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여! ‘복지’로 당당하게 정면 승부하라”

<대한민국 이끄는 유력 정치인 릴레이 인터뷰②>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


오는 2012년 대선을 2년 여 앞둔 시점에서 <일요시사>는 ‘유력 정치인 릴레이 인터뷰’라는 기획으로 편집국장 대담을 진행한다. 지난 세월 대한민국 정치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고 앞으로도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판단되는 여야 유력 정치인, 정계 원로와의 만남을 통해 차제의 시대정신과 정치발전 과제 등에 관한 철학과 지혜를 담아낼 예정이다. 두 번째 로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을 만나봤다.   >

초심 잃은 MB정부“국민 신뢰 없이는 설 자리 없다”
‘평화’와 ‘복지’ 양대축 “전략과 비전 제시할 수 있어”

설 연휴를 앞두고 정치 일정이 빼곡했던 지난 1월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을 만났다.
최근 ‘복지’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그는 인터뷰 전 참석했던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복지문제에 대한당론과 관련, “당에 복지국가특별위를 구성해 재원문제를 비롯해 쟁점 사항을 넓고 길게 토론하고 당의 주인인 당원이 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온 터였다.

“민주당 과거 성찰하고
비전 제시할 수 있어야” 
 
그러나 잠시 숨을 돌릴 겸 이날 아침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국회 개헌특위 구성 논쟁으로 정가의 이목을 집중시킨 개헌 논의에 대한 질문으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지난 대선에 대한 반성과 정 최고위원이 담아내고자 하는 시대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시계바늘은 어느새 한 시간을 훌쩍 넘기고 있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 개헌 논의가 국회로 넘어오는 분위기다.
▲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아는 것이 정치의 출발점이다. 개헌이 지금 국민이 원하는 일인가? 원하지 않는 일이라면 추진하기 힘들 것이다.

- 평소 개헌에 대한 생각을 한 적이 있나?
▲ 있다. 그러나 무엇이든 때와 조건이 맞아야 한다. 여권은 지금 조건이 무르익었나를 살펴야 한다. 

- MB정부 출범 3년 동안 참 많은 일들이 있었다. 현 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을 꼽는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MB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초심을 잃었다는 것이다. 국민을 낮은 자세에서 모시겠다는….
고압적으로 국민을 호령하고, 억압하고, 끌고 가려하는 근본 자세가 문제다. ‘민무신불립(民無信不立)’이라고 국민에게 신뢰받지 아니하면 설 자리가 없다고 했다. 지금의 국민들은 독재정부 시절의 그들이 아니다. 이미 민주정부 10년을 경험했다. 찍어 누르고 일방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건 독선적 발상이다. 

- 현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정권을 넘겨 준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 민주당이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나.
▲ 성찰이다. 왜 정권을 빼앗겼는가. 국민, 시대가 원하는 바를 꿰뚫고, 구체적인 그림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 정권교체에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 대권에 도전할 뜻이 있나.
▲ 앞서 말했듯 중요한 건 성찰과 비전이다. 성찰을 해야 할 부분 중에는 민주정부 10년을 만들어준 사람들에 대한 것도 있다.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를 만들어준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이익을 돌려주지 못했다. 비정규직, 자영업자, 실업자에게 희망을 주지 못했다.
대표적으로, 한미FTA는 가서는 안 될 길이었다. 당시 정부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으면서 말리지 못했다. 내가 반대했어도 한미FTA는 진행했겠지만, 반대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했다. 시대정신을 꿰뚫지 못한 것이다.
미국발 금융위기가 오기 전 우리나라는 신자유주의 시장만능국가의 모범생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 한미FTA는 단순히 시장을 넓히는 것을 넘어 미국식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는 것이었다.


