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남도립미술관이 오지호 작가의 개인전 ‘오지호와 인상주의: 빛의 약동에서 색채로’ 전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오지호 탄생 120주년을 맞아 국립현대미술관과 공동 기획으로 마련됐다. 오지호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회화작품 100여점과 아카이브 100여점, 그의 데드마스크와 유품 등이 소개된다.
2024년은 1874년 프랑스 파리서 열린 제1회 인상파 전시 150주년이 되는 해다. 모후산인 오지호는 한국의 자연과 풍토를 주제로 ‘빛에 의해 약동하는 생명’을 표현하고자 인상주의 기법을 도입해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구축한 한국 서양화단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생명의 찬가
맑고 밝은 색채와 빛을 통해 드러나는 자연의 생명력을 강조하며 한국의 자연주의와 서구 인상주의 화풍을 결합한 독창적인 미학을 제시했다. 1970년대에는 인상주의적 색채보다는 한국 자연의 본질적 아름다움을 깊이 탐구하며 동양 정신의 우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마치 시처럼 내면의 감성을 통해 자연의 정신을 화폭에 담아낸 것이다.
오지호는 “회화는 태양과 생명의 관계이자 융합이다. 회화는 환희의 예술”이라고 언급하며 작품에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담고자 했다.
이번 전시는 시기별 활동 범위와 특성에 따라 ▲인상주의를 탐색하다(1920~1945) ▲남도 서양화단을 이끌다(1946~1970) ▲한국 인상주의를 구현하다(1971~1982)로 구성됐다.
1부 ‘인상주의를 탐색하다’는 1920년대 동경예술대학 유학 시절 제작한 작품과 한국 최초 서양화 미술 단체인 ‘녹향회’ 활동을 조명했다. 1930년대 개성 송도 시절에 출간한 한국 최초 원색화집 <오지호‧김주경 2人畵集>에 수록된 ‘처의 상’ ‘임금원’과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남향집’ 등 인상주의 천착기에 제작한 대표적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공동 기획
작품 100여점·유품 공개
2부 ‘남도 서양화단을 이끌다’는 해방 이후 산 풍경과 항구‧배를 그린 바다 풍경, 꽃과 식물, 열대어 등 남도 서양화단을 주도했던 시기를 조명했다. 오지호의 화업을 이어나간 아들 오승우와 오승윤, 그리고 장손 오병욱의 작품이 함께 전시된다.
3부 ‘한국 인상주의를 구현하다’에서는 1970년대 이후 빛과 색채로 구축한 남도의 풍경뿐만 아니라 1974년, 1980년 두 차례 여행을 통해 담아낸 유럽 풍경, 특히 오지호가 유작으로 남긴 미완의 작품 ‘쎄네갈 소년들’을 볼 수 있다.
문헌, 사진, 실물 자료 등을 토대로 구성한 아카이브는 ‘오지호 화백 작품전’ ‘아미타후 불탱화’와 미술론‧미술비평 등 다양한 활동 기록으로 구성했다.
프랑스 인상주의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VR 체험은 2개로 구성했다. 첫 번째는 클로드 모네의 대표적인 작품 ‘수련의 집착’을 통해 자베르니 정원으로 안내받아 그의 작업실을 탐방하며 모네의 작업 세계를 살펴보는 내용이다.
두 번째는 빈센트 반 고흐가 소장하고 있었고 현재는 오르세 미술관의 소장품 중 하나인 ‘팔레트’를 통해 ‘빈센트 반 고흐의 팔레트’라는 주제로 고흐의 작품 4점을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준비했다.
환희의 예술
전남도립미술관은 “이번 전시는 자연과 대상에 대한 생명력을 한국의 빛과 색채로 완성한 오지호 화백의 작품의 정수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며 “오지호 화백의 빛과 색채로써 생명의 찬가를 느껴보길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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