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집중력과 헌신” 방민아가 앞둔 전환의 시점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걸그룹 걸스데이가 데뷔를 한 시점, 메인보컬인 민아는 노래를 부르기에 앞서 몸을 흔들어댔다. 고개와 몸을 뒤로 젖히고 사정없이 몸을 흔드는 춤은 일명 ‘고등어춤’이다. 어리고 예쁜 걸그룹 멤버가 소화하기엔 다소 과격한 춤을 온갖 예능프로그램에서 마구 췄다. 목적은 걸스데이라는 이름을 알리기 위함이었다. 

멤버 전원이 오랜 시간 촬영을 함께 하고도 원샷을 받은 게 ‘고등어춤’ 뿐인 적도 많았다. 지금과 달리 입담이 그리 좋지 않았던 탓이다. 민아 뿐 아니라 소진, 혜리, 유라 모두 웃고 있는 리액션이 대부분이었다. 관심을 받지 못해도 꾸준히 예능의 문을 두드려야만 했다. 이름을 되도록 널리 알리기에 마땅한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스타가 되기까지 사연 없는 사람 없다지만, 걸스데이가 걸어온 여정은 험난하기 그지없었다. 데뷔 전부터 기대를 한 몸에 받고 무대에 서는 대형 기획사 걸그룹과 달리 중소 기획사가 발굴한 걸스데이가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기까지는 무려 1000일이 넘었다. 데뷔 초 망가지는 역할을 홀로 책임진 민아의 희생이 없었다면, 지금의 걸스데이가 가능했을까 싶다.

타인에게 예쁘게만 보이고 싶었던 어린 나이였음에도, 이름을 알리고자 스스로를 희생했던 과거를 돌이켜보면 괜히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눈시울을 붉힌 적도 많았다. ‘그 춤을 추지 않았더라면’이라며 밀려오는 자괴감과 적지 않게 다퉜기 때문이지 않을까.

어찌 됐든 인기 걸그룹으로 성장한 걸스데이는 각자의 길을 도모했다. 생명이 짧은 걸그룹 활동을 멈추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흐름은 이제 아이돌의 생리에 가깝다. 공교롭게도 네 명 모두 예능과 연기 모두 도전 중이다. 그 사이 소속사는 나뉘었다.

걸스데이 때부터 천천히 연기의 문을 두드렸던 그는 걸그룹을 벗은 후 온전한 이름을 걸고 연기자로 나섰다. 영화 <홀리>로 첫 연기에 도전한 후 MBN <뱀파이어 아이돌>, 웹드라마 <최고의 미래>, MBC <달콤살벌 패밀리>, 영화 <아빠를 빌려드립니다>까지 필모그래피를 쌓아갔다. 


아이돌 출신 연기자에 대한 대중의 색안경이 강했던 시기에 도전했음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연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조금만 연기가 어색해도 강한 질타를 받았던 당시를 감안하면 재능이 있다는 걸 인정받은 셈이다. 

연기자로서 제대로 인정받은 건 2016년 SBS <미녀 공심이>를 통해서다. 앞선 SBS 주말드라마가 영 힘을 못 쓰고 있기도 했고, 연기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던 터라 민아의 성공을 기원하는 팬들조차도 우려가 컸다. 

뚜껑을 연 <미녀 공심이>는 팬들의 우려를 기우로 되돌렸다. 단 3회 만에 10% 시청률을 기록했고, 방민아의 톡톡 튀는 연기력도 수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시청률은 꾸준히 상승하며 종반에는 15%까지 넘겼다. 

<미녀 공심이>로 2016년 SBS 연기대상에서 우수연기상을 받고 웃고 울며 소감을 전하는 장면은 귀여우면서도 뭉클하게 다가온다. 익숙한 무대가 아닌, 낯선 현장에서 자신의 몫을 해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땀과 눈물을 쏟았을지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후에도 꾸준히 연기하던 방민아는 일취월장한 실력을 발휘한다. 특히 단편영화 <좋은 말>에서 그가 보이는 절제된 연기가 눈에 띈다. 이른바 되바라진 후배와 하루 동안 출장을 다녀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 이 영화에서 민아는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미라를 연기한다. 

