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부실공사 못 참는 푀르스트 박관우 대표

  • 김성민 기자 smk1@ilyosisa.co.kr
  • 등록 2024.12.23 11:39:49
  • 호수 15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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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억 분양? 자재는 쓰레기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최근 서울의 모 신축 아파트 천장 공사에 곰팡이 핀 재료가 사용돼 혹파리 떼가 출몰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내 집을 짓는 심정이라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박관우 푀르스트 대표는 “수십억원에 달하는 아파트에 불량 자재가 사용되는 실태를 바로 잡겠다”는 포부로 ‘건피아(건설 공무원+마피아)’가 난무하는 건설업에 뛰어들었다.

문제는 값싼 단가를 무기로 활발히 유통되는 건축 자재가 건축법상 표시법, KS라벨링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단속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그로 인한 피해를 세입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시공사의 도덕적 해이를 방관한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직한 가격

푀르스트는 스웨덴어 ‘처음’서 비롯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사명으로 세워졌다. 박관우 대표의 가치관이 담긴 만큼, 경기도 광주시 소재 본사 내외부 디자인을 비롯해 모든 건축에는 푀르스트의 제품을 썼다.

지난 2020년 설립한 푀르스트는 2023년 기준 매출 약 267억원을 달성한 건축 자재 제조업체이자 건설사다. 주택부터 사무용 시설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합리적인 가격, 내구성과 디자인을 모두 확보한 자재를 고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고객이 친환경 주택, 호텔 등인 이유다.

이달 초 <일요시사>가 만난 박 대표는 “급변하는 트렌드에 요구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고,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해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그러면서 “디자인뿐 아닌, 고객의 건강과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친환경 제품을 비롯해 편리함과 세련미가 돋보이는 마감재, 조명, 주방 자재 및 가전, 욕실 자재, 가구, 창호 등 품목을 아늑한 주거 공간과 상업 공간을 연출하기에 충분하도록 지속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푀르스트는 시공사 입장서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와 시공사 모두가 최상의 제품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다.

푀르스트는 자체적으로 연구하고 설계한 제품을 중국과 일본 생산 공장서 유통한다. 안전 인증을 모두 받은 제품들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타사와 비교해 월등하다고 알려져 있다.

신입 면접에 경력 따지는 입찰 구조
중소기업 서러움 “오직 품질로 승부”

박 대표는 “업계 대부분이 타사 제품에 라벨만 찍어서 생산하지만 푀르스트는 생산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지언정, 생산업체서 우리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수 있게 과감히 투자한다”며 “기아자동차 정비공장에 납품한 타일의 경우, 수분 흡수율이 0%로 수년째 부식과 갈라짐 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푀르스트 창업 전 국내 모 시중은행서 근무한 박 대표는 4년전 푀르스트를 창업할 당시를 회상하면서 “우연히 건설사와 일을 하게 돼 건축 자재 수급 현황 등을 살펴본 결과, 투명성이 보장될 줄 알았던 기대와 달리 원산지서조차 추천을 꺼리는 저가 품질의 건축 자재가 국내서 터무니없이 비싼 값에 유통된다는 현실을 마주했다”며 “안전 검증도 받지 못한 저가 자재로 지은 아파트를 수십억원에 분양받는 우리나라 국민이 불쌍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창호, 주방 자재 등 각 분야에 특출난 국내 브랜드와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발주처에 푀르스트 제품이 100% 납품되는 것이 목표다. 박 대표는 “설립 5년 차에 접어드는 신생 회사인 만큼, 힘든 싸움도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푀르스트가 마감재, 소품, 창호 등 소재 브랜드에 차별화를 둔 이유에 관해 그는 “실제로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높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일례로 ‘그로테라(Groterra)’라는 마루를 개발해 메리어트 호텔에 납품했는데, 한 건의 하자도 없었다”고 전했다.

해당 제품은 공업용 접착제 흡입 이슈를 없애기 위해 비접착식인 ‘로킹 방식’을 채택했다.

앞서 언급한 바닥재 브랜드인 그로테라 외에 마감재인 ‘비가(Bygga)’, 조명 및 전기제품인 ‘리사(Lyse)’, 주방가전인 ‘샤키(Kok)’, 가구 ‘모멜(Mobel)’, 욕실 자재 ‘보드룸(Badrum)’, 샤시 및 창호 ‘폰스터(Fonster)’, 인테리어 소품 ‘인리어닝(Inredning)’까지 모두 푀르스트가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상표 등록한 브랜드다.

감각적이며 실용적인 제안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만큼, 흔하지 않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추구
합리적 가격·고품질 인증

브랜드명을 스웨덴어로 지은 이유는 박 대표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예로부터 소박하고 실용적이며 아늑한 느낌이 특징이다. 따라서 기능적이고 청결하고 흠집 없는 장인의 솜씨와 절제된 우아함이 어우러진 순수하고 깨끗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서 조명의 사용은 매우 중요하며 화려하지 않은 자연 톤과 순수한 재질의 장식들을 사용한다. 푀르스트의 리사 제품들도 다른 브랜드와 조화를 이루는 밝기와 색감이 특징이다.

가격 대비 멋스럽고 실용적인 제품을 추구하는 푀르스트가 나아갈 길은 멀고도 험하다. 설립 5년 차인 푀르스트가 입찰 자격에 반영되는 납품 실적 부문서 경쟁사에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면접에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 묻는 것과 뭐가 다른가.

박 대표는 “무조건 원가가 저렴한 제품이 입찰을 따내는 방식이 발목을 잡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타 건설사들도 저가 불량 자재 수급이 판치는 이유를 저가 입찰 관행서 찾는다. 우리나라 건설 공사 대부분은 공개입찰로 진행된다. 최저 입찰가로 자잿값을 낮춰 건물을 짓는다면 발주자는 눈앞의 이익을 따르겠지만 하자에 원인을 동반하는 셈이다.

최저가 입찰에 성공하기 위해 서류상으로는 자재 품질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지만, 실제 건축 현장서 지시서대로 자재를 쓰지 않는 부실공사가 만연한 것이 현실이다. 최저입찰로 들어가는 건설사들은 대부분 ‘재하청’을 준다.

하청에 재하청을 받은 소규모 인력 업체나 자재 업체는 양질 자재나 인부들을 쓸 수 없다. 여기에 리베이트까지 포함되면 건설 자재들은 더욱 형편없을 터. 자재 개수조차 제대로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은 현장 관계자들이라면 경험으로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고독한 승부사


박 대표는 “당장 주변에 보이는 아파트에 하자가 보여서 답답한 심정”이라며 “고품질 자재도 얼마든 단가를 낮출 수 있는데, 대부분 이윤을 남기기 위해 저품질 자재를 입찰 가능한 수준만큼 비싸게 사들이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택 공급가를 낮추기 위해선 합리적이고 적법한 건축 자재를 건설사들이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m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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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