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43>

2011.10.04 11:37:09 호수 0호

여자의 마음 ‘만족’ 시키는 ‘레드모델바’ 종업원들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냈다. 김 대표의 책 내용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종업원들에게 미래의 꿈과 비전 심어주어야
가장 행복할 때는 종업원들과 포옹할 때



■ 다양한 이벤트
레드모델바의 종업원들은 여자의 마음을 만족시킨다. 외로움을 느끼는 여성들이 있으면 그 외로움을 함께 느껴주면서 동질감을 느끼게 해준다. 애인이 없는 여성들이라면 함께 있는 그 시간이나마 애인이 되어 주고 친구가 되어 주고 때로는 귀여운 동생이, 때로는 의젓한 오빠가 되어 준다. 수다를 떨고 싶은 고객이 있으면 마음껏 함께 수다를 떨면서 그녀들의 마음과 하나가 된다. 여자가 원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그녀들은 마음이 충족되어야 하고 그래야만 진정한 마니아가 된다.

레드모델바에는 또한 다양한 이벤트가 있다. 게임을 하고 그 게임 속에서 승리의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점점 더 흥미를 느끼는 것이다. 사실 남자들은 자신들이 승부욕이 강하다고 말하지만, 여자들의 승부욕도 만만치 않다. 그런 그녀들에게 게임적 요소들은 훌륭한 재미거리이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이다. 남자들도 룸살롱에 가면 게임을 많이 한다. 사실 게임이라는 것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것이다. 유흥업소 역시 이러한 게임적 요소를 많이 도입을 해야 한다. ‘그곳에 가면 재미있는 꺼리가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역시 모든 것은 사람에 의해 움직이기 마련이다. 그것이 거대한 그룹이든, 조그마한 유흥업소든, 모든 것은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움직이고 사람들에 의해서 서비스가 이뤄진다. 현재 레드모델바에는 300여명의 직원들이 있다. 이들은 일 년에 두 번씩 모여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이 교육을 통해서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질 수 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이 교육의 질적 내용이다. ‘과연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가 핵심적인 내용이라는 이야기다. 많은 유흥업 종사자들은 종업원을 ‘종 부리듯’ 한다. 명령하고 감시하고 지시하면서 그들은 관리하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란 주체적인 존재들이다. 타인에게 간섭받고 명령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것은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저 돈 때문에 하루하루를 참고 견디는 것뿐이다. 이렇게 ‘내부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고서는 그들이 자신들의 ‘외부고객’을 만족 시킬 리 만무하다. 종업원이 불만이 가득한 상태에서 어떻게 고객에게 웃음을 지을 수 있겠는가. 웃음 지어도 그것은 억지웃음이고 진심이 담기지 못한 서비스일 가능성이 많다. 그렇게 해서는 고객을 감동시킬 수 없다. 고객은 사소한 웃음, 몸짓, 배려에서도 해당 업소가 행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가늠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교육을 해야 할까. 그것은 다름 아닌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전’이다. 하루하루 일당에 목숨을 거는 종업원과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이루려는 종업원은 일을 하는 자세와 태도부터 완전히 다를 수밖에 없다. 전자는 사소한 문제에 짜증을 내고 얼굴 표정이 굳어지지만 후자는 같은 문제라고 하더라도 아무 것도 아닌 일처럼 치부하고 금방 해결하고 넘어간다. 바로 이것이 자세와 태도의 문제라는 이야기다.

특히 이런 교육이 중요한 것은 여성전용바, 혹은 유흥업소에서 일을 하는 젊은이들이 사회경험이 그리 많지 않다는 이유도 있다. 그들은 다른 동세대 친구들보다 더 많은 외로움을 겪었고 더 힘든 생활을 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인지 자신의 미래와 꿈을 키울 시간이 없었다. 누군가 그것을 제시해주는 사람도 많지 않았고 그것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었음은 물론이다. 그래서 그저 하루하루 생활에 만족하는 근시안적인 생활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그런 친구들일수록 한 번 자신의 꿈을 깨닫게 되면 무서운 잠재력으로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그간에 자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를 깨닫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지내왔던 허송세월에 대해서 더 많은 후회와 반성을 하는 것이다. 그러니 더 열정적으로 일에 몰입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나는 레드모델바를 하면서 그런 친구들을 수없이 보았다. 처음에는 힘없는 눈빛으로 면접을 보러왔지만 어느 덧 꿈과 미래를 깨닫고 살아 펄펄 뛰는 눈동자로 바뀐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어떤 종업원은 아예 자신이 레드모델바의 지점을 열기도 했다. 그냥 종업원으로 있는 것보다는 자신도 체인점주가 되어 일을 하는 것이 더욱 꿈을 이루기 위한 빠른 길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제 고작 20대 중후반이 된 젊은이들이지만 그들은 동세대의 다른 젊은이들과는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다. 친구들은 ‘직장인’이거나 ‘백수’이지만 이제 그들은 ‘사장님’이 된 것이다. 아직 어리면 어리다고 할 수 있는 그들을 변화시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미래에 대한 꿈과 열정이다. 열정의 힘이란 그렇게 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종업원에 대한 ‘사랑’
또한 업주들이라면 종업원을 ‘사랑’해야 한다. 물론 이때의 사랑이란 남녀의 사랑이 아니다. 현재 비록 ‘서빙’이라는 보잘 것 없는 일을 하는 친구들이라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지만, 그 친구의 입장에서 보면 소중한 자신의 하루하루를 업주의 일에 할애하는 것이다.
 
‘월급 주니까 일이나 열심히 하라’는 식으로는 관리해서는 종업원도 발전이 있을 수 없고, 그렇게 되면 업소도 발전할 수가 없다. 월급 주니까 일을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말이다. 그러나 그 정도의 자세를 가지고서는 성공을 이뤄낼 수 없다. 종업원들이 미친 듯이 뛰어다니고 자기가 나서서 손님들에게 정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일을 한다고 생각해보라. 그런 업소가 망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이런 종업원을 만드는 것은 결국 업주이다.

그들을 한낱 소모품 정도로 인식하지 않고 자신의 꿈과 미래를 이뤄가는 소중한 청년이라고 생각해보라. 분명 그들의 자세는 달라질 것이고 그 달라진 자세는 업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결국 업주들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종업원들을 사랑으로 관리하고 그들에게 깊은 배려를 쏟아 부어야 한다.
나는 가장 행복할 때가 내 종업원들과 포옹을 할 때이다. 그들은 모두 나에게 아들들이다. 그러니까 나에게는 300명의 아들이 있는 셈이다. 종업원을 아들처럼 생각하는 업주는 성공이 예정되어 있는 업주라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