 사주이다.

정 최고위원은 형제들의 혼맥을 통해 LG, 쌍용, 강원산업 등 재계 가문과 사돈관계를 맺고 있다. 그의 형제 중 다섯째 형 몽헌씨의 부인인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영원 전 유양해운 회장의 딸이다. 동생 몽윤씨의 부인 혜영씨는 부친이 부국물산 회장을 지낸 김진형씨고, 누나 경희씨는 현대 출신인 정희영 선진종합 회장과 결혼했다.

조카들도 재벌가문과 인연을 맺었다. 몽필씨의 차녀 유희씨는 김석원 쌍용 명예회장의 장남 김지용 용평리조트 상무와, 몽구씨의 외아들 의선씨는 정도원 전 강원산업 부회장의 딸 지선씨와 결혼했다. 몽우씨의 장남인 정일선 BNG스틸 전무는 구자엽 LG건설 부사장의 장녀 은희씨와 결혼했으며 삼남인 대선씨는 노현정 전 KBS 아나운서와 결혼, 화제를 낳기도 했다.

또한 정상영 KCC 명예회장의 둘째 아들 정몽익 KCC 사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의 여동생인 신정숙씨의 딸 최은정씨와 결혼했다.

정 최고위원은 현대가뿐만 아니라 부인인 김영명씨를 통해서도 다양한 재계 인맥을 거느리고 있다. 그는 1978년 미국 MIT대 유학중 형수 소개로 김동조 전 외무부 장관의 2남4녀 중 막내인 김영명씨와 만나 1년여 연애 끝에 결혼했는데 장인인 김 전 장관이 재계와 다양한 혼맥으로 얽혀 있다.

김 전 장관의 차녀인 영숙씨는 손원일 초대 해군 참모총장의 장남 손명원 스카이웍스솔루션코리아 고문과 결혼했다. 이들의 둘째 사위가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이다.

삼녀인 영자씨는 GS그룹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널 회장과 결혼했다. 허 회장의 부친 허정구 전 명예회장은 한때 삼성물산과 제일제당 등 삼성계열사의 경영을 맡았고, LG그룹공동창업 공신인 허준구 LG건설 명예회장의 맏형이다.

허 회장은 허남각 삼양통상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회장과 형제고 GS그룹 허창수 회장과는 사촌지간이다. 허 회장의 장녀인 유정씨는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의 아들 준오씨와 결혼했다.

대한민국 정·재계 혼맥의 중심에 있는 박 전 대표, 정 최고위원에 비하면 이재오 전 의원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혼맥은 미약하다.

운동권 출신 이재오·김문수
가족 내력 ‘보일락 말락’

이재오 전 의원의 가족 중 이름이 알려진 이는 부인인 추영례씨 정도다. 1남2녀 중 장녀 고은씨와 차녀 은별씨는 결혼했으며 장남이면서 막내인 아들 민호씨는 군대 제대 후 남은 학업을 마무리했다.

이 전 의원은 1940년대 일본에 부역을 나갔다가 만난 양가 부친의 소개로 부인을 만나게 됐다. 아직도 회자되는 이들의 결혼식은 1971년 10월9일에 치러졌다. 결혼식 당일 수배령이 내려졌고 자리를 지키던 안기부 직원은 단식농성 중에 달려와 허겁지겁 식을 올리는 이 전 의원에게 “오늘은 봐주고 내일부터 잡을 테니 알아서 도망가라”고 했다.

이후 그들은 동지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부부가 됐다. 이 전 의원이 자전거로 지역구를 누빈다면 추씨는 내내 골목골목을 걸어서 누비며 ‘조용한 내조’를 보이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부인 설난영씨와의 사이에 외동딸 동주씨만을 두고 있다. 김 지사는 경북 영천에서 4남3녀 중 여섯째로 태어났으나 아버지가 빚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가세가 기울어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위장 취업노동자로 노동운동을 하던 중 세진전자 노조지부장직에서 쫓겨나 노동자로 전자제품 조립을 하던 설난영씨를 만나 결혼했다. 이들의 결혼식도 눈길을 끌었다. 1981년 9월26일 치러진 이들의 결혼식은 시위를 열기 위한 ‘위장 결혼식’으로 의심받아 결혼식장 주변에 전경버스 다섯 대가 대기해 있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가 ‘대통령의 딸’로, 정 최고위원이 ‘현대가의 아들’로 다양한 혼맥의 중심에 있었던 것과 달리 운동권 출신 인사인 이 전 의원과 김 지사에게는 부인과 가족이 혼인으로 얻은 최고의 ‘동지’인 셈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