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10.6℃구름조금
  • 강릉 -1.2℃구름많음
  • 서울 -6.0℃맑음
  • 대전 -5.5℃박무
  • 대구 -2.1℃맑음
  • 울산 -1.5℃맑음
  • 광주 -3.3℃맑음
  • 부산 2.2℃맑음
  • 고창 -4.1℃구름조금
  • 제주 3.0℃구름많음
  • 강화 -6.2℃구름조금
  • 보은 -7.9℃맑음
  • 금산 -6.7℃맑음
  • 강진군 -1.9℃맑음
  • 경주시 -1.8℃맑음
  • 거제 -0.2℃구름조금
기상청 제공

1358

2022년 01월20일 11시01분

‘스테디셀러’ 군예능 30년 계보

URL복사

남녀노소, 군인정신에 빠지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흔히 ‘꼰대’로 불리는 사람 중의 특성 중 하나가 군대 얘기를 즐겨한다는 것이다. 어린 나이에 원치 않게 고생했던 노고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꺼내는 무용담이겠다. 하지만 혼자만 아는 이야기인지라 누가 해도 지겨운 건 마찬가지다. 보안을 이유로 외부와 단절이 필수적인 군대는 미필자들에게 미지의 곳에 가깝다. 최근 군대는 예능의 소재가 되면서 예상 밖의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군 예능의 시초는 위문에서 출발한다. 약 3년에 가까운 시간을 나라를 위해 바치는 군인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표적인 예가 MBC <우정의 무대>다. 

군대 캠핑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의 깔끔한 진행으로 인해 “우리 어머니가 확실합니다”와 같은 명대사도 탄생했다. 의외의 장면에서 폭소가 터졌고, 어머니와 만나는 장면에서는 하나같이 눈물을 흘렸다. 1989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무려 7년 넘게 방영되는 기염을 토했다. 

폭력이 비일비재했고 상사의 눈치를 봐야 하는 내무생활부터, 혹독한 훈련 등 군대에서의 생활은 관찰만 해도 긴박감 넘치는 다큐멘터리가 된다. 실제 군 관련 다큐멘터리 사진은 각종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인기를 받았다. 일반 사람들에게 주어진 자유가 막힌 군대 내에서 인간의 본성이 매우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KBS2 <유머1번지>의 코너 <동작 그만>이나 KBS2 <개그콘서트>의 <비상대책위원회>, tvN <푸른거탑> 등은 군대에서나 겪을 법한 상황을 웃음으로 승화시킨 작품이다. 특히 <푸른거탑>은 군인들이나 알법한 독특한 상황을 코믹하게 그려내 큰 사랑을 받았다.

군 예능이라고 하더라도 한 발짝 떨어진 채로 응원하거나, 묘사하는 게 전부였다. 그런 중에 리얼리티 관찰 예능을 도입시킨 작품이 MBC <진짜 사나이>다. <진짜 사나이> 이후 군 예능은 일대 전환기를 맞는다. 

대중에게 익숙한 연예인들이 약 4박5일간의 합숙하는 동안의 각종 훈련을 했고, 가족과 떨어진 채로 내무생활을 했다. 그 자체가 신선했으며, 군 생활 도중 낯선 상황에 나오는 실수들이 웃음 포인트였다. 방송 초반부의 파급력은 어마어마했다.

대다수 출연진이 사랑을 받았으며, 박형식과 샘 해밍턴, 걸스데이 혜리와 같은 출연진은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스타가 됐다. 

하지만 회차가 길어질수록 예능적인 요소가 지나치게 부각됐고 ‘가짜 군대’라는 불명예가 잇따랐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의 눈에는 <진짜 사나이>에서의 일부 장면들이 거짓이라는 게 단숨에 눈에 들어왔다. 

실제로 예비역들 중 <진짜 사나이>를 진짜 군대 이야기로 보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군대 맛보기’나 ‘군대 캠핑’으로 평가한다.

