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연재> 대통령의 뒷모습 ㉟역사는 흐르고 기억은 맴돈다

  • 김영권 작가
2023.06.08 08:47:55 호수 1430호

김영권의 <대통령의 뒷모습>은 실화 기반의 시사 에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을 다뤘다. 서울 해방촌 무지개 하숙집에 사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당시의 기억이 생생히 떠오른다. 작가는 무명작가·사이비 교주·모창가수·탈북민 등 우리 사회 낯선 일원의 입을 통해 과거 정권을 비판하고, 그 안에 현 정권의 모습까지 투영한다.



더구나 하이에나 같은 측근 모리배들이 마구 사리사욕을 채우는 바람에 일반 국민들은 상대적이고 정신 심리적인 불안감과 빈곤감에 시달려야 했다. 

영혼 또한 물질 만능주의 풍조로 지옥의 나락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삼강오륜을 중시하던 사람들이 금수보다 더 야비하게 변해 살인과 도둑질과 협잡과 불륜을 밥 먹듯 저지르기 시작한 것도 그의 독재 시대부터였다. 

화무십일홍

특히 엽색행각과 성범죄는 섹스 동물 왕국이라는 미국과 일본의 남녀조차 혀를 내두를 만큼 성행해갔다.


매일 밤 비밀궁에서 예쁜 여인들을 간택해 애욕 파티를 벌인다는 ‘위대한 조국 건설의 영도자 박 대통령 각하’를 누가 욕하면 추종자들은 영웅호색을 들먹이며 따라하지 못해 안달이었다.

영웅이니까 호색해도 괜찮다는 건지, 호색하면 영웅이 된다는 얘긴지 혼돈스러울 지경이었다.

심지어 그 심오한 문제를 놓고 술자리에서 친한 친구끼리 토론하다가 너무 격렬해진 나머지 살인 사건이 벌어진 일도 있었다. 

하지만 진리는 평등하다. 화무십일홍이요 달도 차면 기우나니, 백수의 왕인 호랑이나 사자도 지나치게 교미에 골몰하다 보면 저도 모르게 다리가 후들거리지 않던가.

그런데도 측근들은 함구무언 지켜보기만 했다.

영웅이라 영원하리라 생각했던 걸까, 혹은 스러져 가는 태양을 붙잡은들 어쩌랴 싶어 차라리 자기 이익 챙기기에 골몰했던 걸까?

만일 그가 진정한 영웅이자 정치가로서 독선과 아집에 빠지지 않고 평범한 화무십일홍의 진리를 체득해 공연 무대를 다른 젊은 영웅에게 넘겼다면, 개인적으로 그런 비극을 당하지 않고 한국 사회 또한 한결 생동감이 넘치지 않았을까? 

역사는 흘러가고 우리의 기억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맴돈다. 물음만 남긴 채. 이제 그만 본론으로 돌아가자. 

여대통령은 아버지 대통령을 본받아 한일협정처럼 위안부 협상을 일본이 놀랄 만큼 흔연스레 받아들인 것일까.

혹은 아버지의 혼령에 빙의된 채 제정신을 잃은 상태에서 저지른 일인가?


하기야 어차피 그는 스스로의 능력으로 정치판에 뛰어들어 국회의원이 될 수 없었을 테고, 아버지의 후광이 비춰 주지 않았다면 대통령에 당선되기도 어려웠으리라. 

화려찬란했던 취임식 단상에서 미소 지을 때와 달리 여대통령에 관한 기대는 점점 떨어졌다.

열혈적 지지자인 태극기 부대 당원들은 여전히 ‘여왕폐하 만세!’를 외쳐댔지만, 일반 국민들 중 진보파뿐만 아니라 온건한 중도파 인사들도 서서히 실망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아마 그런 무렵에 이른바 ‘통일대박론’이 터져나온 성싶다.

통일이 된다면 한반도가 곧 천국으로 변할 듯이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그게 그 자신의 생각인지, 아버지 대통령의 혼귀에 빙의되어 내지르는 소린지 혼란스럽고 아리송했다.