평화·복지 화두로 승부수
‘평화롭고 역동적인 복지국가’

그러나 10년 정권 동안 자영업이 힘들어지고 400만 백수시대가 됐다. 비정규직이 늘었다. 이에 대한 책임감과 성찰, 비전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평화롭고 역동적인 복지국가다.
다음 정권에서는 평화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대내적으로는 복지를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한 전략과 비전이 있다.
평화·복지 화두는 국민이 원하는 것이다. 이 두가지 화두는 지난 전당대회, 그리고 앞서 대선에서도 말한 부분이다. 지난 대선에서 실패한 것은 당시 국민들께 ‘이쪽으로 갑시다. 가면 삶의 질이 좋아질 것’이라는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패도 성공의 어머니’라고 친다면 지난 실패가 가르쳐 준 것은 ‘시대의 정신을 꿰뚫어라’라는 것이다.

- 차기 대선에 도전한다고 했을 때 선행되어야 할 노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복지 논쟁이 뜨겁다. 선두에 민주당이 있다. 복지국가 논쟁이 시작된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복지국가 노선으로 변경했는데, 이를 주도한 것이 바로 정동영이다.
민주당의 강령·당헌은 ‘보편적 복지’를 민주당의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민들의 최저한의 생활을 보장하는 ‘기초생활보장제’는 DJ정부의 업적이다. 이것을 ‘선택적 복지’ ‘선별 복지’라고 한다면 건강보험 등 4대 보험은 ‘보편적 복지’라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 국민들에게 ‘복지’에 대해 물어봤으면 ‘내가 벌어먹고 살아야지’라고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변화가 있었다. 이전보다 먹고 살기는 고단해졌고, 격차 사회가 돼 윗계단으로 올라가기 힘들어졌다. 위층으로 올라가는 사다리가 없어진 것이다.
수출·수입 1조 달러. 경제성장 5%, 국민소득 2만불을 넘어 3만불 시대로 향하는 등 국가는 부유해지는데 장사는 안되고, 대학까지 가르쳐 놓은 아들, 딸은 집에서 놀고 있다. 국민들은 ‘국가가 나에게 해준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됐다. 이에 대한 정동영의 대답을 민주당의 대답으로 주장해 관철하겠다.

- 지난 전당대회에서 주장한 ‘담대한 진보’와 ‘연합정치’도 현재 진행형인가.
▲ 민주당은 복지를 통해 성장하고 성장을 통해 보편적 복지를 하는 ‘담대한 진보’를 선택했다. ‘담대한 복지’를 선택하면서 복지노선으로 진보정당과의 거리감을 한강에서 실개천 수준으로 좁히기도 했다. 그 사이에 다리를 만들어 연대와 통합의 길로 갈 것이다. 
(야권의 연대와 통합이 이뤄지면) 대선과 총선은 1:1 구도가 될 것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가 가능한 것으로 나오고 있다.

현 정부 대북정책
철학·전략·능력 없어

- 그렇지만 차기 대선구도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기세를 누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일부에서는 ‘박근혜 대세론’이라고까지 말하는데 이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는가.
▲ (여론조사를 보면) 박 전 대표를 지지한 이들 중 절반이 지지후보를 바꿀 수 있다고 답하고 있다. 이는 여야가 1:1 상황이 되면 야권 후보를 찍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뒤집을 수 있다.
최근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의 여론조사에서도 ‘한나라당이 계속 집권해야 한다’는 의견이 38%, ‘다른 정당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62%로 나와 비상이 걸린 것으로 알고 있다.


 - 참여정부에서는 통일부 장관을, 현재 당에서는 남북평화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평가한다면?
▲ 3대 부재다. ‘5년 동안 남북문제를 어떻게 끌고 가겠다’는 철학이 부재하고, 큰 그림이 없으니 전략도 세울 수 없다. 남북관계에 대한 경험도 없으니 능력의 부재까지 더해진다.
남북관계의 3대 해답은 6·15 합의, 9·19 성명, 10·4 선언을 복원하는 것이다. 6·15 합의는 그동안 증오, 적대관계였던 남북이 악수하고 화해함으로써 협력관계로 전환한 것이다. 해방 후 역사는 6·15 이전과 이후로 시대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금자탑이다.
9·19 성명에서 북한은 공개적으로 핵포기를 선언했다.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수립하겠다는 데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남한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이 있었고 당시 통일부 장관으로서 이에 기여했다는 게 자랑스럽다. 
10·4 선언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46개 남북협력사업을 전면적으로 실행, 실천하자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남북경제공동체를 이루자는 것이다. 경제공동체가 이뤄진 후에는 남북국가연합으로 갈 수 있다는 점에서 통일에 성큼 다가선 것이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은 이러한 3대 금자탑을 깡그리 무시했다. 