선배인 자신을 무시하는 후배를 참다 참다 결국 폭발하면서 직장을 잃는 과정의 이 영화에서 그는 현실에서 볼 법한 직장인을 구현한다. 상큼하고 발랄한 이미지 대신 차분한 역할을 매우 훌륭히 그려낸다. 현실성을 바탕으로 감정선을 교묘히 타는 미라를 보고 있자면, 그의 연기력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단번에 느껴진다. 

그런 방민아가 앞으로 한 달 사이로 두 편의 작품을 공개한다. MBC 토요드라마 <이벤트를 확인하세요>(이하 <이벤트>)와 영화 <최선의 삶>이다. 이제 겨우 27세, 풋풋한 연애 스토리를 담는 <이벤트>는 기존 이미지를 활용한 작품으로 보이지만 <최선의 삶>은 이제껏 본 적 없는 우울감을 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명 소설 원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최선의 삶>에서 민아는 친구들로부터 무시당하다 못해 폭력을 당하는 고등학생 강이를 분한다. 그리 내세울 것 없는 부모에게서 자라나다 못해 학교에서조차 홀로 갇히게 되는 상황이지만, 악조건을 툴툴 털어내고 무엇이 더 올바르게 사는 것인지 고민한 뒤 묵묵히 제 갈 길을 가는 인물이다. 

시인 임솔아 작가가 집필한 <최선의 삶>은 제14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이다. ‘체급이 다른 소설’이라 불릴 정도로 문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고, MBC <같이 펀딩>에서 아이유가 가장 사랑하는 소설이라고 밝혀 더 유명세를 탔다.

걸스데이가 낳은 최고의 ‘탱커’로 동료뿐 아니라, 예능프로그램 모든 MC의 먹잇감이었던 민아는 언제나 미소로 대응하며 밝은 에너지를 내비쳐왔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만큼은 그간 보이지 않은 어두운 내면을 드러낼 전망이다. 

9월 개봉 예정인 <최선의 삶>은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KTH상, CGK&삼양XEEN상 2관왕에 오르고 제46회 서울독립영화제 새로운 선택상을 수상했으며, 제9회 무주산골영화제와 제2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도 초청됐다. 

그런 가운데 제20회 뉴욕 아시아 영화제는 방민아에게 국제 라이징 스타상을 수여했다. 영화제 측은 “<최선의 삶>의 방민아 연기는 최고의 배우들만이 소유하고 있는 집중력과 헌신을 보여줬다”며 “스크린 안에서 결코 쉽게 찾아보기 힘든, 막강한 존재감을 선사한다”고 평했다.

“지나간 사춘기 시절의 가슴 아픈 경험을 이렇게까지 잘 파고들었던 여배우가 있을까”라는 영화제 측의 심사평은 새로운 걸출한 배우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 같아 설렘이 감돈다. 

이러한 평가는 “더 열심히 하라고 주시는 상인 줄 알고 노력하겠다”는 다소 뻔한 수상소감을 실로 지켜내기 위해 5년 동안 쉼 없이 스스로를 갈고 닦은 흔적일 것이고, 어디서든 희생을 마다하지 않은 그가 온전히 연기에만 집중하자 나타난 결과일 테다. 

한국에서는 아직 조용한 사이, 방민아는 세계가 주목하는 연기자로 부상하고 있다. 4부작인 <이벤트>가 종영하고 <최선의 삶>이 개봉하는 9월이 되면, 최선을 다해 살아온 그의 삶에 커다란 이벤트가 나타나지 않을까. 연기자로서 위상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서 ‘아이돌 출신’이라는 진부한 수식어를 걷어내고, 명실상부한 배우로 평가받을 것으로도 조심스레 짐작해본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