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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18일 17시07분


<와글와글NET세상> 만보와 상술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1.07.20 09:56:03
  • 호수 1332호
  • 댓글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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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만보’ 미신이라고?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만보와 상술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하루 1만보를 걸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1일 1만보’가 비과학적이란 보도가 나왔다. 일본 만보계 회사에서 유래한 미신이란 것이다.

<NYT> 보도

미국 대표적인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8일 ‘정말 매일 1만보가 필요한가요?’란 제목의 해설 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NYT>는 하루 1만보 목표는 일본에서 유래한 미신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NYT>는 “일본에서 지난 1964년 열린 ‘도쿄올림픽’ 이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자 이에 편승해 이익을 보려는 한 시계 제조업체가 ‘만보계’를 대량 생산했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만보계에서 1만을 뜻하는 ‘만’(万) 자가 일본 문자로 작성했을 때 걷는 사람의 모습과 비슷하기 때문에 판매 촉진 차원에서 만보 걷기를 홍보했을 뿐 특별한 과학적 의미는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건강이나 장수를 위해 하루에 약 8㎞인 1만보를 걸을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NYT>는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의 지난 2019년 연구를 인용해 하루 4400보 정도를 걷는 70대 여성은 하루 2700보 이하를 걷는 같은 연령대 여성보다 조기 사망 위험이 약 40% 정도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조사 대상자 중 5000보 이상을 걷는 이들의 조기 사망 위험은 계속 떨어졌으나, 추세는 7500보에서 정점을 찍었다. 즉, 이보다 많은 1만보까지 걷는다고 해서 건강 이익이 계속 증가하는 것은 아니란 얘기다.

미국 의학협회 저널 네트워크(JAMA Network)에 2020년 3월 게재된 더 광범위한 논문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거론됐다. 해당 연구의 결론은 하루 1만보는 장수의 조건이 아니라 8000보 정도를 걷는 사람이 4000보를 걷는 사람보다 심장질환 등으로 일찍 죽을 위험이 절반이라는 분석이었다.

“비과학적” 일본 만보기 회사서 유래
7∼8000보만 따로 걸어도 건강 도움

아이민 리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박사는 “미국을 비롯한 다수 국가 정부에서 공식 권고하는 육체 활동량이 하루 30분 정도”라며 “이를 걸음으로 환산하면 하루 2000∼3000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이들이 쇼핑이나 집안일 등으로 매일 5000보 정도를 걷는 까닭에 하루에 2000∼3000보(1.6∼2.4㎞) 정도를 더 걷는다면 최적점으로 여겨지는 하루 7000∼8000보를 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국내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과하면 해롭다.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걷자. 종합비타민제 먹는 것보다 걷는 게 더 좋다’<lss8****> ‘5000보만 걸어도 충분하다고 하지만 1만보 걸으면 그만큼 살 더 빠지고 좋음’<iop0****> ‘먹는 거, 평소 활동량의 개인 편차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절에서 공양하듯 먹는 사람은 하루에 5000보 걸어도 될 듯…치킨, 삼겹살, 술 등을 1주일에 2회 이상 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만보도 부족하다 생각함’<hg07****>

‘만보를 걷는 게 쉬운 일은 아님’<roma****> ‘1만보든 1000보든 꾸준히 걸으면 좋은 거지. 그렇다고 몇 보가 좋고 그 이상은 해롭다는 건 또 뭐임? 사람마다 걷는 이유도 다르고 체질도 다른데…’<into****> ‘모든 의학서적 또는 연구결과에 의하면 걷는 운동이야말로 최고의 처방으로 나와 있다’<jyk8****>

‘빼빼로, 초콜릿 등도 일본 기업 상술에 의해 시작된 거다’<ranc****> ‘각자 기준이 다른 거지. 나 같은 경우에 걷기 운동하면 7~8000보만 걸으면 뭔가 운동을 하다만 느낌. 만보 이상은 걸어줘야 몸이 살짝 힘들다’<shj1****>
‘그래서 만보 걸으면 건강이 나빠지나?’<miki****>

‘만보는 아니더라도 올바른 자세로 걸으면 살도 빠지고 건강에 좋습니다’<molk****> ‘근력운동 병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gkfh****> ‘어떻게 걷느냐가 중요하다. 발뒤축을 땅에 먼저 닿게 하고 경보식으로 걸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yuyu****>

‘걸어서 안 좋을 거 없잖아∼그렇게라도 움직이는 게 좋은 거 아님?’<tsuk****> ‘그래도 걷는 게 건강에 좋다는 걸 입증하한 사람들이 더 많다’<tea-****> ‘걸을 수 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많이 걸어라. 아파서 병들면 평소 당연하듯 걸어보는 것이 하나의 소원이 될 수도 있다’<jhki****>

사람마다 달라?

‘항상 목표는 좀 멀리 잡아 놓는 게 좋죠. 매일 운동해야겠다 다짐해야 일주일에 최소 3일 이상은 운동하게 되고, 만보 걸어야지 해야 최소 7500보 이상은 걷게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ohy6****>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만보기의 기원은?

‘만보기’란 기기 내의 센서로 흔들림을 감지해서 걸음 수를 측정하는 기계를 말한다.

다른 말로 만보계, 계보기, 보도계, 보수계, 보측계, 측보기, 기보기 등으로도 불린다. 

현대적인 전자식 만보기는 1965년 일본에서 개발됐다.

당시 제품은 ‘만포케이’. 일본어로 ‘만’은 숫자 1만, ‘포’는 걸음, ‘케이’는 측정 장치를 뜻한다.  

하루 1만보를 걷자는 공익운동의 일환으로 사용됐고,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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