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특집①> 대한민국 新권력지도-여권 4인방 혼맥 대해부

박근혜… 정·관계 얽히고설킨 혼맥, 건너 건너 MB와 사돈
정몽준… 현대가 통해 이어진 줄기, 재계 막강 인맥 포진
이재오·김문수… 동지 같은 부부애, 운동권 출신 ‘홀로서기’

이른바 ‘혼맥(婚脈)’은 대한민국 정·재계의 중심을 가로지르고 있다.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등은 집안끼리의 혼인을 통해 유력 정치인 혹은 재계 인사들과의 인연을 공고히 했다. 서로에게 조력자가 되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재계의 혼맥은 이전보다 많이 약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이어지고 있고,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 최고위원, 이재오 전 의원,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많은 지원군을 필요로 하는 여권 4인방의 혼맥은 어디로 이어지고 있을까. 본인의 혼사는 물론 형제 자매, 부모님의 혼맥까지 면밀히 파헤쳐봤다.

한국 정치사에 이름을 남긴 최고 권력자들의 가계도에는 권력과 금력이 직·간접적 연결고리를 통해 씨실과 날실처럼 엮여 있는 모습이 확연하게 드러난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여권 잠룡들의 혼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정치권 인맥의 중심 박근혜
정·재계 굵직한 선 이어져

박근혜 전 대표는 결혼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 연결된 혼맥은 없다. 여동생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은 지난해 14살 연하의 신동욱 백석문화대학 교수와 결혼했으나 신 교수쪽으로도 뚜렷한 혼맥은 나타나지 않는다. 남동생 박지만 EG정보통신 회장은 2004년 말 서향희 변호사에게 늦장가를 들었다. 그리고 결혼 10개월 만인 2005년 9월12일 아들 세현군을 얻었다.

그러나 부모님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로 거슬러 올라가면 정·재계에 넓고도 깊게 혼맥이 이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박 전 대통령과 전처 김호남씨 사이에 태어난 딸 재옥씨는 한병기 전 국회의원과 결혼했다. 그리고 근령씨는 풍산그룹 유찬우 회장의 장남 유청씨와 1982년 결혼했으나 6개월도 안 돼 이혼하면서 혼맥이 끊어졌다.


때문에 박 전 대표의 혼맥은 아버지인 박 전 대통령이 아니라 큰아버지인 박상희씨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박상희씨의 딸 영옥씨는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와 결혼해 정치 혼맥을 형성했다. 막내딸 설자씨는 벽산그룹 김인득 창업자의 아들인 희용씨와 결혼했다. 김희용씨는 벽산계열인 동양물산기업 대표이사 회장이며 그의 형 김희철씨가 벽산그룹 회장이다.

김희철 회장의 아내는 GS그룹 일가인 허영자씨이다. GS그룹과 LG그룹과 겹사돈을 맺고 있어 허씨는 구철회 LG 창업 고문과 두산 창업주인 박우병 전 회장과 사돈지간이다.

박우병 전 회장은 증권업계 대부였던 강성진 증권업협회 전 회장과, 강 회장은 5공 정치인 김복동씨와 사돈이다. 김복동씨는 노태우 전 대통령의 처남이어서 혼맥을 이어가다보면 노 전 대통령과도 이어진다.

또한 노 전 대통령은 신동방그룹 신명수 전 회장과 사돈관계고 신 전 회장의 동서는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이다. 조 회장의 동생이 한국타이어 조양래 회장이며 조양래 회장의 사돈이 이명박 대통령이다. 조양래 회장의 차남 현범씨와 이 대통령의 차녀 수연씨가 결혼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의 어머니인 고 육영수 여사를 통해서도 혼맥이 이어진다. 육 여사의 언니인 육인숙씨의 차녀 홍소자씨는 한승수 국무총리와 결혼했다. 한 총리가 박 전 대표에게 이종사촌 형부가 되는 셈이다.

한 총리의 아들 상준씨는 고 이회림 동양제철화학그룹 명예회장의 삼남인 이화영 유드니 대표의 딸 희현씨와 결혼했으며 딸 상은씨는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지낸 고 김진재 의원의 아들 김세연 의원과 연을 맺었다.

현대가 6남 정몽준
부인 통해 재계 혼맥 다양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6남인 정몽준 최고위원은 현대가를 통해 혼맥을 넓혔다. 현대가는 다른 재벌가와는 달리 정략혼이 적은 편이지만 정 명예회장의 여섯 동생이 모두 대기업 창업자인 데다 8남1녀의 혼맥을 무시할 수 없다.


정 명예회장의 형제 중에는 정인영 한라그룹 창업자, 정순영 성우그룹 창업자가 있다. 세영씨는 현대자동차를 운영했고 독일 유학 중 사망한 신영씨의 부인은 장정자 현대학원 이사장이다. 상영씨는 KCC 금강종합건설을 이끌고 있으며 희영씨 일가는 한국프랜지의 사주이다.

