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돌아온 박지원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

야권 주도권 쥐고 정국 쥐락펴락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영원한 비서실장’에서 ‘영원한 원내대표’ 칭호를 얻게 됐다.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만장일치 합의추대로 원내대표가 됐다. 민주당, 민주통합당 시절에 이어 세 차례나 원내대표를 역임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이로써 박 대표는 원내 제3당인 국민의당의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다. 국민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사이에서 제3당으로서 막강한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의당이 지난달 27일, 박지원 의원을 20대 국회 신임 원내대표로 합의추대했다. 국민의당은 경기 양평의 한 리조트에서 워크숍 이틀째인 27일 오전 당선인 전원이 참석한 비공개회의에서 이같이 의결했다.

“국민 의사 존중”
만장일치 추대

이로써 박 원내대표는 2010년 민주당, 2012년 민주통합당 시절에 이어 세 차례나 원내대표를 역임하는 진기록을 세우게 됐다. 비공개회의에선 차기 원내대표 출마 의사를 밝혔던 주승용 의원과 유성엽 의원이 출마 의지를 접으면서 박 원내대표 합의추대로 당선인들의 뜻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주 의원은 “박 의원 같은 헤비급이 나오면 우리 같은 플라이급은 엄두가 안 난다”며 “박 의원이 나오면 힘을 실어주는 게 맞다”고 말했다. 유 의원 또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수가 합의로 추대 결정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었고 특히 엄중한 국회에 대비해서 출중하고 경륜이 갖춰진 박 원내대표가 좋겠다는 다수 의견이 모아져서 그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가 원내대표로 추대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은 바짝 긴장한 기색이 역력하다. 박 원내대표는 막후협상의 달인으로 통한다. 이번이 벌써 세 번째 원내사령탑으로 돌아오는 것을 보고 정치권에서는 “직업이 원내대표냐”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여야가 대립할 때 한쪽 손을 들어줄 수 있게 된 국민의당은 이미 두 차례나 야당 원내대표를 지낸 박 원내대표를 전면에 내세우며 여야를 압박함으로써 존재감을 키우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민주통합당, 국민의당…
세차례 원내사령탑 역임 진기록

38석 확보로 소수 교섭단체 지위를 얻은 제3당 입장에서, 두 거대 정당의 틈바구니에서 밀고 당기기를 하면서 활동 공간을 넓히고 몸값을 키우려면, 박 원내대표처럼 ‘유경험자 우대’가 필요했을 거라는 해석이다.

정치권에서 박 원내대표가 일방적으로 한 쪽 편을 들기보다는 현안의 성격에 따라 원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로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과 연립정부론을 주장하며, 새누리당과도 공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또 야권 내부에서 유사한 지지층과 같은 지역기반을 두고 경쟁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을 앞두고 고사시켜야 할 ‘적’인 만큼 새누리당과의 전략적 동거를 택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하지만 이념성향이나 대북정책, 경제기조 등은 아무래도 한 뿌리에서 갈라진 더불어민주당이 새누리당보다 더 잘 맞기 때문에 정책공조를 하기에 유리하다. 이른바 ‘반박근혜 전선’을 이룰 수도 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역시 차기 국회에서는 모두 과반이 안 되는 비슷한 의석수를 갖게 되는 만큼 국민의당 의중을 살필 수밖에 없다. 자당의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보다는 국민의당을 우군으로 만들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여야는 박 원내대표에 대한 '구애' 경쟁에 나서고 있다.

영원한 비서실장
또다시 원내대표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다선에 국정 경험이 풍부한 박 원내대표는 민생 문제에서 야당이 발목 잡거나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면 안 된다는 것도 잘 알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합리적 조정에 나설 분”이라며 “시급한 경제 활성화나 청년고용 절벽, 부실기업 구조조정 등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분이므로 국정운영에 상당히 도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경륜있는 원내대표라 많은 기대를 한다. 특히 경제문제에 최대 역점을 두겠다는 말씀에 공감한다”면서 “총선 민의를 앞으로 잘 받들어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여소야대 국회의 운영을 잘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의 의지도 심상치 않다. 소수 교섭단체지만 원내활동을 주도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당선인 비공개토론이 끝난 직후 “어떤 경우에도 캐스팅보트로서 당리당략적인 대권가도에 유리하게 이리 붙고 저리 붙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국민들이 선택해준 황금 3당체제를 성공하는 것이 국민 의사를 존중하는 길이고 국민의당이 성공하고 대한민국이 성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옳은 판단을 따라서 원내대표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원내대표직을 수용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때로는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과 협력하면서도 견제를 하고 대화와 협상을 하면서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을 생각한다면 국민으로부터 생산적 국회이자 일하는 국회, 민생을 생각하는 국회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전부터 원내대표에 도전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던 박 의원은 “개인적으로는 목표하는 바가 있었는데 이것을(원내대표직을) 맡아야 하는 고민도 있었다”라며 “그러나 이번에 국민의 선택이 중요했고 신생 정당으로서 창당 멤버도 아니었던 저였기 때문에 부담 차원에서 한 번 더 무거운 짐을 지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야를 벌써부터 압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빨리 원내대표를 선출해서 5월 중으로 원구성 합의를 하자”며 “5월30일 20대 임기가 시작되고 물리적으로 보면 6월10일께부터 6월 임시국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에 일하는 국회로 보이자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중 최측근
호남대표 정치인