<진짜 사나이>를 비판하면서 나온 작품이 ‘가짜 사나이’다. <진짜 사나이>를 패러디한 이 프로그램은 민간 군사기업 ‘무사트’와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가 공동 진행한 작품이다. 

<우정의 무대>부터 <강철부대>까지
인기 요인은 ‘극한의 리얼리티’

해당 갤러리의 관련 영상 누적 조회수는 억대를 넘는다. 그뿐만 아니라 출연진 개개인의 리뷰 영상까지 포함하면 ‘가짜 사나이’에서 파생된 조회수는 수십억에 가까울 것으로 추정된다.

‘가짜 사나이’가 이토록 인기를 끈 요인은 일반 군인 출신 예비역들도 경험한 적 없는 혹독한 훈련이다. 

무사트를 근간으로 하는 UDT 출신들의 내세운 삶과 죽음을 넘어서는 훈련과 이를 극복해내는 출연진의 모습은 그 어떤 드라마보다도 극적이었다. 

듣기만 했지, 실제로 경험한 사람이 손에 꼽히는 특전대 훈련을 실물로 보여준 역할을 한 셈이다. 군 예비역 사이에서도 판타지에 가까웠던 모습이 눈앞에 그려지면서 남녀노소 모두가 열광했다.

‘가짜 사나이’ 이전까지만 해도 유튜브 방송은 일종의 마이너리그로 평가됐었다. 매우 적은 인원이 만드는 저퀄리티 영상을 소비하는 문화에 그쳤는데, ‘가짜 사나이’ 이후 유튜브 방송이 오히려 기존 미디어를 역전하는 현상도 만들어졌다. 

비록 각종 논란으로 인해 시즌2 방송 중 해당 프로그램이 중단됐지만, 약 6개월 사이 ‘가짜 사나이’가 일으킨 파급력은 어마어마했다.

이후 군과 훈련을 소재로 삼은 유사 프로그램이 여럿 론칭했지만, 크게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여성 연예인 6인의 재난 상황 생존기를 그린 tvN <나는 살아있다>를 비롯해 디스커버리채널 코리아 <서바이블> JTBC <장르만 코미디>의 코너 ‘무인도 체험기’ 등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 론칭한 채널A <강철부대>가 이른바 ‘사나이’ 시리즈 계보를 잇는 군 예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강철부대>는 기존 프로그램의 가학성이나 관음적인 요소는 빼되 진짜 군인정신으로 정면승부 중이다. 일반인 출연자들은 각자 자신의 한계에 온몸으로 부딪힌다. 단체전에서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희생적이다. 체력과 정신력, 협동심 등이 출연자 모두에게서 엿보인다. 

“패배하더라도 포기할 수는 없다”는 정신으로 주어진 미션에 도전한다. 상대 팀에게 지는 것보다 도전하지 않은 것을 부끄러워한다. 아무리 패배했더라도 이들을 비난할 수 없는 건 극한의 노력을 한 것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능으로 출발했지만, 현장은 전쟁터에 가깝다. 

군대는 점점 예능을 통해 시청자들과 더욱 가까워지고 있는 모양새다. 그 가운데 파급력을 미친 프로그램은 대부분 실제를 그대로 드러낸 작품들이다.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던 건 통제된 상황에서 희생과 인내심으로 다양한 임무 수행을 해내는 출연진의 군인정신이다.

희생정신

<강철부대> 이원웅 PD는 “‘우리나라 군인들 정말 강하고 멋있다’는 반응을 볼 때 보람차다. 징병제라는 점에서 군인의 위상이 낮은 편인 것 같다. 대한민국의 현역, 예비역 군인들과 국군에 대한 무한한 감사와 존경심을 갖고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일요시사 주요뉴스

