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스타 결혼 임박?

  • 등록 2024.09.29 00:00:00
  • 호수 149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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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스타 결혼 임박?

가수와 배우 톱스타 커플의 결혼이 가까워졌다는 풍문이 돌고 있음.

최근 배우 A가 연인의 공식 일정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결별설이 가라앉은 상황.

두 사람은 3년가량 사귄 것으로 알려짐.

최근까지도 결별설과 결혼설이 끊임없이 제기.

그러다 결별설이 가라앉으면서 결혼설이 올라오는 중.
 


같은 사건 다른 결론

최재영 목사가 신청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사건의 수사심의위원회가 8대7로 기소를 권고.

같은 사건인데 최목사의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는 기소, 김 여사의 청탁금지법은 기소가 나오면서 검찰에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법조계에서는 첫 수사부터 최 목사의 혐의와 김 여사의 혐의를 다르게 보고 따로 수사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

검찰 내부에선 위에서 들어온 말도 안 되는 압박 때문에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고 수군거리는 중.

 

커지는 파열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 간 불협화음이 커지고 있음.


사실상 대통령실이 한 대표를 고립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

소위 친한(친 한동훈)파로 분류되는 인사들과 친윤(친 윤석열)계는 서로 불편함조차 숨기지 않고 있다고.

지지율 답보 상태인 윤 대통령이 한 대표와 대화를 이어가지 않으면 사실상 정책 드라이브를 걸기 어려워져 야권에 휘둘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옴. 

 

작전회의를 SNS로?

공군 정비대대 간부들이 작전기 비행 일정 등의 작전 회의를 사설 SNS로 했다고.

해당 부대에 근무하는 부사관은 보안에 우려가 있다며 문제를 제기.

특히, 간부들은 비상대기 시 항공기를 배경으로 영상통화를 하는 등 적절치 못한 행동을 보였다고.

국민신문고, 방첩사에 신고했지만, 간부들은 사건을 무마시키기에 급급.

 

친인척 챙기기

A사 회장이 사돈에 팔촌까지 계열사 곳곳에 배치했다는 소문.

A사 회장은 그룹에 소속된 계열사가 최근 들어 급격히 늘자 친인척을 계열사 곳곳에 분산 배치한 상황.

피를 나눈 형제뿐 아니라 촌수를 말하기도 민망한 처가 쪽 사람 다수가 계열사에서 요직을 차지.


한 예로 부인의 외조카의 딸의 경우 수년 전 편입된 계열사에 20대 초반 나이에 신설 부서 팀장으로 발령받아 임직원 사이에서 뒷말이 나왔다는 후문.

 

유통기한 없는 치킨집

치킨집 주방에서 일한다는 직원 A씨.

해당 지점은 유통기한(소비기한)이 지난 닭도 튀겨서 팔고 있다며 걱정된다고.

A씨는 사장에게 위험하다고 말했으나 씻어서 팔면 다 괜찮다는 황당한 말을 들었다고.

이번 일이 처음도 아니고 닭을 튀겨도 냄새가 날 정도라고 함.


A씨는 구청에 신고하려고 했지만, 내부고발로 보복당할 것 같아서 못 하고 있다고.

 

지리산 핫플레이스

최근 정치 유튜버들의 최고 관심사는 ‘칠불사 홍매화’라고.

김건희 여사의 공천 개입 논란 중심에 선 명태균씨가 개혁신당 이준석·천하람 의원이 새벽에 지리산 칠불사서 홍매화를 심기 위해 삽질하는 사진을 올린 게 화근.

홍매화의 정치적 의미를 유추하는 이들부터 도원결의를 위한 복숭아나무라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진실은 미궁으로 빠지고 있음.

급기야 지리산에 가서 나무 밑을 파헤쳐보겠다며 의기투합하는 이들까지 나오는 모양.

 

역바이럴 전쟁

역바이럴은 부정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마케팅으로 알려져 있음.

최근 대형 기획사의 역바이럴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전쟁터가 되고 있음.

특히 다음달 SM과 하이브에서 에스파와 아일릿이 동시에 출격하면서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화력 대결이 예정된 상황.

여기에 뉴진스 건이 더해지면서 역바이럴 의혹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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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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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