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엇갈리는 지점들’ 이희은·정지아·조현정

2025.02.06 09:31:28 호수 1517호

무제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이희은·정지아·조현정 작가의 3인전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를 열었다. 호리아트스페이스는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를 아이프미술경영과 함께 기획했다.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준비한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에는 젊은 작가 11명을 초대한 ‘Wavy Wave’ 전시서 재선정된 이희은·정지아·조현정 3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세 작가는 구상적으로 화면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은 전혀 다르다. 그 부분이 이번 전시의 흥미로운 지점이다.

비슷하지만

전시 제목인 ‘엇갈리는 지점들’은 지리적 위치나 물리적 공간이 아닌 작가들의 서로 다른 사유와 해석 혹은 표현을 의미한다. 작가 개인의 개별적인 독창성과 시각으로 동시대적 관심사를 풀어내는 변별력이 곧 ‘엇갈리는 지점’인 셈이다. 또 제목인 ‘Untitled(무제)’ 역시 신진 작가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영화 <기생충>으로 미국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수상소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말했다. 미국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말을 인용한 것이다. 특정적으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마침이자 멈춤을 뜻한다.

이희은은 현실과 가상 세계의 시각적 경험이 교차하는 지점을 탐구하고 있다. 사실 한국만큼 디지털 기반이 체계적이고 견고한 나라는 드물다. 게임은 디지털 문화를 대표하는 장르다. 10~20대에겐 디지털 매체가 제공하는 무수한 이미지로 구성된 가상 세계가 더욱 실감나고 현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다.


가상 세계에서는 물리적, 경제적 한계를 벗어난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환상적이고 웅장한 환경의 게임 속 사회에선 내가 언제나 주인공이면서 창조자가 될 수 있다. 특히 현실서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시각적 몰입감은 이용자를 옭아매는 유용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희은은 “디지털 공간서 경험한 소화되지 않은 이미지는 내면에 혼재된 잔상으로 남는다. 이 ‘소화되지 않은 잔상’이 만들어내는 감각적 과잉과 혼란을 포착하고 그것을 초현실적인 시각 언어로 풀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희은의 ‘꿈처럼 모호하고 이야기의 한 장면 같은 작품 이미지’는 바로 디지털 세대가 경험한 현실과 가상 사이의 흐릿한 순간이기도 하다. 데자뷔처럼 몽환적인 그의 풍경은 낯설면서도 친숙한 또 다른 사회를 재구성하고 있다. 현실도피의 수단이 아니라 가상 세계에 또 다른 현실을 구현하려는 창조적 시도일 수 있다.

정지아는 한국화의 현대적인 공필화 기법으로 표현한 자화상 시리즈를 선보인다. 수려한 여인의 초상 시리즈는 자전적 고백을 담은 듯한 청초미를 담아냈다.

가상 세계의 시각적 경험 교차
공필화 기법으로 자화상 선봬
길냥이와의 일상과 교감 담아

호리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여인의 삶을 자연에 비유한다면 20대 중반은 가장 싱그러운 생명력이 돋보이는 이른 봄이다. 그만큼 여리고 섬세한 감각과 감성으로 세상을 처음 마주한 여인, 아직은 소녀의 모습으로 어른이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지아의 작품 속 여인은 거의 무표정한 얼굴이지만 희로애락의 감정선을 숨기지 못한 순수함과 풋풋함은 그대로다. 제아무리 찬란한 젊음이라고 해도 삶에 대한 나름의 고통과 슬픔, 실망과 기대, 애증과 그리움의 깊이는 어른의 그것에 뒤지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작품에선 삶에 대한 첫 시선의 가장 솔직한 감성을 만나게 된다.

정지아는 “얼굴에는 순간의 감정뿐만 아니라 인생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다. 그래서 난 어릴 적부터 사람의 표정을 읽는 걸 흥미로워했다. 한번은 처절하게 무너지고 또 한 번은 힘차게 나아가는 우리의 삶처럼 인간 내면의 사랑, 욕망, 불안같이 순간순간 변하는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현정은 꾸밈없는 일상의 시선과 교감을 작품에 담아냈다. 교감의 주인공은 이름 없는 ‘길냥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제각각의 고양이는 실제로 작업실 주변이나 일상서 만나는 작가의 ‘친구들’이다. 작품에는 일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곳에서 무엇을 발견하고 싶은지에 대한 작가적 시선이 고스란히 담겼다.

어느 장면이건 멋지고 예쁘게 꾸미거나 재구성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과 또 다른 내일. 언제든 만나게 될 일상의 날것 그대로를 존중하는 모습이다. 마치 아무리 원대한 삶이라도 지극히 평범한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는 듯하다.


조현정은 “다듬어지지 않고 꾸미지도 않았지만 분명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꽃이 머금은 빛과 생동감 넘치는 색채, 하나하나의 잎이 모여 만들어내는 유려한 선은 살아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저 투박한 장면이 오히려 본래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전혀 다르다

호리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단어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과 열린 해석의 여지를 내포한 ‘Untitled’는 그 무엇으로도 채울 수 있을 빈 여백이자 시작점이다. 초대 작가 3인이 보여줄 서로 다른 관점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하게 되는 이유”라고 전했다. 전시는 오는 1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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