'편 가르기' 윤석열 소탐대실 자충수

'편 가르기' 윤석열 소탐대실 자충수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공약에는 흔히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이행의 약속 의미가 있고 다른 하나는 헛되게 약속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연일 공약을 발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크게 피부에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단순히 내뱉고 보는 형식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탓이다. 선대본부가 개편되면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이준석 대표는 ‘피를 나눈 형제’가 됐다. 이 대표는 “선거에서 지면 집에 갈 사람이 우리 둘밖에 없다” 며 갈등 봉합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두 인물은 포옹을 하며 선대본부를 재출발시켰다. 정책 메시지 생활형 공약 앞서 일삼았던 두 사람 간 갈등은 청년층의 이탈을 가속화시킨 꼴이 됐다. 실제로 앞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 대표의 사퇴를 연일 촉구해온 바 있다. 이런 탓에 이대남(20대 남자) 등 청년층은 빠른 속도로 국민의힘에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위기감을 느낀 윤 후보가 이 대표에게 먼저 손을 내밀었다. 갈등이 봉합되자마자 윤 후보는 이 대표의 말과 생각을 자신의 행보에 적극 반영하기 시작했다. 우선 윤 후보는 정책 메시지부터 변화시키시는가 하면 최근 들어서는 실험적인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매일 오전 ‘심쿵’ 공약을 발표하면서 생활 밀착형 공약을 선보인다. 최근 정책 기조는 한마디 툭 던지는 형식으로 변화를 꾀했다. 큰 정책을 발표하는 대신 생활밀착형 정책을 내놓고 있는 셈이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와 윤 후보는 우선적으로 토라진 이대남의 표심을 돌리는 데 주안을 뒀다. 신지예 전 수석부위원장을 영입했던 움직임과는 정반대인 행보다. 당초 국민의힘은 신 전 부위원장의 영입을 통해 지지가 미약한 여성 청년층을 노리겠다는 전략을 선보였다. 그러나 신 전 부위원장의 영입 이후 오히려 남성 청년층 이탈이 있는 등 상황이 악화됐다. 이에 이 대표와 윤 후보가 가장 먼저 띄운 공약은 이대남을 타겟으로 한 젠더 이슈의 선점이다. 윤 후보는 자신의 SNS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짤막한 공약을 띄웠다. 이른바 한 줄 공약을 통해 본인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이대남과 집토끼 잡기를 우선 목표로 정했다. 해당 공약으로 지지율 상승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민감한 문제인 만큼 여성가족부 폐지로 등 돌렸던 남성 청년 층의 마음이 일부 돌아오게 된 셈이다. 다만 해당 전략을 두고 오히려 반작용 효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이 같은 지지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슈 선점 연일 부각시키기 못 지킬 통 큰 약속만 가득 남성 청년층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하나로만 윤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이 확실하지 않아서다. 회복 효과를 일정 부분 거뒀을 수는 있지만 한쪽만 챙기다 다른 층이 이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윤 후보는 이대남을 위해 더 앞으로 나아갔다. 군 장병 200만원 인상 공약 등 핵심만 간추린 공약을 유튜브 쇼츠를 통해 발표했다. 이 역시 청년층을 공략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과거 온라인은 정책을 방대하게 담아냈던 역할만 했다. 온라인 공약 발표를 통해 짧은 시간 내 여론의 반응을 살필 수 있는 효과까지 이끌어내겠다는 심산이다. 이후 윤 후보가 공약의 세부적인 부분을 발표한다. 다만 이 같은 다소 파격적인 공약에 대해 예산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등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해당 공약이 눈앞의 표심에만 혈안이 된 행보로 보인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지지층과 반대층이 이슈를 놓고 다투면서 거두는 정치적 효과 역시 옳지 않다는 비판이다. 지지층을 결속시키는 반면 반대층을 철저히 배제하려는 움직임으로 여겨지는 탓이다. 지지층 결속 움직임은 최근 국민의힘 안에서 불었던 ‘멸공’ 챌린지에서도 확인된다. 멸공은 공산주의나 공산주의자를 없앤다는 게 사전적 의미다. 앞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지난해부터 자신의 SNS에 공산당이 싫어요 등 멸공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던져온 것으로부터 촉발됐다. 