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들은 ‘네이버후드 마켓 아이템’에 눈길을 돌려보자. 네이버후드 마켓 아이템이란 넓은 영업권을 대상으로 장사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동네상권에서 이웃들을 상대로 하는 아이템을 뜻한다. 아파트 및 일반주택이 밀집돼 있는 동네상권은 역세권의 A급 상권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권리금이나 보증금 등 고정비용이 저렴해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는 요즘, 유망상권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주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가족중심 생활문화가 자리 잡아가면서 이 상권의 가치는 더욱 향상되고 있다.
주5일 근무제 확대로
거주지 상권 부상
주5일 근무제의 활성화로 주말 여가시간대의 활용이 다양해지고 상대적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고객의 주 소비 상권이 거주지 중심의 동네상권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
돼지고기전문점 프랜차이즈 ‘미스터돼지’(www.mrpig. co.kr)는 불황 속에 주머니가 가벼워진 소비자들의 사정을 고려해 한자리에서 밥도 먹고 술도 마실 수 있도록 했다. 김치찌개, 해물된장찌개, 제육쌈밥 등 충실한 식사 메뉴를 갖췄을 뿐 아니라, 국내산 최상급 돼지를 사용한 목살, 삼겹살, 껍데기 등 다양한 돼지고기 메뉴들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메뉴 중 하나는 ‘열탄불고기’. 돼지고기를 얇게 썰어 20여 가지의 특제 소스에 버무려 숯불에 구워먹는다. 매콤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소스에 버무려 숯불에 바로 구워먹는 ‘미스터석쇠구이’는 숯불 향과 고기의 쫄깃한 맛으로 인기 메뉴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목살돼지갈비와 소금구이, 생삼겹살 등 대중적인 메뉴들을 충실히 갖췄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www.bossam.co.kr)은 전국을 커버하는 주문배달 서비스인 ‘원넘버 시스템 1599-5300(보쌈빵빵)’을 구축했다. 원넘버 시스템은 모든 가맹점의 주문 전화를 단일화한 것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1599-5300’으로 전화를 하면 가장 가까운 가맹점에 바로 연결해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원할머니보쌈에서 배달로 손꼽히는 메뉴는 원할머니보쌈만의 특제 마늘소스, 장김치, 무김치, 무쌈 등을 곁들인 ‘마늘보쌈’과 보쌈수육과 족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실속형 메뉴인 ‘보쌈족발세트’, 절임배추, 무김치, 떡삼, 수육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솜씨보쌈’ 등이다.
멀티플렉스 치킨호프전문점 ‘리치리치’(www.irichrich. com)는 치킨 숙성법 특허출원으로 요리 수준의 고급 치킨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치킨호프&홈배달 복합점 경쟁력을 더욱 강화했다. 치킨 맛의 본질인 육즙 보호와 육질 개선에 효과적인 함초숙성법을 특허출원,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고 천연소금을 함유한 함초로 치킨 맛을 업그레이드하고 건강까지 생각했다. 리치리치는 후라이드치킨, 구운치킨, 파치킨 등 치킨 메뉴 외에 돈후라이드, 돈강정 등 ‘돈(豚) 메뉴’를 접목했다.
가격파괴로
가족고객을 잡아라
불황이 계속되는데다 중산층마저 무너져 가격이 비싼 업종은 외면 받는 데 비해 가족이나 친구모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들은 뜨고 있다. 이들 업종의 특징은 품질은 높지만 가격은 중저가라는 점이다. 여기다가 다양한 웰빙 메뉴를 갖추고 단체고객을 위한 서비스 공간도 마련하고 있다. 청결하고 깔끔한 매장분위기도 고객을 흡수하는 중요한 포인트다.
편의형 분식전문점 ‘푸딩’(www.uprofooding.com)은 우동, 돈가스 등 수요층이 넓은 분식 아이템에 ‘가격파괴’라는 차별화 전략을 더했다. ‘생우동’을 1000원에, 얼리지 않은 고기를 매장에서 직접 튀겨 낸 ‘생생돈가스’를 3900원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10년 이상 식품 제조와 물류 사업을 운영해 온 가맹본사가 직접 생산한 제품을 중간 유통 단계 없이 직접 가맹점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푸딩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구성한 다양한 메뉴,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을 바탕으로 주택가나 학원가는 물론 역세권, 오피스가 등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내추럴쇠고기구이전문점 ‘헬로우깡통’(www.hellocan.co.kr)은 ‘저렴한 가격=낮은 품질’이라는 편견을 깨고 최상위 초이스급 쇠고기를 1인분에 7000~1만원에 판매한다. 특히 이곳에서 판매하는 소고기는 일반 소고기가 아닌 무항생제, 무호르몬, 무방부제로 키운 최고급 청정 소고기다. 가맹본사가 미국 현지 농장에서 원육을 직접 수입해 가맹점에 공급함으로써 가격을 낮췄다. 4인 기준으로 쇠고기를 5만원 안에 즐길 수 있어 가족고객들에게 특히 인기다.
성공전략 및 주의점
영업권이 한정돼 있는 네이버후드 마켓 아이템 특성을 고려해 영업권 내 고객층의 성향과 소비 패턴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점포 운영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주택가 점포는 단골고객 확보가 가장 중요한 성공 포인트다. 단골고객은 충성도가 높은 반면 한 번의 실수로도 쉽게 돌아서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일단 손님이 찾아오면 질 높은 서비스로 강한 인상을 심어줘야 하고, 계속적으로 밀착관리를 해나가야 한다. 이름, 주소, 생일 및 기념일, 주문 및 방문횟수, 선호하는 제품 및 메뉴 등 고객의 상세한 신상정보를 담은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입력해 그때그때 맞춤서비스를 실시하면 고객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
배달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주택가 상권은 그 범위가 한정돼 있어 경쟁점포와 ‘제로섬 게임’을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앉아서 기다리지 말고 고객이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 나를 알려야 한다. 홍보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직접 얼굴을 대면하는 일대일 홍보가 효과적이다.
주택가 점포는 주문-배달-수거로 이어지는 원스톱 서비스 전략이 좋다. 가족단위의 고객을 위해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매장분위기를 연출하면 유리하다. 수시로 판촉 이벤트를 실시하고, 매월 ‘이달의 게임’을 정해 손님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게 해준다면 기대심리로 손님의 발길이 끊이질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