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박소연 휴가 차 귀국, '은퇴 후 팬들의 따뜻한 격려 감사...'

▲ (사진:DB)

19일 저녁 전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 박소연(22, 단국대)이 은퇴 후 미국 피겨스케이팅 아이스쇼 투어 프로그램인 태양의 서커스의 '악셀' 투어를 마친 후 잠깐의 휴식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했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재회를 나눈 박소연과 인터뷰를 가졌다.

먼저 귀국을 축하드린다. 한국에 오랜만에 휴가 차 왔는데 기분이 어떤지.
-오랜만에 와서 너무 좋다. 휴가 기간이 10일밖에 없지만 가고 싶은 곳도 가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도 만나고 하고 싶은 것을 최대한 많이 할수 있는 휴가가 됐으면 좋겠다.

공연 중인 '악셀'과 공연 속 본인의 캐릭터 "레이"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린다.
-일단 나에게 '악셀'은 지금까지 한번도 시도해보지 못한 장르이다. 그리고 이 캐릭터 안에서 다양한 연기를 해야 한다. 만약 악셀 공연을 보는 분들은 저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레이'의 캐릭터에 대해 말하자면 굉장히 여리지만 그 모습을 감추고 강하고 자존심도 세고 주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갈 길을 가는 여성이다.

▲ (사진:박소연의 인스타그램)

극 중 "레이"의 분장을 소연선수가 직접 하는 걸로 알고 있다. 처음에 공연 컨셉과 본인의 배역의 분장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느낌이 어땠는지.
-처음에 이런 프로그램을 한다고 전달받았을 때 이런 장르를 처음 접해봤기 때문에 많이 생소하기도 했고 '내가 잘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이 공연에 대해 하나하나 전부 다 알려주셔서 잘 따라갈 수 있었다. 그리고 처음 분장을 봤을 때 많이 놀랐고 아직도 거울을 볼 때마다 '이게 내가 맞나' 하고 놀랜다. 처음 분장을 직접 했을 때는 3시간씩 걸렸다. 하지만 팀에서 분장을 빨리 하는 법도 알려주고 연습을 시켜준다. 지금은 레이 분장은 40~50분이면 끝난다. 아직 뱀 역할 때 분장은 더 오래 걸려서 1시간 20분 정도 걸린다.

벌써 악셀 공연을 여러 회차를 했는데 지금은 공연장 무대와 환경에 익숙해졌는지 아니면 아직도 할 때마다 새로운 기분인지 궁금하다.
-아직까지는 공연을 할 때마다 도전이라고 생각을 한다. 링크장이 보기엔 커보이지만 저에게는 아주 좁다. 저는 스피드를 살려서 점프하는 스타일인데 링크장이 좁아 적응하기 많이 힘들었다. 지금도 계속 적응하려고 계속 노력중이다.


캐릭터가 정해진 공연이지만 가끔 공연을 할 때 즉흥적인 연기를 할 때도 있는지.
-연기할 때 감정을 표현하는 크기와 방법은 즉흥적으로 조금씩 다르게 할 때가 있다. 예를 들면 가끔 화내는 연기를 할 때 연습 때와 다르게 시키지 않았어도 정말 화내는 것처럼 했었다.

'악셀'은 그 동안 소연선수가 매해 참여했던 올댓 스케이트 아이스쇼와는 완전히 다른 공연인데 만약 '악셀'을 보러 갈 피겨팬들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면 공연을 더 재밌게 볼 수 있을까.
-'악셀'은 태양의 서커스 공연이다 보니 일반 아이스쇼도 굉장히 멋지지만 아이스쇼 안에서 서커스가 펼쳐지기 때문에 그 동안의 아이스쇼에서 보지 못한 공중에서 하는 묘기도 있고 더 화려한 볼거리들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스쇼와 '악셀'은 연기에 임할 때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주로 준비하면서 어떤 부분이 달랐는지.
-아무래도 그 동안의 아이스쇼 공연과는 다르게 '레이'라는 캐릭터가 다양한 성격을 가진 캐릭터이다 보니 어떻게 하면 이 캐릭터를 더 잘 표현할 수 있을지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게 된다. 지금도 계속 그 방법을 찾는 중이다.

주로 북미에 머물며 공연을 준비할텐데 생활 근거지가 바뀌면서 내적, 외적으로 제일 크게 변화한 부분이 무엇인지.
-사실 완전히 혼자 생활을 해본 게 이번이 처음이라 많이 외롭기도 했다. 하지만 같은 공연하는 아티스트들이 정말 잘 챙겨줘서 같이 의지하고 지낼 수 있었다. 그 동안 국가대표에서 내가 제일 큰 언니였는데 여기선 내가 막내다(웃음)

은퇴 후 지도자나 안무가의 길을 가는 선배와 동료들도 많은데 이번 공연이 앞으로의 본인의 미래 계획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영향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인지.
-저는 공연과 스케이팅을 계속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아서 스케이팅을 할 수만 있다면 최대한 이 쪽 길을 가고 싶다. 지도자를 언젠간 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 그 쪽 길을 생각하진 않았다.

처음 공연 제의를 받고 어땠는지, 혹시 새 시즌 경기를 준비 중에 제의를 받은 건지 궁금하다.
-공연 제의를 받고 굉장히 기뻤다. 반면에 선수생활을 계속 해야 할지 이 공연을 할지 계속 고민했다. 하지만 너무 좋은 제의였기 때문에 부모님과 같이 상의한 결과 지금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 당시엔 아이스쇼도 하기 전이라 선수를 계속 할지 고민은 했지만 새 시즌용 프로그램은 만들진 않았다.

소연선수가 은퇴를 알리자 많은 팬들이 소연선수의 미래를 위한 응원의 메세지를 보냈다. 이미 본인의 SNS로 인사를 전했지만 팬들을 위한 한 마디 부탁드린다.
-은퇴 이후에도 끝까지 따뜻한 마음으로 격려해주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지금까지도 힘을 내서 이 공연을 할 수 있었고 행복하게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 것 같다.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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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