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대용식 시장을 잡아라!

2015.10.12 09:32:19 호수 0호

‘돈 버는’ 간편식 아이템

식사대용식 시장이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밥을 지어’ 식사를 해결했지만, 최근에는 식사를 간편하게 먹으려는 경향이 강해졌다. 식재료 구입, 조리, 상차림, 식사, 설거지 등에 적어도 1~2시간이 걸린다. 현대인들은 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즉시 먹을 수 있는 빵, 햄버거, 도시락 등의 간편식이나 외식, 쉽게 조리해 빠르게 먹을 수 있는 라면 등 가공식품 등을 선호한다.



담백한 베이글 식사대용식 선두주자로 부상
햄버거, 샌드위치 품질 정비해 고객 재공략

1인 가구 증가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개인 여가활동 중시 경향 등이 맞물려 ‘식의 내부화’에서 ‘식의 외부화’로 식품 소비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이에 따라 식사를 대체하는 업종이 매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또 기존 외식업체들은 식사대용식 메뉴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빵은 한국인의 제2 주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2013년 한국인 1인 1일 식품섭취량은 백미(158.6g), 빵(18.9g), 라면(14.0g) 등으로 빵이 주식류 중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빵은 2008년 10.7g에서 77% 증가한 반면, 백미는 2008년 183.2g에서 13% 감소했다.

도시락 인기 상승

최근 커피전문점들은 식사대용식을 강화하고 나섰다. 특히 베이글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카페베네 126베이글’은 커피와 베이글로 간편하게 아침이나 점심을 찾는 사람들이 선호한다. 가래떡 같이 쫄깃한 식감으로 포만감을 주고, 반죽에 설탕이나 버터, 계란 등을 넣지 않아 일반빵과 달리 맛도 담백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베이글에 익숙해진 점도 한몫한다. 카페베네 매장 중 베이글을 도입한 매장이 기존 매장의 매출보다 30% 이상 증가했고, 베이글 매출이 전체의 20%를 넘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지난 5월 론칭해 새롭게 문열은 매장과 매장 변경 매장이 40여곳에 달한다. 이곳은 9종의 베이글빵과 14종의 크림치즈로 크림치즈베이글, 샌드위치 베이글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커피전문점의 새로운 트렌드로 커피, 식사대용 빵의 조합이 주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베이글은 아침대용식과 샌드위치, 햄버거 시장까지 넘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도 2000년대 후반부터 샌드위치, 라자냐, 빵, 케이크 등의 식품 라인을 강화해왔다.

식사를 겸할 수 있는 브런치카페도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 커피와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브런치카페는 편안한 분위기와 캐주얼 다이닝 형태로 서울 강남, 신사동, 홍대, 합정동 등 젊은층이 모여드는 중심상권이나 대학가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프랜차이즈도 생겨났다. 이탈리아 정통 샌드위치 파니니와 청포도주스 등으로 2030대 여성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카페마마스’와 이태원에서 브런치 맛집으로 소문난 ‘닐스야드’, 지중해풍 브런치카페 ‘까사밍고’ 등을 들 수 있다. 정통 유럽풍 샌드위치와 커피를 주력으로 하는 ‘카페네스카페’와 일본 장인이 만들어내는 정통 일본식 베이커리를 내세운 ‘카페두다트’ 등도 카페에 베이커리를 내세운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대치점, 성수점 등 아파트 및 주택상권에 위치한 20여개 점포에서 도시락 3~4종을 판매하고 있다. 원할머니의 정통 메뉴인 ‘보쌈정식’과 ‘제육볶음정식’ ‘매운火(화)보쌈정식’ 등이 있다. 가격은 7000원부터 1만원.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판매한다. 3개 이상 주문 시 배달도 가능하다. 직장인 점심식사를 비롯, 세미나, 야유회, 각종 모임 등을 위해 단체포장이나 배달문의가 늘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프리미엄 돈가츠 전문점 ‘하루엔소쿠’도 최근 일부 매장에서 판매했던 도시락 메뉴를 전 매장으로 확대했다. 직장인과 싱글족, 단체고객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돈가츠, 우동, 소바, 돈부리 등 매장에서 즐기던 인기메뉴를 도시락으로 그대로 담아냈다. 로스카츠(7400원), 히레카츠(8400원), 냉모밀(5900원) 등 나베류를 제외한 모든 메뉴를 도시락으로 맛볼 수 있다. 홍천대명점 1개 복합몰 식당가 매장을 제외한 전국 24개 매장에서 판매한다.

햄버거는 기존 정크푸드의 옷을 벗고 ‘건강식’으로 식사족을 공략하고 있다. ‘마미쿡’은 3000~4000원대의 후레쉬 버거를 판매한다. 1호점인 서울대입구역점은 대학생들과 직장인들로 늘 붐빈다. 중저가이지만 품질이 꽤 좋다. 소고기 패티와 치킨통살 모두 냉장육을 사용한다. 본사에서 고기를 공급하면 매장에서 직접 다져 그릴에 굽는다. 채소도 신선한 것만을 사용한다. 모든 메뉴는 주문 즉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치킨도 1만원을 넘지 않는다.

저럼한 가격대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이유는 본사가 직접 식재료를 대량으로 현금거래해 단가를 낮췄기 때문이다. 또 가공·유통해 중간 유통 마진도 낮췄다. 이외에도 수제버거&샌드위치 전문점 ‘곰스603’와 버거&치킨 ‘맘스터치’ 등이 프랜차이즈 형태로 가맹사업을 하고 있다.

‘서브웨이’ ‘퀴즈노즈’ 등 샌드위치 전문점도 인기다. 서브웨이는 야채와 고기, 소스 등 고객 취향에 맞춘 샌드위치를 골라먹을 수 있다. 빵도 잡곡, 호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입맛에 맞춰 고를 수 있다. 오전 11시까지 샌드위치와 커피 세트를 3500~4100원에 판매한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서구화된 식문화와 1~2인 가구 증가 등으로 가정식사를 대체하는 시장이 꾸준히 커질 것”이라며 “빵이 주식인 미국이나 유럽 등은 단맛의 빵 보다 단맛이 적은 베이글이나 바게뜨 등을 주로 먹고, 최근 국내에서 웰빙 식단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점을 볼 때 특히 베이글 등 담백한 맛의 빵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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