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풍 몰고 온 4?11 총선] ⑦ 끊이지 않는 부정선거 논란

  • 홍정순 jshong@ilyosisa.co.kr
  • 등록 2012.04.16 14:3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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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도스 ’에 놀란 가슴 ‘투표함’에도 놀란다?

[일요시사=홍정순 기자] 4?11 총선이 종료됐다. 하지만 후폭풍은 여전히 정국을 휘감는 양상이다. 특히 강남을에서 미봉인 투표함이 잇따라 발견되며 부정선거 논란이 증폭된 상태다. 지난 ‘10?26 디도스 파문’의 의구심이 채 가시지도 않은 상태라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누리꾼 사이에서도 부정선거 논란에 대한 치열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계속 흔들리는 ‘민주주의 꽃’에 우려감 표명 목소리

부정선거 논란 미미vs선관위 명확한 진실규명 필요

지난 4?11 총선 당시 서울 강남구에서 발생한 투표함 훼손과 미봉인으로 부정선거 논란이 일고 있다. 부정선거 논란은 지난 11일 저녁 7시30분경 정동영 민주통합당 후보 측이 강남을 지역의 투표함이 제대로 밀봉되지 않았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정동영 “진실 밝혀라”

정 후보 측은 제대로 밀봉되지 않은 투표함과 봉인도장이 찍히지 않은 투표함이 있다며 선거관리위원회에 즉각적인 대응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 후보는 지난 11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어떤 결과든 인정할 준비가 돼있다”면서도 “다만 과정의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 과정의 진실이 무너지면 결과의 진실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고 미봉인 투표함 논란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같은 날 정 후보 의원실 개표 참관인으로 참석한 황유정 비서 역시 트위터를 통해 강남을에서 문제투표함이 총 18개라고 주장하며 사진 등을 증거로 게재했다. 황 비서는 “오후 9시10분 현재 투표함 바닥에 봉인테이프가 없는 문제 투표함이 2개, 바닥에 도장이 없는 문제 투표함이 9개, 재외국민 바닥 도장 없는 문제 투표함이 1개, 우편투표 바닥 도장 없는 문제 투표함이 2개, 자물쇠 봉인 테이프가 없는 문제 투표함이 1개, 구멍이 봉인 안 된 문제 투표함이 2개, 자물쇠 안 잠긴 문제 투표함이 1개로, 총 18개의 문제 투표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선관위 내부 규정에 따르면 원칙적으로 투표함은 이중 봉인을 하도록 돼 있다. 선관위는 과거에는 철로 제작된 투표함을 사용했으나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2006년부터 두께 5㎜의 특수 재질의 골판지로 조립해 만든 투표함을 사용하고 있다. 투표가 끝나면 투표함 입구를 봉인하고 여기에 다시 덮개를 씌워 자물쇠로 채우는 방식이다. 이때 조립식 투표함의 틈이 벌어질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 모서리 등에 종이테이프를 붙이고 날인을 한다. 하지만 이는 선관위 내부지침으로 법으로 규정된 것은 아니다.

선관위 측은 개표를 즉시 중단하고 확인에 나섰고 문제가 된 투표함을 유효투표에서 제외하고 개표를 다시 시작했다. 이어 선관위는 회의를 거쳐 다음날인 12일 오전 1시30분께 미봉인 투표함에 대한 개표를 시작했다. 정 후보 측의 이의 제기에 대해 선관위는 행정미숙의 문제일 뿐 부정행위 가능성은 미비하다고 밝혔다. 투표함이 봉인돼 있지 않아 투표함의 기밀성이 의심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투표지 투입구를 이중으로 봉쇄·봉인하고 있기 때문에 기밀성이 담보된다고 설명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투표함 덮개 봉인에 사용되는 자물쇠는 한 번 채우면 다시 열 수 없는 것으로 자물쇠에 연결고리를 밀어 올려 잠그는 방식”이라며 “(자물쇠를) 끝까지 덜 밀어올린 상태에서 종이테이프를 붙이는 바람에 나중에 테이프를 뜯을 때 자물쇠도 함께 뜯어진 것”이라고 실수를 시인했다. 또한 선관위는 “투표가 끝나고 봉인된 투표함은 참관인과 경찰관이 대동하는 가운데 즉시 차에 싣고 개표소로 운반된다”며 “투표함 밑바닥 봉인은 법규상 봉쇄·봉인의 대상이 아니고 실무적으로도 투표함 밑바닥 봉인을 하지 않는 사례들이 많이 있었더라도 이를 생략한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초래한 부적절한 조치였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투표를 마감하고 투표함을 봉쇄·봉인하는 때에 투표참관인들로 하여금 참관하게 했다는 점, 투표함 이상여부를 확인하거나 투표함을 봉쇄·봉인하는 때에 투표참관인들 이의제기가 없었다는 점, 투표함을 개표소로 이송하는 때 후보자별 투표참관인 1인과 호송경찰이 동승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투표함에 대한 부정행위가 발생될 여지가 전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선관위의 언급에도 불구하고 강남구 지역의 투표함과 관련한 진실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잇따르고 있다. 노종면 전 YTN 노조위원장은 지난 13일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투표함 미봉인과 훼손 문제를 제기 했다. 노 전 위원장은 “투표함 훼손 사건은 단순한 실수로 보기 힘든 측면이 있으며 대범한 승복은 진실규명을 저해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트위터리안들은 “강남을의 투표함 훼손 문제는 철저히 끝까지 조사해야 한다” “투표함 훼손!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켜가는 과정조차 부정된다면 더 이상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누가 믿겠는가? 이번 선거를!” “조만간 치를 대선을 위해서라도 강남을 투표함 훼손, 결함은 확실히 조사해야 한다. SNS만 떠들고 방송은 침묵중” 등의 반응을 보이며 진실 규명을 강하게 요구했다.


선관위 “부정선거 아냐”

반면 진보논객으로 알려진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부정선거 운운하는 얘기가 나오는데, 그런 얘기에 넘어가지 마세요”라며 “패배를 했다면 정직하게 인정하고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해서 절절하게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또 다른 트위터리안들은 “강남을 투표함 문제는 진실이 밝혀져야겠지만 그것이 개표 프로그램, 출구조사 의혹을 거쳐 청와대까지 개입했을 거라는 식의 무한 확장식 음모론은 체력낭비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미봉인 된 투표함 사태와 관련해 검찰 수사를 의뢰하고, 문제가 된 18개 투표함을 포함한 55개 투표함에 대한 증거 보전을 신청할 계획이다. 때문에 앞서 부정선거 논란으로 현재 특검에 들어간 디도스 사태와 더불어 이번 미봉인 투표함 사태의 귀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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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