독재 박 대통령, 기울어가는 국운
박 대통령, 아버지 후광 끝에 실망

혹은 만천하에 결단력을 보여 주고 싶었던 걸까?

그는 통일의 상대방은 안중에도 없이, 한국뿐 아니라 미국의 전문가들마저 별 효과가 없다고 분석하는 사드를 얼렁뚱땅 서둘러 배치할 뿐만 아니라, 남북한 교류의 실체이자 큰 상징이기도 했던 개성공단마저 꽃 피어 열매 맺기 전 단칼에 싹둑 잘라 버렸던 것이다. 


식당과 하숙집 여기저기에선 전에 없이 많은 토론 혹은 논쟁이 벌어지고 있었다. 

“예전에 개성공단을 만들 때 뜰 앞에다 기념으로 초목 한 그루 정도는 심었겠지. 그걸 통일 나무라고 불러 보자구. 제대로 자라서 꽃을 피우면 얼마나 유니크하고 아름다울지 한번 상상해 봐. 그리고 그 향기는 아마 한반도를 넘어 온 세계에 퍼져나가 사랑과 생명의 메시지를 은은히 전했을 거야. 그런데 그 새싹을 싹둑 잘라 버렸으니….” 

“꽃나무가 아니라 독초나 가시나무일 수도 있잖아. 설령 통일이란 게 되더라도 혼란과 고통을 피할 수 없을 테니 미리 잘라 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야.” 

“여보시우들, 꽃이니 가시니 극단적으로 어떤 일면만 강조하기보다 객관적이고 중도적인 시야로 현실을 바로 보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유? 괜히 싸워 봤자 피비린내만 나니께 말씀이유. 각자 너무 주관적이거나 이기적으로 깝치지 말구 세월의 흐름에 맡기는 것도 그닥 나쁘지 않을 듯한데….” 

“아, 물론 천지 자연의 흐름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역할을 제외할 순 없죠. 특히 현실적으로 인간이 만들어 놓은 문제는 사람이 풀어야 하지 않을까요? 삼팔선 철조망은 백년이 흘러도 저절로 없어지진 않을 테니 인간의 손과 마음으로 제거해야겠죠.” 

“백년까지 갈 것도 없이 이삼십년이면 자연과 사람이 합작혀서 사그라뜨려 걷어내 버릴 물건인께 너무 걱정하덜 말어유.” 

“아니, 뭔 그런 씨나락 까먹는 소릴 하세요? 오히려 철조망을 해마다 신식으로 개비해서 북한 독종 놈들이 영영 못 쳐내려오게 해야죠. 오히려 철벽을 쌓았으면 좋겠구먼 그래.” 

“허허 참….” 

“북한 놈들이라 해도, 지배층이 문제지, 일반 인민들은 다 우리 국민들과 같은 사람이잖아요. 제 얼굴에 침 밷는 짓은 하지 맙시다.” 

“흥, 일반인이라 해도 공산당 괴물 놈들에게 세뇌당해 인간성 없는 일개 동물처럼 돼 버렸는걸 뭐.” 

서둘러서?

“하하, 대한민국 사람들은 미국식 자본주의에 세뇌됐을 뿐만 아니라 그들보다 더 오염돼 로봇이나 짐승 뺨치게 인간성이 변질돼 버렸다는 건 세상이 다 알건만…. 지나가던 강아지가 웃겠네.” 

“흥, 웃으려면 웃으라지. 아무튼 자유 속에서 살고 있는 걸 고맙게 여겨야지 뭔 개 지껄이는 소리야.” 

“아니, 뭐라구? 개 썅!” 

“통일을 꼭 해야 할까요? 그냥 이렇게 사는 것이 좋다는 사람도 많고, 또 설령 통일이 된다고 해도 골치 아픈 일이 많을 텐데… 과연 서둘러서 하려고 애쓸 필요가 있을지 궁금해요.”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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