보편적 복지 실현 “재원대책 없는 복지는 허구”
‘복지’ 민주당 사활 분기점…정체성 회복 급선무

- 북한을 방문,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힌바 있다. 만약 ‘대북 특사’ 요청이 들어온다면 받아들일 의향이 있나.
▲ 남북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  야당이지만 협조할 용의가 있다. 나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대화·소통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하고 싶다.


- 정치권에 ‘복지 논쟁’이 한창이다. 여기에 “재원없는 복지는 허구”라며 부유세 도입 주장을 했는데.
▲ 복지는 자본주의가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제도가 필요하다는 데서 출발했다. 우리나라의 미래는 보다 풍요롭고 조화로운, 온 국민이 다 함께 잘 살 수 있는 나라가 돼야 한다. 이러한 나라를 만드는데 있어서 자산을 많이 보유한 이들이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최상위 소득계층의 세 부담이 가장 낮다. OECD 국가에는 우리보다 잘 사는 나라도 있고, 못 사는 나라들도 있는데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를 위해 최상위 계층이 사회 복지세를 내면 ‘부자가 존경받는 나라’ ‘투명한 나라’가 될 것이다.
부유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하경제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며 얻는 세수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지하경제는 20~27%로 추산되는데 국민총생산 1000조 중 200조에 세무서의 손이 닿지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도, 기업도 부유세를 내겠지만 지하경제가 드러나며 얻는 세수효과가 이보다 더 클 것이다. 
 
- 최근 박근혜 전 대표가 복지 논쟁과 관련, “왜 모든 것을 돈으로만 보고 생각하는지 안타깝다”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사회적 관심”이라고 강조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 이제까지 국가가 관심이 없어 복지국가를 만들지 못했나. 안아만 주겠다는 것은 순진한 얘기다. 왜 돈으로만 보느냐? 돈을 얘기하지 않는 복지는 허구이고 공허하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 질서 세우고)’같은 공약을 낸 감세론자다. 그러나 세금을 낮추고 복지를 늘릴 수는 없다. 감세한 나라들이 (복지를 늘리기는커녕) 어려워졌다는 걸 생각하면 박 전 대표의 발언은 엇박자를 내고 있는 것이며, 말이 안 되는 얘기다.  
 
- 복지 논쟁과 관련, 민주당의 승부수는 무엇인가.
▲ “민주당이여 정면승부하라”고 외치고 싶다. 국민은 변했다. ‘국가가 나에게 무엇을 해줬느냐’고 물어온다. 민주당은 ‘이렇게 해 줄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증세가 불가피하다’고 답해야 한다.
1단계로 부자증세가 이뤄지고, 2단계로 복지를 체감해야 한다. 내가 내는 돈이 복지로 돌아오면 ‘나도 세금을 내겠다’는 보편적 증세가 이뤄질 것이다. 우리나라는 100원을 벌면 25원을 세금으로 낸다. OECD 평균은 35%다. 10년에서 20년 기간을 두고 국민 부담률을 올려야 한다. 여기에 진보신당이 주장하는 ‘사회복지 목적세’가 결합할 수 있다.
국민에게 물어보자. 세금을 올리고 무상급식·의료·연금 등을 받는 것이 좋으냐, 제2, 제3의 MB정부가 되는 것이 좋으냐고.  