박 원내대표는 김대중(DJ) 전 대통령과 호남 정치세력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서 ‘DJ의 복심’ 또는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린다. 김대중·노무현 두 명의 대통령을 만들어낸 경력에 ‘불멸의 킹메이커’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 내 구민주계와 호남을 대표하는 4선 국회의원이다. 1942년 전남 진도에서 태어나 목포 문태고와 단국대 상학과를 나왔으며 30대 초반 미국으로 건너가 가발사업으로 크게 성공했다. 이후 뉴욕 한인회장과 1980년 미주지역 한인회 총연합회장을 지냈다. 1983년 미국 망명 중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고 1987년 김 전 대통령이 귀국하자 영주권을 포기하고 함께 귀국해 정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1992년 14대 총선 때 민주당 전국구의원으로 국회에 처음 입성했으며 최장기 대변인을 지낼 만큼 ‘명대변인’으로 활약했다. 1998년 국민의정부 출범 후에는 청와대 대변인, 공보수석을 지냈다. 1999년 5월 문화관광부 장관에 임명되며 청와대를 나왔지만 2002년 대통령비서실장으로 다시 청와대에 들어가 김 전 대통령을 임기 말까지 보필했다.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 때는 김 전 대통령을 수행해 방북,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기도 했다. 참여정부에서 6·15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었지만 대북송금 특검 때 현대그룹의 대북사업 협조 명목으로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에게 150억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돼 고초를 겪기도 했다.

‘정치 9단’ 여야 바짝 긴장
국회 주도 핵으로 급부상


하지만 대법원의 무죄 확정판결로 2007년 복권됐고, 2008년 4·9총선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후 곧바로 복당했다. 이후 법사위원, 정책위의장, 원내대표, 최고위원을 거쳤고 2010년 7·28 재보선 이후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자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맡아 당을 이끌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로 쌓은 정보력과 정무감각을 바탕으로 한나라당과 정권의 저격수로 명성을 쌓았다.

2009년 7월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법사위원 자격으로 천 후보자를 낙마시키는 데 결정적인 의혹들을 폭로하면서 ‘청문회 스타’로 부상했다. 이후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와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재훈 지식경제부장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낙마를 진두지휘해 이명박정권에 치명타를 안겼다.
 

특히 정 감사원장후보 청문회 때 박 원내대표의 활약은 압권이었다. 정 후보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던 박 원내대표가 “사퇴하지 않으면 매일 한 건씩 추가로 폭로하겠다”고 여권을 압박하자 결국 정 후보는 청문회가 열리기도 전에 자진사퇴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 통해 민주당의 아성을 확실히 회복시켰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그의 전투력도 높이 인정받았다.

줄타기의 달인
반박근혜 전선

당시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여야 간 협상정치의 가능성을 보여줬고 민주당 의원들의 출석을 일일이 체크하며 원내활동을 독려하기도 했다. 이후 당대표직에 욕심을 내며 도전한 지난 1월 전당대회에서는 호남지역의 강력한 지지를 바탕으로 당권을 노렸지만 시민통합당 등과의 통합과정에서 당 지도부와 갈등을 빚으며 ‘반통합파’의 핵심으로 지목돼 첫 지도부 경선에서 4위에 머물렀다가 이번에 화려하게 부활했다.
 

<min1330@ilyosisa.co.kr>

 


[박지원은?]

 

▲1942년 전남 진도 출생 ▲단국대 상학과 졸 ▲목포대 명예법학박사 학위 ▲조선대 명예경제학박사 학위 ▲동서양행 뉴욕지사 지사장 ▲미국 뉴욕한인회 회장 ▲한국인권문제연구소 이사장 ▲14대 국회의원 ▲민주당 수석부대변인, 대변인 ▲문화관광부 장관 ▲국민회의 대변인, 기획조정실장, 총재특별보좌역 ▲대통령비서실 공보수석비서관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진흥위원회 위원장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수석비서관, 정책특보 ▲대통령비서실 실장 ▲김대중평화센터 비서실장 ▲18 19대 국회의원▲민주당 정책위의장 ▲민주당 원내대표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지난 4·13 총선에서 당선되며 화려하게 컴백한 김성식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27일 당선인 워크숍에서 정책위의장으로 합의 추대됐다.

부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김 정책위의장은 한국노총 전국화학노련 정책부 역임 중 민주화 운동에 투신했다. 1996년 15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서울 동대문을에 출마하며 처음 정치권에 입문한 김성식 의장은 2004년에는 손학규 경기도지사의 경기도 정무부지사로 발탁되기도 했다. 2004년 17대 총선에선 한나라당 후보로 서울 관악갑에 출마했지만 당시 열린우리당 유기홍 후보에게 패했으나 2008년 18대 총선에서 유 후보를 꺾은 바 있다.

특히 김성식 의장은 18대 국회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과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맡아 각종 경제정책과 세법을 다뤘다.

김 의장은 한나라당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의 공동간사를 지내며 당시 한나라당 내에서 중도성향의 소장파로 분류됐으나 2012년 현 새누리당으로 당명이 바뀌기 전에 당의 전면적인 쇄신을 요구하며 탈당했다.

2012년 대선 당시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진심캠프에 합류한 이후 2014년 새정치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안철수 캠프에도 함께 했고 국민의당 최고위원까지 오르며 안 대표의 최측근 인사로 주목받고 있다.

김성식 의장은 합의 추대된 후 자신의 SNS에 “걱정이 많습니다만, 최선을 다하겠다”는 짧은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사무총장과 더불어 당 3역 중 하나로 정책위원회를 대표하며 당의 정책에 관한 협의 및 조정의 역할을 한다. <창>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