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공룡’ 이케아의 민낯 까보니…

2014.06.27 15:25:30 호수 0호

손님만 ‘왕’ 한국은 ‘봉’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스웨덴 조립식 가구브랜드 이케아(IKEA)가 한국시장에 본격 상륙한다. 북유럽 스타일의 모던한 디자인에 가격까지 저렴한 이케아 가구는 젊은 층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약한 내구성, 미흡한 사후관리 등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게다가 이케아는 상생하기로 했던 약속을 꼼수로 대처해 주변 상인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케아 가구가 20∼30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식으로 판매해 가격을 확 낮췄다는 장점 때문이다. 하지만 직접 조립해야 하는 이른바 DIY 제품 특성 탓에 사후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약한 내구성

이케아의 한국 상륙 소식에 국내 소비자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국내에는 이케아 공식 매장이 없어 그동안 이케아 가구 선호자들은 수입가구 전문점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만 가구를 구입했다. 제한된 루트를 통해 이케아 제품을 구입했던 소비자들은 내년부터 가구를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오는 12월 경기도 광명시에 연면적 25만6000㎡ 규모의 이케아 공식 매장 1호점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소비자가 운반하고 직접 조립하는 불편 때문에 이케아가 한국시장에 맞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내구성이 약해 사용기한이 짧기 때문이다.

보통 국내 소비자들은 가구를 살 때 5년 이상 쓰겠다는 생각을 하고 구입한다. 특히 가구를 구입하는 주요 고객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신혼부부다. 대부분 오랫동안 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구입한다.


하지만 이케아 가구는 지속력이 짧은 것으로 유명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케아 가구의 수명이 3년을 넘기지 못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래서 가족단위가 아닌 1인 가구에게만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사후관리가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애초에 가구의 조각이 잘못 왔더라도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하기 때문에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서울에 사는 장모씨는 2년 전 한 온라인몰을 통해 이케아 서랍장을 구입했다. 그러나 서랍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사용감이 빡빡해 불편함을 느꼈다. 결국 올초 장씨는 다른 곳으로 이사하면서 이 서랍장을 버리고 떠났다.

장씨는 “이케아 가구 디자인이 워낙 깔끔하고 예뻐서 보기에는 좋았는데 쓰면 쓸수록 내구성이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내가 처음에 조립을 잘못해서 그랬는지 원래 조립 세트가 잘못된 것인지 물어볼 곳도 없어 억지로 1년을 써왔다”고 말했다.

그는 “어차피 오래 쓸 수 있는 가구는 아닌 것 같아 이사 오기 전 버리고 왔다”며 “저렴한 만큼 이케아 가구는 사실상 디자인에만 강점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케아 가구가 한국시장에서 오랫동안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가구업계 한 관계자는 “보통 국내 가구업체들의 가구는 오래 쓸 수 있다는 장점과 전문기사들이 직접 가구를 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들이 구입 후 만족감을 느끼지만 이케아는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게다가 이케아의 경우는 사용기한이 1∼2년에 불과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이케아의 등장에 가구업계는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이케아가 국내로 본격 상륙하면 국내 가구업체가 입을 타격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가구업계에 따르면 이케아는 전 세계 42개국 3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이 43조원에 달한다. 국내 가구시장 규모가 연 7조∼9조원 이내로 추산되는 가운데 이케아가 들어오면 파이는 더욱 쪼개질 전망이다. 게다가 이케아 광명점 매장 크기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알려져 있다.

DIY 제품 특성 탓 사후관리 미흡 지적
주변 상인과 갈등…상생 약속은 꼼수?

그런데 정작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은 대형 가구업체가 아니다. 가구업계의 95%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영세 가구업체와 생활소품 생산업체들이 폐업이나 도산 위기에 내몰릴 것으로 보인다.


대형 가구업체들은 이케아의 등장소식에 이미 차별화를 준비했고, 광명시 외에 다른 지역에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반면 이케아 광명점 주변 중소 영세가구업체들은 이렇다 할 대비책조차 마련할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이케아코리아는 광명점 설립을 두고 주변 소상공인들과의 상생협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상생하기로 한 약속은 꼼수로 대처했다. 이케아코리아가 상생을 위해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기로 한 공간이 지하주차장으로 밝혀진 것이다.
 

아울러 이케아 내에 복합쇼핑몰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들어선다는 소식은 소상공인과의 새로운 갈등을 만들었다. 현재 이케아 광명점 주변에는 창고형 대형 할인매장 코스트코가 입점해있다. 이케아 광명점 내부에는 롯데그룹의 프리미엄 아울렛과 연결되는 통로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내 가구산업을 연구하는 아수라백작 가구연구소의 정명렬 소장은 “이케아는 상생 협약을 적극적으로 지킬 의지가 있다면 이 공동 전시 판매장에 어떤 브랜드가 들어가는지, 제품군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미 이뤄져야 했다”며 “이케아가 롯데와의 협업으로 기존 고객층이 없는 한국에서 롯데의 고객층을 활용하여 ‘집객과 체류시간’을 늘리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케아는 국내 1호점인 광명점에 이어 경기도 고양시에도 매장 오픈을 위해 50000㎡ 규모의 부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서울지역에서는 강동구 고덕동과 부산지역에서 추가 부지 매입을 고려하고 있어 국내 매장 점유를 위한 이케아의 아시아권 시장 확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골목상권 와르르

이케아는 한국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이케아 관계자는 “한국은 이케아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라며 “한국인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집안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깊숙이 접근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권 진출을 위해 국내 상륙을 교두보로 삼겠다는 목표다.

이 관계자는 “이케아가 롯데아울렛과 협업 하는 게 아닌 별개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케아가 당초 LH공사로부터 부지를 매입했고, 이 부지의 일부를 한 자산운용사가 사들여 롯데아울렛에 임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점 연말 오픈에 신경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A/S에 대해 이케아 관계자는 “고쳐주는 방식은 아니지만 (광명점) 매장에서 구입한 고객이 90일 이내에 영수증을 가지고 오면 교환이나 환불은 가능하다”면서 “다만 해당 매장 외 다른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가구는 교환,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dklo21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케아는?

이케아는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으로 1943년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이 설립했다.

스웨덴에 뿌리를 둔 가구업체이지만 현재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다. 이미 전세계 42개국 345곳의 매장을 운영중이다. 연간 매출 40조원에 달하며 글로벌 가구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리트,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에 매장이 있다. 곳곳에 이케아 가구를 사용하지 않는 주부가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가구업체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역시 공식 매장만 없을 뿐 이케아 가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수입가구 전문점 및 온라인 쇼핑몰을 찾아 구매했다. 수입가구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한된 가구에 만족했던 국내 수요자들이 이제 다양한 이케아 가구를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케아는 무엇보다 북유럽의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과 반 조립식 가구판매를 지향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효>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