- 국가 운영의 원리, 원칙을 바꾸는 것인데, 롤모델로 삼은 곳이 있나.
▲ 작은 미국이 아니라 큰 스웨덴이 돼야 한다. 미국은 홈리스가 15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5%나 된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250만 명이다. 그런 나라가 우리의 모델이 될 수 없다. 반면 스웨덴은 인구 940만 명의 작은 나라지만 복지와 성장을 다 잡았다. 복지도 잘 돼있고 기술 강국이기도 하다. 

사활 분기점 선 민주당
복지에 살고, 복지에 죽고

- 정당 지지율을 보면 한나라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있다. 한나라당이 잘해서 높은 지지율을 받고, 민주당이 못해서 낮은 지지율은 받는 것만은 아닌 것 같은데.
▲ 민주당은 사활 분기점에 서 있다. 복지를 하면 살고, 아니면 죽는다. 복지에 사활을 걸고 정체성을 확실히 해야 한다. 한나라당은 정체성이 확실하다. 신자유주의다. 한미FTA를 비준하는 것이 그들의 정체성이다. 한미FTA는 참여정부에서 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한 반성문을 쓰고, 정체성을 확실히 해야 한다. 회색지대에 있어서는 성공하지 못한다.

- 2월부터 국회 상임위를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로 옮긴다. 상임위를 바꾸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공부하러 간다. 보편적 복지를 말하면서 비정규직이나 노동을 말하지 않는 것도 허구다. 최상의 복지는 좋은 일자리다. 공기업 등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곳에 취직했다면 이미 최상의 복지를 누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양질의 좋은 일자리가 많이 없어졌다. 대기업에 다니는 이들이 210만 명이었는데 IMF 이후 130만명으로 줄었다. 그동안 대기업은 부채는 낮아지고 이윤은 커졌다. 환율효과까지 봤다. 고용있는 성장으로 갈 것이냐, 고용없는 성장으로 갈 것이냐. 이게 주제다. 
 
- 새해 들어서만 두차례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를 트위터를 통해 생중계 하는 등 트위터와 토론회를 활용하고 있다. 트위터와 토론회의 장점은 무엇인가.
▲ 국내 정치인 중 페이스북은 첫 번째로 트위터는 원내 인사로는 처음으로 시작했다. 이들의 장점은 ‘호흡’이다.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언론인 출신으로 정치하는 장점이 있다면.
▲ 잘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자는 주장하는 사람이 아니라 듣는 사람이다. 국민의 가슴속에 있는 말, 얘기를 잘 들을 수 있는 이가 좋은 지도자인데 언론인으로서 이 부분이 훈련된 거 같다. 국민의 생각, 아픈 곳 잘 듣는 한해가 되도록 하겠다.

정리=장미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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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무원’ 여야 수장 동병상련