이후 윤 후보가 이마트에서 장을 보며 멸치와 콩을 구입하면서 찍은 사진을 SNS에 게시한 뒤 멸공 챌린지가 화제로 떠올랐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을 시작으로 윤 후보와 함께 경선에서 경쟁했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까지 동참했다. 멸치 콩으로 집합 시도 이른바 멸공 릴레이가 벌어진 셈이다. 멸공 챌린지를 두고 여야의 해석은 다르다. 여권에서는 이마트, 스타벅스 등의 불매운동까지 벌이겠다며 신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움직임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정 부회장을 두고 “거의 윤석열 수준”이라며 강하게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표현의 자유를 거론하며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이다. 이 같은 멸공 챌린지는 현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보수층의 결집과 청년층이 중국과 북한에 대해 비판적 의식이 표출되는 지점을 짚어내기 위함이었다고 풀이된다. 최근 60대를 제외하고 전 연령층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밀렸던 양상이 벌어지자 집토끼마저 떠나갈 위기감에서 비롯된 행동으로 보인다. 멸공이라는 키워드는 과거 독재정권에서 통치를 합리화하기 위해 주요하게 쓰인 명분 중 하나다. 군대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군가 중 하나인 <멸공의 횃불>을 불렀을 만큼 멸공은 이념적으로 자주 쓰이는 단어다. 또 멸공 자체로는 갈라치기로 보는 시선이 무리라는 반응도 있다. 논란이 벌어진 것 자체로는 윤 후보가 이 후보보다 앞서 이슈 선점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슈를 지속적으로 윤 후보에게 뺏기자 여권에서는 한때 불안함이 감지됐다. 이에 불매운동 등의 행위를 중단하자는 말까지 나왔다. 국민의힘에서 지적한 표현의 자유 논리가 어느 정도 먹혀들어간 셈이다. 이 같은 행보는 AI 윤석열이 달걀, 파, 멸치, 콩 이른바 ‘달파멸콩’을 함께 언급하면서 더 이상 표현의 자유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슈 선점이 문제로 번진 대목이다. AI 윤석열은 해당 단어들을 달파멸콩이라고 줄여 말하자 색깔론 논란이 대두됐다. 오히려 윤 후보에게 논란만 가중시킨 꼴이 된 것. 정치권에서도 구태 정치라는 비판과 함께 갈라치기와 색깔론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과거에도 색깔론 등으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단순히 가까운 마트에 장을 보러 간 것뿐이라며 급히 수습에 나섰다. 밝혔다. 또 멸치와 콩을 평소에 자주 산다며 의미가 없었다는 식으로 해명했다. 표면 된다? 급히 수습 멸공을 둘러싼 비판이 쏟아지자 선대본부 지도부 역시 서로 책임을 미루는 모양새다. 결국 이 대표가 직접 나서 자제해 달라며 수습에 나섰다. 그러면서 본인이 제안한 게 아니라고 발을 뺐다. 국민의힘 권영세 선대본부장과 원 정책본부장 역시 자신의 아이디어가 아니라면서 해당 논란에 대한 종결을 시도했다. 이와 함께 2030 청년 정책 보좌관들이 본인을 뛰어넘고 한 행위라며 강하게 선을 그었다. 정치권에서는 갈라치기 효과는 반문재인 연합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이 대표 본인이 내세운 세대 통합론에 있어서도 큰 흠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비판도 가해진다. 윤 후보가 당장의 표심 회복에만 급급하다는 증거는 방역패스(코로나 백신 접종 및 음성 확인 증명서)와 관련해서도 나온다. 현 정부의 방역패스 논란과 다른 노선을 택했다는 점 때문이다. 그는 최근 방역패스가 비과학적이기 때문에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9시 영업 제한 철회 등의 공약도 함께 덧붙였다. 현재 방역패스 논란에 형평성 문제가 불거진 탓에 비판 목소리가 크다. 개선돼야 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도 사실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윤 후보는 “모든 방역은 과학적인 데이터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며 현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현 정부의 거리두기 대책과 방역 대책은 비과학적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은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됐을 경우 문제가 될 여지가 충분해 보인다. 현 정부의 방역 시스템에 대해 개선점이 필요하다고만 할 뿐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 적은 없기 때문이다. 또 윤 후보는 예산 규모 등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눈치다.