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어벤져스> 시리즈는 <어벤져스:엔드게임>으로 막을 내렸다. 그로부터 2년 뒤 MCU는 새로운 세계관을 들고 나왔다. 7000년 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살아온 불멸의 히어로들이 <어벤져스:엔드게임> 이후 등장하는 <이터널스>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이터널스>는 기대만큼 흥미롭지도, 즐겁지도 않다.
태초에 지구에는 식인 괴물 데비안츠가 있었다. 인간은 데비안츠로부터 목숨을 부지하기조차 어렵다. 워낙 강력한 살상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기원전 5000년, 셀레스티얼에 의해 탄생한 10인의 히어로 이터널스는 지구에 도달한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영화 <이터널스>의 첫 장면이다.
방대한 정보
이터널스가 지구에 온 이유는 데비안츠에 맞서 인류를 수호하기 위함이다. 수백년 동안 데비안츠를 멸종시킨 후, 10인의 히어로들은 인류가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각자도생하기로 한다.
인류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쟁과 살상을 반복하더라도 그저 지켜만 보기로 한다. 희생이 있어야만 인류의 의식이 발전한다는 셀레스티얼의 심판자 아리셈의 계획 때문이었다. 그 사이 타노스가 손가락을 튕겨 인류 절반이 날아가는 사건이 벌어지지만, 이터널스만큼은 각자 머무는 곳에서 시대의 변화를 관망한다.
그러던 21세기, 데비안츠가 출몰한다. 완전히 사라진 것으로 보였던 데비안츠가 더 막강해진 형태로 나타난 것.
불길함을 감지한 세르시(젬마 찬 분)와 이카리스(리처드 매든 분), 스프라이트(리아 맥휴)는 리더 에이잭(셀마 헤이액 분)을 만나러 간다. 하지만 이미 에이잭은 데비안츠로부터 습격을 당해 목숨을 잃었다. 리더 자리는 세르시에게 넘겨졌다.
다시 히어로들이 모여야 한다고 판단한 세르시는 이터널스 멤버를 모은다. 오랫동안 시간이 지나 각자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진 이터널스는 인류를 구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다 그동안 숨겨졌던 어두운 비밀을 알게 된다. 지구가 다른 행성의 먹이로 탄생한 행성이라는 것.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멤버와 아리셈의 뜻대로 지구를 파괴해야 한다는 멤버로 의견이 갈리면서 서로에게 무기를 들이댄다.
MCU <어벤져스> 시리즈에 익숙한 관객이라면 <이터널스>의 정서는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어벤져스>에서 그려진 기술의 발달을 활용한 화려한 액션이나 각 인물 간의 관계를 드러내는 서사보다 ‘이터널스’의 기원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어벤져스> 시리즈의 첫 작품인 <아이언맨>이 아이언맨의 개인적인 이야기로 거대한 세계관의 물꼬를 텄던 것과는 다른 형식이다. <이터널스>는 흥미를 끄는 요소보다는 지지대가 되는 밑그림을 그리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그러다 보니 영화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제공한다. 용어부터 생소하고 설정을 이해하려면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전 MCU 영화를 섭렵했다 하더라도 받아들여야 하는 정보량이 매우 많다.
아울러 히어로 10명의 개성이나 사연 등 서사 자체가 방대한데, 이를 매우 집약해서 구겨 넣었다. 너무 많은 양의 내용을 함축시키다 보니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대체로 캐릭터들의 색감이 옅다. 인물은 많은데, 마음을 주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인물은 없다.
마블의 새로운 세계관…이어지는 혹평
백인 전유물서 벗어난 히어로는 합격
또 캐릭터 대부분이 진지한 편이다. 아이언맨이나 스타로드, 앤트맨, 스파이더맨 등 <어벤져스> 시리즈에 태생 자체가 엉뚱하고 재기발랄한 캐릭터가 다수 포함돼있다면 <이터널스>에서 유머를 담당하는 건 마동석이 연기한 길가메시뿐이다. 길가메시조차도 <어벤져스> 캐릭터에 비하면 진중한 편이다.
인간이 아닌 시공을 초월한 우주적인 존재다 보니 액션도 더 단순해진다. 이미 화려한 액션에 길든 관객들에게 엄청난 힘을 내뿜는 히어로의 싸움은 다소 지루함마저 준다. <이터널스>에 이입하기보다는 거리를 두고 지켜보게 된다.
새로운 비주얼과 높은 수준의 CG가 존재함에도, 영화적 흥미를 채워주지 못하는 헛헛함이 있다.
특히 마지막 엄청나게 강해진 데비안츠와 테나(앤젤리나 졸리 분)의 액션은 기대와 달리 너무 허무하게 끝난다. 마지막만큼은 세밀하고 파워풀한 액션으로 마무리지었던 기존 공식과 궤를 달리한다. 대단한 싸움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만 주고, 너무 쉽게 결판이 나는 탓에 아쉬움이 짙다.
한국 관객에게 있어서 마동석의 분투는 그나마 호재다. 맨주먹으로 자신보다 몇 배 큰 데비안츠를 때려잡는 장면이나 앞치마를 두르고 사랑스러움을 표현하는 그의 모습은 매력적이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비중은 상당히 크다.
이터널스의 인물은 세계 각각의 인종으로 이뤄졌다. 마동석이 동양인이고, 뛰어난 지성의 파스토(브라이언 타이리 헨리 분)는 흑인이자 동성애자다. 마카리(로렌 리들로프 분)는 청각장애인이며, 킨고(쿠마일 난지아니 분)는 인도인이다.
백인의 전유물이었던 히어로의 세계가 글로벌로 확장됐는데,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건 <이터널스>가 가진 유의미한 메시지다.
이제 겨우 첫 단추를 끼운 <이터널스>의 전 세계 반응은 미지근하다. 신선하지도, 히어로물의 장기도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아마도 <이터널스> 세계관을 빨리 주입하려 초점을 맞춘 데서 오는 혹평으로 예상된다.
MCU는 이 같은 반응조차 예상했는지 모른다. 예술성이 깊은 작품을 연출해온 클로이 자오를 투입한 것은 어쩌면 초반부에 상당량의 서사를 넣고 차기작부터 재밌게 풀어가겠다는 의지로도 보인다.
낯선 정서
비록 아쉬움이 남지만, 첫술에 배부르긴 어려울 수 없다. <이터널스>는 지속할 수밖에 없는 마블의 야심작이다. 문제점만 잘 보완해낸다면 <어벤져스> 시리즈를 뛰어넘는 오락영화 시리즈가 탄생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