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골프인> 공병소 청풍교역 사장

2009.12.08 13:20:16 호수 0호

‘장타’ 독립된 장르로 만들고파

골퍼들이 꿈꾸는 것 두 가지를 꼽으라면 사람마다 조금씩 이견은 있겠지만 ‘비거리’와 ‘정확한 방향성’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에 대해 크게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웍스골프는 바로 그 두 가지 요소를 발전시켜온 브랜드다.

‘장타 전용’이란 수식어를 앞에 붙이는 CBR 시리즈를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최근 CBR 시리즈의 최신 모델인 CBR3를 낸 청풍교역. 뛰어난 비거리와 높은 페어웨이 안착률을 자랑하는 CBR3를 소개하는 청풍교역 공병소 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CBR3’ 설계기술과 소재, 제조공법 차별화
‘장타자’이기를 바라는 골퍼들 가장 선호


장타에 대한 열망을 이룰 수 있는 꿈의 드라이버가 드디어 탄생했다. 장타 전용드라이버를 수입 판매하고 있는 웍스골프에서 CBR3를 선보인 것. 공병소 청풍교역 사장은 기존 CBR 시리즈보다 획기적으로 발전한 CBR3의 특징을 설계, 소재, 제조 공법의 차별화를 들어 설명했다. 공 사장은 “이번 CBR3은 설계기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3D가 아닌 4D 디자인으로 Dual Ducted Gravity System(D. D.G.S)을 채용했다.

쉽게 말해 ‘이중구조 공기 흐름 촉진 시스템’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 사장은 이어 “CBR3는 기존 제품보다 백스핀이 20%나 줄었다. 따라서 저항이 줄어 비거리가 많이 나가도록 설계됐다. 스윗에리어 확대는 물론 스윗 스팟에 빗맞아도 센터 히트보다 토우, 힐 기울기가 기존 드라이버보다 50% 이상 줄어들어 미스샷이 거의 없다”고 자신 있게 설명했다.

“기울기 50% 이상 감소
미스샷이 거의 없다”



CBR3의 큰 특징으로는 소재의 차별화를 들 수 있다. 공 사장은 “청풍교역은 20여 년 동안 철강, 비철금속 등의 무역을 한 회사로 러시아와 수교 전부터 금속 비즈니스를 하며 티타늄 원료를 공급했다. 이 때문에 골프클럽을 만드는 재료에 관한 한 월등한 지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CBR3의 샤프트는 세계 최초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개발한 ‘마미야 OP사’와 ‘WORKTEC’이 공동개발 했다.

4축 고탄성 섬유 PROFOR CERV를 장착하여 CBR3 드라이버가 가진 비거리 DNA를 극대화하여 환상적인 비거리 연출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밝혔다. 공 사장은 CBR3의 또 다른 특징으로 차별화된 제조공법을 들었다. 공 사장은 “양산할 수밖에 없는 유명브랜드는 단조 제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CBR3는 초정밀 진공 주조 기법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조 기법을 이용하면 밀도가 일정하다. 샤프트와 헤드, 두 개의 몸체를 주조해서 레이저로 용접함으로써 이물질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파워로스가 없으며 자유자재로 뽑을 수 있다”고 제품의 최적화를 설명했다.

초정밀 진공주조 기법 사용
밀도 일정, 제품최적화 ‘따봉’

CBR3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많은 호평을 들었다’는 공 사장은 “테스트는 기계적 물성테스트, 로봇, 휴먼 테스트를 거친다. 무엇보다도 사람에게 직접 테스트를 하고 데이터를 뽑는 것이 중요하고 까다롭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프로그룹에서 장타자 40여 명이 3개월간 매월 15일 간격으로 조사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또 보기플레이를 전후로 하는 골퍼 200여 명, 초보 100여 명의 테스트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 선수들에게서 ‘꿈의 드라이버’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것은 그야말로 둘도 없는 찬사”라며 “CBR3는 예전과는 다른 획기적인 수준의 성능을 자랑한다”고 자신했다. 이번 CBR3는 연구 시작부터 완성까지 공 사장의 견해가 70% 이상 반영된 제품이다. 공사장은 “나의 모든 지식과 경험을 동원해 이번 개발에 참여했다. 내 명예를 걸고 CBR3는 기존 자사 제품보다 월등하다는 확신이 있다”며 “CBR3 한국형은 일본형보다 우수하다.