‘고립무원’ 여야 수장 동병상련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당내 강경파의 반발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동병상련을 느낄 법한 두 사람은 여야 지도부 회동이라는 전략적 제휴에 가까운 선택으로 각자의 어려움을 풀고 정국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청래 대표와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를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했다. 오찬은 약 1시간 동안 진행됐고, 이 대통령과 장 대표는 30분 동안 비공개 영수회담을 진행했다. 유튜브 권력자? 이 대통령과 장 대표는 여야의 수장이지만, 각자의 이유로 자신의 진영에선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두 사람의 회담은 이 때문에 더욱 주목받았다. 정 대표는 지난달 26일 장 대표가 선출된 이후 줄곧 ‘무시’ 전술로 대응했다. 정 대표는 장 대표 선출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의힘에 대해 정당해산심판 청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강공 기조를 잇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서 여야 지도부 회동과 영수 회담을 진행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 대통령이 장 대표와 만난 것 자체가 고립무원에 처한 이 대통령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대통령이 겪는 어려움은 여당인 민주당과의 관계로부터 시작된다. 이 대통령과 민주당의 관계에 대해선 “대통령 위에 방송인 김어준씨가 상왕으로 군림한다”는 설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이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 등 친문(친 문재인) 진영과 오랜 갈등 관계에 있었고 “민주당에서 세가 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김어준 상왕설’은 이젠 진보 성향 언론에서도 공공연하게 거론한다. <주간경향>은 지난 8일 ‘김어준 상왕설’을 다루면서 “김씨가 비판·견제가 어려운 신성불가침 영역이 됐다”는 민주당 내부 반응과 “김씨는 민주당의 고정 상수고, 당의 일부 기능이 김씨의 유튜브 채널로 이관됐다”는 일부 정치평론가 반응도 소개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로 알려진 민주당 곽상언 의원은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튜브 권력이 정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면서 김씨를 강하게 비판했다. 다음 날엔 “저는 ‘유튜브 권력자’에게 머리를 조아리면서 정치할 생각은 없다”며 “이 방송에 출연하면 공천받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얘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은 지난 2002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조선일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손을 떼라’는 의견을 밝히셨다”고 강조했다. 곽 의원은 곧바로 반격을 받았다. 같은 당 최민희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곽 의원을 일컬어 ‘부화뇌동 국회의원님’이라고 지칭하면서 “자존감을 좀 가지시라. 부끄럽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최 의원이 곧바로 반격한 것은 역설적으로 김씨와 이 대통령의 위상을 확인시켜 줬다. 이 대통령은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50%가 넘는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 해체 ▲각종 외교 현안 ▲조국혁신당 성범죄 의혹 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위에서 누르고 옆에서 치받고 이 대통령 앞에 수북한 난제 민주당에선 정 대표가 검찰개혁 관련 공세를 주도한다. 현재 진행 중인 3개의 특검(내란·김건희·채 상병)과 관련해 수사 기간·범위·인력 대폭 확대와 관련 재판 녹화 중계를 추진하는 특검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다. 개정안은 이미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고, 국민의힘은 헌법재판소에 효력정치 가처분을 신청했다. 검찰을 겨냥해선 “추석 전 검찰을 해체하고,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과 공소청을 설치하겠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사법부를 겨냥해선 내란 특별재판부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과 이재명정부 내부에선 중수청의 소속 부처를 놓고 이미 갈등이 있었다.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으로 알려진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에 설치하면 민주적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사실상 ‘법무부 설치’를 주장했다. 그러자 친민주당 진영은 정 장관에게 강하게 반발했다. 그동안 친민주당 성향을 강하게 드러냈던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은 지난달 29일 검찰개혁 공청회에서 “정 장관도 검찰에 장악돼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개혁 후속 법안을 마련하는 정부 기구 구성과 관련해 정 대표와 대통령실 우상호 정무수석이 크게 언쟁을 했다”는 설까지 불거졌다. 장 대표는 이 대통령과 만났을 당시 공개 발언에서 특검 연장·특별재판부 설치와 관련해 이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장 대표가 거부권 행사를 요청한 명분은 ‘견제와 균형 붕괴’였다. 