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선당’ 불친절 영업 사례 봇물 내막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2.28 09:5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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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먹다 체할라”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지난 주 모두를 경악하게 한 이슈는 천안의 한 음식점 여종업원이 임신 6개월 산모를 걷어차는 등 폭력을 휘둘렀다는 소식일 것이다. 피해자라 주장하는 산모는 사건직후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음식점에서의 폭행사건을 글로 남겼고, 이를 본 네티즌들이 해당 업체에 전화를 걸어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등 사건은 일파만파로 번져나갔다. 여기에다 가수 신해철씨가 본인 트위터를 통해 ‘채선당’ 분당점에서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고 올리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본사는 CCTV가 공개되면서 공식입장을 내놓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채선당에서 불친절 사례를 겪었다고 주장하는 고객들의 불만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음식점 채선당 불친절 고발사례 봇물
직원 1명이 전 가맹점 위기 부를 수도 

쌍둥이를 가진 엄마 양정은씨는 석달전 노원구 석계역점 채선당을 찾았다가 황당한 일을 겪어야 했다.

3살배기 아이들이 떠들고 말썽피울 것을 예상해 친정엄마, 남편과 함께 일부러 점심시간을 피해 채선당을 찾은 양씨. 그러나 방문과 동시에 표정이 안 좋은 지배인과 마주해야했다.

양씨는 “점심시간이 지난 후에 방문을 해서 그런지 아님 무슨 안 좋은 일이 있었던 건지 손님을 맞는 지배인의 얼굴에 근심이 가득했고, 주문을 받을 때도 불친절해서 매우 불쾌했다”며 “물론 전에 우리 아이들이 식당 안에서 뛰고 시끄럽게 했던 건 인정하지만 식사를 시키고 아이들이 너무 떠들어서 친정엄마가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 20분 정도 있다가 들어오셨고, 서빙해주는 아주머니들께도 사과의 말을 했음에도 지배인이란 분이 계속 기분 안 좋게 쳐다봐서 기분이 나빴다”고 전했다.

불친절의 최고봉?

이어 양씨는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지배인이 갑자기 테이블에 와서 ‘지금 저희 직원들이 쉬는 시간이라서요. 조용히 좀 해주시겠어요?’라고 말하더라”라며 “거의 다 먹어가는 데 다른 이유도 아닌 직원들이 쉬어야 한다는 이유로 손님에게 그렇게 하는 건 너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 쉬는 시간을 정해놓고 손님을 받질 말든지, 지배인이라는 사람이 인상 쓰면서 그렇게 말하고 가는데 식사 하다말고 그냥 일어났다”고 덧붙였다.


식당을 나오며 양씨는 도저히 넘어갈 수 없어 “장사하시는 분의 서비스 마인드가 잘 못 된 것 아니냐”고 따졌고, 그 지배인 역시 불만을 토로하며 양씨와 함께 높은 언성이 오갔다.

지배인과 몸싸움 직전까지 갔던 양씨는 사건 직후 본사 직원 담당자에게 해당사례를 털어놓았으나 별다른 조치는 없었다. 

또 다른 불친절 사례를 토로하는 박숙자씨는 남한산성 등산 후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채선당 단대오거리점을 찾았다.

일요일이라 그런지 손님은 그럭저럭 있었고, 박씨는 자리가 창가라 햇빛이 얼굴에 비춰서 종업원에게 “블라인드를 좀 내려달라”고 부탁했다. 그러자 종업원은 “고장 났다”는 한마디를 남겼고 결국 박씨는 햇빛을 쪼여가며 모자를 쓰고 식사를 해야 했다.

그러나 황당했던 것은 한참 있다가 한 종업원이 와서 햇빛이 너무 들어온다고 옆 블라인드를 내리는 것이었다. 박씨는 “고객이 말할 땐 듣지도 않더니 본인들 서빙할 때 빛이 불편 했나보더라”며 “또 김치달라해도 들은 척 만 척 소스를 달라고 말해도 찔끔, 마지막에 죽을 끓여 줄땐 불쾌하기 그지없을 정도로 휘젓더라…. 다시는 가지 않겠지만 종업원 불친절에 4인분이 아까웠다. 채선당 욕 들을 만하다”고 전했다.

채선당의 불친절 사례는 인터넷 사이트의 불만사항 게시판을 통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의 원인을 누가 잘못했는지를 따지기 전에 프랜차이즈업체들의 종업원 관리 부실을 꼽고 있다.

종업원이 고객의 목소리를 들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것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또 전문가들은 서비스교육의 부재를 지적한다. 국내 프랜차이즈들은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전 보통 3~7일 정도 교육을 진행하지만 교육 과정이 해당 분야에 대한 실습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직원 서비스 부분은 상대적으로 소홀한 게 현실이다.


이와 관련 채선당을 자주 이용한다는 한 고객은 “물론 본사에서 종업원들을 일일이 서비스 교육을 시키는 것엔 어려움이 있을 거란 생각이 들지만 중요한 것은 채선당을 찾는 고객과 직접 만나는 사람은 바로 종업원들이라는 것”이라며 “채선당을 다시 재방문하게 만드는 것도 또는 다시는 발걸음을 끊게 만드는 것도 종업원들의 몫이며, 점주들을 통해서 종업원 서비스교육을 제대로 안 시킨다면 전국 채선당의 이러한 서비스 문제는 잡음이 끊이질 않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직원 서비스 교육 ‘소홀’

하지만 이번 사건 때문에 프랜차이즈 시스템 자체가 전체적으로 매도되고, 공격당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고치도록 유도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채선당은 무조건 나쁘다’ ‘채선당 불매운동’ 등의 마녀사냥식으로 몰아가는 현상은 문제가 있다는 것.

한 네티즌은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인데 종업원이라고 해서 무조건 손님의 비위를 맞춰야 하고, 또 이번사건으로 논란이 됐다고 해서 전체 프랜차이즈를 욕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손님의 입장에서는 식사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사를 마칠 때까지 좋은 서비스를 기대하는 것이 당연하리라 생각되지만 식당종업원들에 대한 손님의 예의와 이해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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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