일본 선수들 ‘꿈의 드라이버’ 극찬
“한국형은 일본형보다 우수” 자신


제조공법은 같지만 샤프트의 질이 뛰어난 만큼 한국형 클럽의 질이 높다”고 국내에 선보인 CBR3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웍스골프의 CBR3는 장타전용 드라이버인 만큼 ‘장타자’이기를 바라는 골퍼들이 많이 찾는다. 골퍼라면 모두가 장타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고 그에 대한 열망은 국적을 막론,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미국 역시 장타에 대한 열망이 높다.

수년간 일본의 골프문화를 지켜봐 온 공 사장은 3년 전 ‘한국 장타자 선수권 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공 사장은 “첫 대회 때는 홍보가 부족했고 사실상 ‘장타대회’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그러나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심을 받았고 지난 8월에는 최초로 ‘한·일 장타자 대회’를 일본에서 개최, 우리나라가 우승을 거뒀다”고 밝혔다.

일본보다 우리나라는 ‘장타대회’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 공 사장의 생각이다. 공 사장은 “일본은 장타동호회가 200여 개, 회원은 1만여 명으로 동호회원들끼리 유니폼을 맞춰 입고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활발한 활동을 한다. 일본에서의 장타대회는 많은 곳에서 관심을 받는데 수백 명의 갤러리와 매스컴의 관심이 집중된다. 이런 일본 장타대회는 16년의 역사가 만들어낸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국내 인식 많이 부족
‘장타대회’ 활성화해야

그는 이어 “미국과 일본은 ‘장타대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활발하게 개최되지만 한국은 아직 ‘장타대회’라는 것을 경시한다. 그러나 한국 또한 ‘장타’가 새로운 장르로 자리매김해야 할 때가 왔다”고 의견을 밝혔다. RE/MAX 세계장타대회나 일본의 드라콘 장타대회같이 규모가 큰 장타대회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공 사장은 “한국에서도 ‘장타대회’를 매스컴에서도 조명해 골프대회 전반에 걸쳐 발전의 한 획을 그어야 할 때가 왔다”며 “‘장타’라는 골프의 장르를 발견, 흥미를 느끼고 또 새롭게 진입을 하면서 클럽을 재개발하는 식으로 선순환구조가 될 때 골프계에 또 다른 발전이 될 것이다”라고 적극적으로 밝혔다.

28년 동안 청풍교역을 경영하면서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는 공 사장은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에 비중을 둔다. 야합이나 타협을 즐겼다면 회사규모가 지금보다 더 커졌을지 모른다”며 “가치 기준을 돈에 두었다면 아마도 다른 역사를 썼을 것이다. 그러나 중요 기준을 ‘인간’에게 둔다”고 거듭 강조했다. ‘1년에 10번 정도 라운드를 즐긴다’는 그는 “올해는 한 번도 필드에 나가지 못했다.
 
시간적 여유가 없기도 했지만 내 성격이 한 곳에 관심을 두면 그것에 미치는 편이다. 아마도 골프에 미치면 매일같이 라운드를 나갈 것이다”라며 “그래도 비거리가 240~250야드 정도다. 드라이버의 도움이 크다”며 미소 짓는다. 야합과 타협을 모르는 청풍교역 공 사장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에 참여한 CBR3. CBR3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골퍼들이 향상된 비거리와 정확한 페어웨이 안착으로 더욱 즐거운 라운드를 펼칠 것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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