장 대표는 이어진 비공개 회동에서도 “오랫동안 되풀이된 정치 보복 수사를 끊어낼 수 있는 적임자는 이 대통령”이라면서 특검 연장·특별재판부 설치에 강한 우려와 유감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장 대표에게 뚜렷한 답변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이 대통령의 반응을 놓고 “이 대통령이 제어하지 못하는 상황일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정 장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수청 소속 부처도 행정안전부로 결정됐다. 이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이 당의 의사를 이겨내지 못한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4일(현지시각) 미국 조지아주에서 발생한 현대차·LG 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의 한국인 노동자 300여명 구금 사태도 이 대통령에게 비판의 화살이 집중되는 계기가 됐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그로부터 불과 10일 후 발생한 사태였다. 안팎 모두 꼬인 실타래 한미 양국은 정상회담 후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고,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관세율은 15%로 확정했다. 일본은 5500억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한 후 15% 관세율을 받아냈다. 그런데 일본의 관세율 15%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내려지면서 명문화된 것과 달리, 우리는 아직 문서를 받아내지 못했다. 미국 정부는 “3500억달러 투자처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노동자 300여명이 구금된 구체적인 이유는 이들이 최대 90일 동안 단기 체류만 할 수 있는 무비자 전자여행허가 제도를 통해 입국해 근무한 것이었다. 단기 체류 비자로 입국해 근무한 이상 불법체류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까지 진행한 이 대통령에겐 “미국을 왕래하는 국민의 비자 문제에조차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냐”는 비판이 제기될 가능성이 커진다. 일본과의 외교도 난항에 부딪힐 가능성이 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한 후 17년 만에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정상회담도 그만큼 훈훈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하지만 낮은 지지율과 자유민주당(이하 자민당)의 지난 7월 참의원 선거 패배로 인해 사퇴 압력에 시달리던 이시바 총리는 지난 7일 결국 사퇴를 선언했다. 후임 총리 후보로는 자민당 다카아치 사나에 의원과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시바 총리와 고이즈미 농림수산상은 자민당 내에서 파벌 색이 짙지 않아 비교적 온건한 정치 성향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다카이치 의원은 강경한 우익 포퓰리스트였던 고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후계자로 알려졌다. 다카이치 의원은 ▲야스쿠니 신사 참배 ▲헌법 개정 ▲재무장 추진 ▲아베노믹스 계승 등 아베 전 총리와 거의 비슷한 정치색을 드러냈다. 지난 1994년엔 <히틀러 선거전략>이란 책의 추천사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 책엔 “단기간에 여론을 모아 권력을 빼앗았다”거나 “긴급조치로 적을 섬멸했다”는 등의 독일 나치의 선거전략을 높이 평가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설득할 수 없는 유권자는 말살한다”는 등 작전을 일본 정치인의 선거 승리 전략으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에게 호의적인 국내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고의로 신사 참배를 했던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와 상당한 갈등을 빚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민주당 소속임에도 강경한 우익 성향으로 유명했던 노다 요시히코 전 총리와 갈등하면서 지난 2012년 전격적으로 독도를 방문하는 강수를 뒀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재임 중 아베 전 총리와 상당한 갈등을 빚으면서 대중국 외교에 공들였다. 다카이치 의원이 후임 총리가 되면, 이 대통령도 전임 대통령들처럼 상당한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 혁신당 나비효과 게다가 우원식 국회의장은 지난 3일 중국 전승절 80주년 경축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보수 성향 유권자들에게 큰 비판을 듣고 있다. 우 의장은 행사에 함께 참석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짧게 인사를 나눴다. 반면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김 위원장을 2번이나 불렀음에도 아무 반응을 얻지 못해, 이 역시 보수 성향 유권자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이후 친서방 외교에 유화적인 방향으로 선회하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전통적 방향과 충돌하는 상황으로 해석되고 있다.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 내부에서 불거진 성추행·성희롱 사건도 이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혁신당은 조국 비상대책위원장 등 친문 핵심 일부가 창당했다. 