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역사를 살피면 한때 보위에 올랐다가 군으로 강등된 세 인물이 존재한다. 수양대군에 의해 권좌에서 밀려난 노산군 그리고 반정으로 쫓겨난 연산군과 광해군이다. 이 중 노산군은 후일 숙종 조에 ‘노산군의 왕호를 추복할 것’을 청한 전 현감 신규의 상소로 단종으로 복위된다.
그러나 짧지 않은 기간 임금의 자리에 있었던 연산군과 광해군은 조선왕조 내내 복위되지 못하고 강등된 군으로 기록된다. 또 현대에 들어서도 군으로 지칭되고, 역사에서 패륜적 인물로 기록되고 있다.
필자는 이 대목이 납득하기 힘들다. 비록 패륜으로 쫓겨났지만 엄연히 보위에 있었던 인물로 역사는 그들을 임금으로 지칭해야 옳다. 그런데 조선시대는 물론이고 현대에도 그들을 임금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필자의 판단으로는 조선조 후임 왕들은 속된 표현으로 그 두 사람과 같은 임금으로 역사에 기록되는 일이 차마 쪽팔려서, 도매금에 같은 급으로 팔려나갈 수 있다는 판단으로 차별화를 시도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 신규의 상소문을 살피면 흥미로운 표현이 등장한다.
신규는 노산군의 복위를 청하면서 “무릇 왕위에 올랐던 임금으로서 재앙을 만나 폐출된 연산군·광해군은 혼암(昏暗)한 덕으로 법도를 망쳤으므로 자신이 천명을 끊은 것이니, 그 칭호를 깎아내리고 지위를 낮추어 죽지 않을 정도로 대해주면서, 군(君)으로 강등되는 것도 다행이라고 하겠습니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동 상소문에 따르면 연산군과 광해군은 혼암된 행위로 법도를 망쳐 천명을 끊은 경우로 군의 직위도 오히려 과분하다 했다. 혼암은 어리석고 못나서 일에 어둡다는, 한마디로 임금의 격을 지니지 못한 하찮은 인간에 불과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자신의 정치권력 강화를 위해 지난 시절 치죄당했던 다수의 인물들에게 복권을 행사했던 숙종도 동 발언에 대해 동조를 표하며 연산군과 광해군에 대해서는 전혀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 물론 그 후임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제 이를 염두에 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시선을 돌려보자. 결론적으로 언급해서 이재명이 대통령 되겠다고 설치는 이 나라 참으로 개탄스럽다.
정치판 출신 문학인 입장에서 이재명은 한마디로 ‘쇄말지자’라 표현할 수 있다.
쇄말은 본질과 동떨어져 하찮다는 의미로, 쇄말지자는 우리말로 표현하면 자질구레하다는, 즉 전혀 자질이 되지 않는다는, 앞서 상소문에 등장하는 혼암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재명의 전력이 바로 그러한데 수많은 경우 중 한 가지만 사례로 들자.
2007년과 2008년에 걸쳐 지금은 폐지된 간통죄라는 커다란 장벽도 개의하지 않고 열렬하게 통정했던 여배우 김부선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다.
두 사람 사이의 공방전을 상세하게 살피면 둘의 관계가 왜 틀어졌는지 훤히 예견된다.
필자의 공장 생활 경험에 따른다. 인격이 채 형성되기 전에 공장 생활했던 사람들에게 종종 나타나는 경우인데, 그 사람들은 자신의 입지와 관련해 조금이라도 손해가 된다 싶으면 그들 표현으로 생까는데(안면몰수하는데), 이재명과 김부선도 그런 경우로 보인다.
그런데 그런 사람에게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재명이 김부선을 향해 내뱉은 ‘허언증’ 환자 기질이다.
그래서 연일 이재명의 전력과 언행이 도마에 올라 치도곤 당하는데 그런 사람이 대통령 되겠다고 하니 심히 개탄스럽다. 마지막으로 서경에 등장하는 ‘군주가 자질구레하면 신하들이 태만해진다’는 진리를 인용한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