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제 '삭센다' 뒷거래 실태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22.02.15 10:34:25
  • 호수 136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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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인데 쉽게 구한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온라인 유통 플랫폼 확대에 따라 의약품 불법 거래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중 비만주사제로 알려진 ‘삭센다’가 처방전 없이 인터넷 카페에서 무분별하게 거래되고 있어 의학계에서도 관련 조치를 내린 상태다. 

새해 목표를 다이어트로 꼽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설날 연휴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다 보면 다이어트 의지는 자연스레 꺾인다. 식단 관리와 운동으로는 다이어트가 힘들다 보니 다이어트 보조제를 찾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식욕감퇴

다이어터에게 가장 주목받는 삭센다는 덴마크 제약회사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한 비만 치료제다. 2010년 당뇨병 치료제로 출시한 인슐린 주사 ‘빅토자’를 임상시험하다가 혈당 조절 효과뿐 아니라 체중 감량 효과가 커 해당 성분만을 따로 추출해 비만 주사로 개발했다. 

2018년 출시된 삭센다 주사는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다이어트가 되게 한다는 원리다. 위장에 음식물이 찼을 때 우리 몸에선 더는 음식을 먹고 싶지 않도록 하는 호르몬 GLP-1이 분비된다. 위장에 음식물이 오래 머물며 잘 소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 GLP-1의 영향력은 안타깝게도 5분 이내에 사라진다.

다시 말하면, 5분 뒤면 다시 식욕이 돌아온다는 얘기다.


삭센다 주사는 GLP-1과 유사한 작용을 하면서 지속 기간은 훨씬 길다. 약효가 떨어지는 반감기가 12시간 정도로 하루에 한 번만 주사해도 온종일 식욕이 잘 느껴지지 않는 게 특징이다.

미국 식품의약처(FDA)의 승인을 받은 비만 치료제로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를 얻은 삭센다 주사는 국내 비만약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줄곧 차지했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큰 인기를 끈 삭센다는 온라인 카페와 SNS에서 불법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불법(약사법)임을 아는 판매자들은 ‘삭ㅅㄷ’ ‘ㅅㅅㄷ’ 등과 같은 명칭으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각종 온라인 카페에는 “ㅅㅅㄷ 4펜을 20만원에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에 개당 가격을 묻거나 쪽지를 달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카페에서는 개인 거래뿐 아니라 해당 주사제를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병원을 문의하는 게시글도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삭센다는 3mL가 1펜이라는 단위로 판매되는데, 보통 1~4주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펜당 13만~15만원 선으로, 의사 처방이 필요하고 의료기관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
돈 받고 잠수…부작용 등 속출


삭센다 구매 희망자를 대상으로 돈만 받고 연락을 끊어버리는 사기 행위가 벌어지기도 한다. 사기 수법은 간단했다. 삭센다를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다는 글로 구매자를 유혹해 송장번호 사진을 찍어 전송한 뒤 입금을 요구한다. 

구매 희망자에게 의약품 불법 거래라고 협박한 뒤 거래하기 위해 주고받은 메시지를 지워달라고 요청한다. 구매 희망자 태도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또 삭센다를 또 팔기 위해 입금을 요청한다. 돈만 받고 물건은 보내주지 않고 연락을 끊어버리는 수법이다. 

구매자들의 부작용 글도 속출하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카페에 ‘삭센다를 괜히 많이 샀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최저용량으로 맞아도 너무 약이 잘 받아서 힘들다. 두 번이나 체해서 구토하고, 무기력하고 헛구역질까지 계속한다. 어제부터는 주사 맞은 부위에 멍, 발진까지. 병원에선 환불 안 된다고 해서 낭패”라고 호소했다.

이어 “혹시 삭센다 처방받으실 분들은 처음부터 많이 사야 할인된다고 많이 처방받지 마시고, 써보시고 대량 구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삭센다의 인기는 일부 병원의 ‘밀어내기식’ 판매를 부추겼다. 대한의사협회는 1펜을 팔 때마다 환자 대면 진료와 투약 교육을 권고했지만 일부에서는 한꺼번에 5펜 이상씩 처방해주기도 했다. 시가보다 가격을 30% 이상 낮춰 9만~10만원까지 떨어뜨려 판매하는 병원도 생겨났다.

삭센다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인터넷·신문·방송 등 대중광고가 금지돼 있다. 비만 치료 외 미용 다이어트용으로 사용할 경우 효과 및 부작용이 검증되지 않아 위험하다. 메스꺼움과 구토 등의 부작용과 갑상선암 췌장염 등 관련 경고사항은 환자들에게 제대로 고지해야 한다.

2018년 11월에는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이 의사의 처방 없이 삭센다를 판매하거나 홈페이지에 광고한 일부 병의원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 같은 단속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등에서 불법 거래가 지속되자 대한의사협회가 나서 전체 회원들에 삭센다의 안전한 사용을 당부하는 지침을 발송했다. 의협이 특정 의약품에 대한 안전 사용지침을 내린 건 이례적이다.

대한의사협회는 환자에 삭센다를 처방한 의사들에게는 주기적인 대면 진료를 권고했고, 의사의 처방 없이 온라인에서 판매하거나 구매해선 안 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전문의 상담


정인경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우선 비만 환자에 처방하게 돼있는 약인데다 구토, 메스꺼움,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의사의 정확한 처방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아야만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투여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보 노디스크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국내 의약품 유통 관련 법규 및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다”며 “올바른 처방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9d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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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