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오징어 제품서 담배꽁초 “상습범 아냐?” 적반하장 대응

2023.05.03 15:50:04 호수 0호

환불 요청에 “진심 어린 사과 없었다” 주장
업체 관계자 “고객이 욕했다…사과 의향 있어”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한 중소기업 제품의 가공 오징어 식품을 먹던 도중 담배꽁초가 나와 환불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해당 회사 측으로부터 “상습범 아니냐”는 인신공격을 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일, 국내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요즘은 오징어 가공식품회사에서 담배도 덤으로 주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에는 오징어 3장의 직접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제품과 에쎄 담배꽁초 사진이 첨부됐다.

오징어 가공식품 제품을 먹다가 담배꽁초가 나왔다는 피해자 A씨는 “서울 올라가면서 낙동강휴게소(상행선)서 꽃보다OOO 슬라이스를 사서 먹던 중 담배꽁초가 나왔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래서 OO식품에 전화해 환불받고 끝내려고 오전, 오후에 전화를 2통 했는데 한 번도 환불해준다는 이야기도, 진심으로 된 사과는 없었다”고 말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해당 회사의 생산 공정상 절대로 담배꽁초가 나올 수 없으며 소비자가 넣은 게 아니냐는 식으로 의심했으며 통화 과정에서 “그럼 어떻게 해드리면 될까요?”라고 묻기도 했다.

A씨는 “전화 통화 과정에서 언성이 높아져 말끝을 흐리면서 반말을 한 번 하게 됐다”며 “그걸 물어뜯으면서 아버지뻘에게 반말을 하면 되느냐는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왜 갑자기 아버지뻘 되는 사람이라는 말이 나오느냐”며 “진심된 사과와 환불 조치를 받으려는데 자기들은 잘못이 없다는 이야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500원짜리 음식으로 자작극 하는 사람으로 만들려고 한다. 저보고 말 잘한다고 상습범 아니냐는 인신공격도 했다”고 개탄했다.

이날, A씨는 해당 사안을 식약처 부산지방청에 접수했다.

제조업체 관계자 등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자동화된 생산 공정상 담배꽁초나 플라스틱 조각 등의 이물질은 일부러 넣지 않는 이상 생산된 제품에서 나올 수가 없다.

한 회원은 “매번 새로 상품 포장을 뜯을 때마다 동영상 촬영을 해야 하느냐”며 “왜 뭔가가 잘못됐을 때 소비자가 증명해야 하는 거냐? 제조사나 유통사가 찾아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항변했다. A씨도 “뭐한다고 장사 잘하는 회사를 골로 보내려고 하겠느냐”며 “자작이면 손해배상당할 텐데 미X다고 자작극을 벌이겠느냐”고 황당해했다.

그는 3일,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 2일 오전 7시쯤, 몸이 좋지 않은 친누나가 고속버스를 타고 서울 병원으로 가던 도중 낙동강구미휴게소(상주 방향)서 오징어 제품을 구입했는데 거의 다 먹어 바닥이 보이면서 담배꽁초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어 “버스가 출발한 후에 제품 봉지를 뜯어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먹었는데 비흡연자인 누나가 오징어를 먹다가 담배꽁초를 넣었을 리는 만무하지 않겠느냐”고 항변했다.

이날 <일요시사>가 입수한 고속버스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한 결과, A씨 누나로 추정되는 한 여성이 개봉하지 않은 상태의 오징어 제품을 들고 버스에 탑승했다. 버스 중간 쯤에 앉은 데다 커튼으로 가려져 있어 이후의 행동은 파악이 불가능했다.

문제가 된 제품은 ‘꽃보다 OOO 슬라이스(30g)’라는 제품으로 전국 휴게소 및 소매점서 개당 5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보통 1개 포장에 20~30개가량이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의 시작점이 된 ‘아버지뻘 되는’이라는 발언은 전날 해당 회사 소비자상담실의 담당자 최모 이사와 통화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자신을 60대라고 밝힌 최 이사는 이날 <일요시사> 취재를 통해 ‘상습범 아니냐’는 발언에 대해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최 이사는 이날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어제 9시 반쯤 클레임 전화를 받았다. 죄송하다며 담배꽁초가 들어간 제품을 보내달라고 했는데 A씨가 못 주겠다고 거부했다”며 “(중략)욕을 하면서 먼저 전화를 끊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A씨는 홧김에 반말은 했지만 욕을 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의 대화는 녹취본이 존재하지 않아 논란은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 이사 주장에 따르면 작업 공정에서 금속이나 기타 이물질이 제품 안으로 들어갈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 게다가 자동화로 이뤄진 제품 가공 과정에서 들어갈 리 만무하며 포장 공정은 100% 비흡연 여성 직원들이 작업을 맡고 있어 담배꽁초가 들어가기란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희박하다.

다만, 현재 해당 회사의 포장 공정은 여성 직원들이 맡고 있지만 남성 직원이 1명씩 배치돼 포장 작업을 관리하고 있다고 했다.

A씨는 “회사 측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 공장자동화가 돼있어 포장 라인에서 일부러 넣지 않는 이상 이물질이 들어갈 리 없다’고 했다”면서도 “이물질이 들어간 이유에 대한 원인 분석을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이 같은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A씨가 원하는 조치는 진심 어린 사과와 해당 제품 가격만큼의 환불이다. 그는 “포항(자택)으로 와서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5500원 환불을 원한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A씨 요청에 대해 최 이사는 “고객의 뜻이 그렇다면 자택으로 찾아가 사과할 의향이 있다”며 “환불도 해드리겠다”고 말했다.

해당 회사는 320여명의 직원이 근무 중으로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쥐치포 가공 생산업체로 명태살을 이용한 어포가공기술을 개발해 어린이 간식용 제품인 ‘꽃포’를 전국 학교 매점 및 전국 소매점에 공급하는 중소기업이다.

또 오징어를 가공한 술안주 및 간식용 건어포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숏OO, 꽃보다 OOO, 전기구이 OOO, 버터구이 OOO 등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HACCP 기준의 위생시설을 갖추고 있다.

HACCP이란 1995년에 도입된 식품 및 축산물의 원료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해당 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시스템으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관리한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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