이 사건은 혁신당 강미정 전 대변인이 탈당하면서 폭로해 외부에 알려졌다. 가해자로 지목된 김보협 수석대변인은 문 전 대통령과 친분이 돈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우석 전 사무부총장은 조 비대위원장이 민정수석이었을 당시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다. 조 비대위원장은 그동안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이 여파는 민주당과 이 대통령에게 번지고 있다. 기성세대 남성의 위선과 운동권 특유의 성 문화 논쟁으로 확대되면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 사건까지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으로선 친문계와 빚고 있는 광범위하면서도 조직적인 엇박자가 국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그 뒷감당까지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장 대표도 이 대통령 못지않은 고립무원 상황에 직면했다. 시작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로부터도 신임받았던 김도읍 의원을 지난 1일 정책위의장으로 임명한 것이었다. 그러자 “장 대표 당선에 큰 공을 세웠다”고 자부하던 강경 보수 성향 유튜버들이 크게 반발했다. 특히 고성국 ‘고성국TV’ 대표는 지난 2일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려면, 국민의힘이 지자체장 30석을 자유통일당 등 자유 우파 정당 4개에 양보하면 된다”고 요구했다. 강경 보수 공세 친한 숙청 시동 민주당의 각종 입법 공세 방어 등 대여 공세 수단도 마땅치 않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노란봉투법 통과를 막기 위해 필리버스터를 동원했지만, 큰 의미를 두기 어려웠다. 노란봉투법은 국민의힘의 필리버스터 종료 직후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민의힘이 할 수 있는 일은 본회의 불참밖에 없었다. 3개의 특검은 이미 국민의힘을 사정권에 두고 있다.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은 실질적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장외 집회밖에 없다. 장 대표는 강경한 대여 공세를 약속하면서 당 대표에 당선됐지만, 강경한 대여 공세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수단은 처음부터 없었다. 따라서 여야 지도부 회동은 장 대표에겐 정치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기회였다. 최소한 “이 대통령에게 우리의 요구를 가감 없이 전달했다”고 자부할 만한 명분이 마련된 것이었다. 내부 사정도 녹록하진 않다. 장 대표에겐 지난해 12월 결별한 친한계(친 한동훈)와의 내부 투쟁도 숙제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다만 장 대표가 당선된 것 자체가 이미 친한계엔 큰 타격이었다. 아울러 친한계엔 ▲김종혁 전 최고위원 ▲신지호 전 사무부총장 ▲윤희석 전 대변인 ▲송영훈 전 대변인 등 국민의힘을 대표해 각종 시사프로그램 패널로 출연하는 인사들이 다수 소속돼있었다. 이들은 대체로 친한계의 이해관계를 각종 방송에서 대변했다. 장 대표는 지난 7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서 “방송에서 당의 의견을 가장해 당에 해를 끼치는 발언을 하는 것도 해당 행위”라며 “국민의힘을 공식적으로 대변하는 인물임을 알리는 패널 인증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장 대표의 방침은 “국민의힘 몫 토론자로 출연해 친한계를 대변하는 인사들을 방송에서 솎아내려는 것”이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처럼 장 대표는 당내에서 양면 전선을 펼쳐놨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 녹록지 않다. 강도 높은 내부 투쟁을 진행하는 이 대통령과 장 대표로선 여야 지도부 회동이 동병상련에 가까운 전략적 제휴였을 가능성이 있다. 장 대표는 비공개 회담에서도 국민의힘의 의견을 모두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도 뚜렷한 확답만 하지 않았을 뿐, 대통령 당선 이전 강성 이미지를 중화하려는 듯 유화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장 대표가 이 대통령과 정 대표의 불화를 이용하려고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장 대표도 내부 반발이 있고, 강도 높은 내부 투쟁을 진행해야 해서 제 코가 석 자”라고 보고 있다. 아울러 이 대통령과 장 대표는 그동안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나름대로 중도를 지향하고자 강경파와 투쟁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당분간 이들이 전략적 제휴를 맺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정 대표는 이 대통령과 장 대표의 회담 분위기를 무색하게 하듯이 다음 날인 지난 9일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내란 청산은 정치 보복이 아니”라며 “국민의힘이 내란 세력과 단절하지 못하면, 위헌정당 해산심판 대상이 될지도 모르니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수북한 현안들 ‘내란’은 민주당이 국민의힘과 보수 진영을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일반 명사가 됐다. 정 대표는 대표적인 당내 강경파로서, 국민의힘에 대한 강경한 태도가 정치적 상징이 된 지 오래다. 이 대통령과 장 대표가 마주 보고 성과를 낼수록 정 대표는 설 자리를 잃는다. 정 대표의 제동은 “고립무원에 처한 여야 수장이 서로에게 동병상련을 느껴도 큰 의미가 없을 것”이란 경고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다. 바퀴들이 삐걱대는 사이 현안은 더욱 수북이 쌓이고 있다.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