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일각에선 윤 후보를 향해 포퓰리즘 행위라는 비판이 나온다. 나중을 생각하지 않고 당장 지지율 회복에만 급급한 탓이다. 공약 단타로 높은 수익률 목표 2위의 극단적 전략 “위험성 커” 앞서 윤 후보는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의 “흉악범은 사형시켜야 된다”는 공약에 대해 포퓰리즘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선 사형 같은 부분을 여론에 편승해 내놓는 게 옳지 않다고도 지적했다. 자신이 과거에 경계했던 부분을 현재 가장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취임 직후 기초연금 관련 공약을 했다가 예산이 더 필요하다고 여겨지자 공약을 수정한 바 있다. 결국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서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 뱉고 본다는 식의 공약은 늘 결말이 처참했다. 윤 후보 역시 훗날 대통령이 된다면 앞선 발언으로 인해 자신의 발목이 잡힐 가능성이 농후하다. 공약 자체가 여전히 알맹이가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그가 중도층으로서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청년층이 원하는 노동, 일자리 등 첨예한 문제의 대안점을 뚜렷하게 찾아내지 못하고 있어서다. 윤 후보에게 정책이 빈곤하다는 말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이유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가 지지율 2위를 기록하고 있어 이를 뒤엎기 위해 극단적인 전략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전략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논란을 일으키더라도 당장 눈앞의 표심이 아까운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지지율을 끌어올려야 할 필요성 때문이다. 명확한 타깃 설정으로 수익률을 높이겠다는 셈이다. 당 내부에서도 이를 반등의 계기로 보는 가운데 이 대표 역시 현 상황을 오히려 긍정적으로 본다. 그는 “윤 후보 공약을 바탕으로 전장이 형성됐다. 이는 좋은 변화”라고 말했다. 다만 대통령으로서 미래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은 윤 후보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야권의 결속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내려지는 가운데 윤 후보가 앞으로 세를 결속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일이다. 그동안 윤 후보의 무리한 외연 확장이 오히려 독이 됐다는 평가가 다수 있었다. 이런 탓에 외연 확장도 한계를 맞았다는 지적이 쏟아진다. 시간이 없는 상황에서 외연 확장이 아닌 자신을 지속적으로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층을 목표로 설정했다고 여겨지는 데엔 이 같은 배경이 있다. 외연 확장 오히려 독 이 같은 윤 후보의 행보에 대해 노무현재단 유시민 전 이사장은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 후보가)2등이기 때문에 그렇다”며 “최근 젠더 이슈를 다루는 태도는 굉장히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추구하는 초기적 형태”라고 지적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이 같은 전략은 일부 표심을 잡을 수 있지만 반작용이 있다”고 덧붙였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윤석열 공약 베끼기 논란 뭘 하기만 하면… 연일 공약을 내놓고 있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이번엔 공약 베끼기 논란에 휩싸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최근 유튜브를 통해 윤 후보의 공약이 자신과 비슷하다며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 따르면 윤 후보가 내놓은 자신과 비슷한 공약은 총 3가지다. 영상에서 이 후보는 오랜만에 통한 것 같다는 말로 포문을 열었다. 이재명 3가지 지목 과거 유승민 지적도 이 후보는 군 장병 월급 인상, 전기 자동차 보조금 지원, 성범죄자에 대한 처벌 강화 등이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 후보가 윤 후보를 우회적으로 비판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과거에도 윤 후보는 유승민 전 의원의 공약을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에도 함께 경선하던 후보들은 윤 후보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차>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