정 최고위원은 형제들의 혼맥을 통해 LG, 쌍용, 강원산업 등 재계 가문과 사돈관계를 맺고 있다. 그의 형제 중 다섯째 형 몽헌씨의 부인인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영원 전 유양해운 회장의 딸이다. 동생 몽윤씨의 부인 혜영씨는 부친이 부국물산 회장을 지낸 김진형씨고, 누나 경희씨는 현대 출신인 정희영 선진종합 회장과 결혼했다.

조카들도 재벌가문과 인연을 맺었다. 몽필씨의 차녀 유희씨는 김석원 쌍용 명예회장의 장남 김지용 용평리조트 상무와, 몽구씨의 외아들 의선씨는 정도원 전 강원산업 부회장의 딸 지선씨와 결혼했다. 몽우씨의 장남인 정일선 BNG스틸 전무는 구자엽 LG건설 부사장의 장녀 은희씨와 결혼했으며 삼남인 대선씨는 노현정 전 KBS 아나운서와 결혼, 화제를 낳기도 했다.

또한 정상영 KCC 명예회장의 둘째 아들 정몽익 KCC 사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의 여동생인 신정숙씨의 딸 최은정씨와 결혼했다.

정 최고위원은 현대가뿐만 아니라 부인인 김영명씨를 통해서도 다양한 재계 인맥을 거느리고 있다. 그는 1978년 미국 MIT대 유학중 형수 소개로 김동조 전 외무부 장관의 2남4녀 중 막내인 김영명씨와 만나 1년여 연애 끝에 결혼했는데 장인인 김 전 장관이 재계와 다양한 혼맥으로 얽혀 있다.

김 전 장관의 차녀인 영숙씨는 손원일 초대 해군 참모총장의 장남 손명원 스카이웍스솔루션코리아 고문과 결혼했다. 이들의 둘째 사위가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이다.

삼녀인 영자씨는 GS그룹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널 회장과 결혼했다. 허 회장의 부친 허정구 전 명예회장은 한때 삼성물산과 제일제당 등 삼성계열사의 경영을 맡았고, LG그룹공동창업 공신인 허준구 LG건설 명예회장의 맏형이다.

허 회장은 허남각 삼양통상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회장과 형제고 GS그룹 허창수 회장과는 사촌지간이다. 허 회장의 장녀인 유정씨는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의 아들 준오씨와 결혼했다.

대한민국 정·재계 혼맥의 중심에 있는 박 전 대표, 정 최고위원에 비하면 이재오 전 의원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혼맥은 미약하다.

운동권 출신 이재오·김문수
가족 내력 ‘보일락 말락’

이재오 전 의원의 가족 중 이름이 알려진 이는 부인인 추영례씨 정도다. 1남2녀 중 장녀 고은씨와 차녀 은별씨는 결혼했으며 장남이면서 막내인 아들 민호씨는 군대 제대 후 남은 학업을 마무리했다.

이 전 의원은 1940년대 일본에 부역을 나갔다가 만난 양가 부친의 소개로 부인을 만나게 됐다. 아직도 회자되는 이들의 결혼식은 1971년 10월9일에 치러졌다. 결혼식 당일 수배령이 내려졌고 자리를 지키던 안기부 직원은 단식농성 중에 달려와 허겁지겁 식을 올리는 이 전 의원에게 “오늘은 봐주고 내일부터 잡을 테니 알아서 도망가라”고 했다.

이후 그들은 동지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부부가 됐다. 이 전 의원이 자전거로 지역구를 누빈다면 추씨는 내내 골목골목을 걸어서 누비며 ‘조용한 내조’를 보이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부인 설난영씨와의 사이에 외동딸 동주씨만을 두고 있다. 김 지사는 경북 영천에서 4남3녀 중 여섯째로 태어났으나 아버지가 빚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가세가 기울어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위장 취업노동자로 노동운동을 하던 중 세진전자 노조지부장직에서 쫓겨나 노동자로 전자제품 조립을 하던 설난영씨를 만나 결혼했다. 이들의 결혼식도 눈길을 끌었다. 1981년 9월26일 치러진 이들의 결혼식은 시위를 열기 위한 ‘위장 결혼식’으로 의심받아 결혼식장 주변에 전경버스 다섯 대가 대기해 있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가 ‘대통령의 딸’로, 정 최고위원이 ‘현대가의 아들’로 다양한 혼맥의 중심에 있었던 것과 달리 운동권 출신 인사인 이 전 의원과 김 지사에게는 부인과 가족이 혼인으로 얻은 최고의 ‘동지’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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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