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매운 맛에 빠지다

2013.12.30 10:44:12 호수 0호

'맛있게 매운 맛' 열풍

계속되는 경기불황과 매서운 추위로 인해 매운 음식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매운 음식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철 에너지 생성에 좋다. 특히 매운 음식의 대표 재료 중 하나인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 속의 열을 올려주는 작용을 한다.


창업시장에서도 ‘매운 맛’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경기 영향도 덜 받으며 남녀노소 전 연령층은 물론 얼큰한 맛을 좋아하는 마니아층까지 공략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족발전문점 ‘족발중심’(www.jokbal.co.kr)은 ‘맛있게 매운 맛’으로 남성들은 물론 젊은 여성들까지 사로잡았다. 인기메뉴인 ‘매운火족발’은 화끈하게 매우면서도 입가에 부담감을 오래 남기지 않는 매운 맛으로, 족발에 매콤한 양념을 해 석쇠에 초벌구이하여 불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여성들에게 인기 

여기에 따뜻함이 더해진 부드럽고 쫀득한 ‘本족발’을 비롯해, 족발과 보쌈을 함께 먹을 수 있는 세트메뉴, 냉채족발, 꼬꼬댁막국수 등의 젊은 감각을 더한 메뉴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이들 메뉴를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매운 맛 메뉴와 잘 어울리는 시원하고 맑은 국물의 바지락칼국수와 상큼한 샐러드를 무료로 제공한다. 
족발중심은 국내 최고의 보쌈브랜드인 ‘원할머니보쌈·족발’로 잘 알려진 외식문화기업 원앤원주식회사가 론칭한 브랜드로, 오랜 기간에 걸친 족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다. 2030 연령층을 대상으로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와 인테리어를 제공하며 위생적이고 체계적인 Central kitchen system으로 간편 조리가 가능하여 초보 창업자들도 쉽게 운영할 수 있으며 인건비 효율 및 수익성 증대의 효과가 있다.
수제직화불닭발전문점 ‘본초불닭발’(www.bonchofood.com)은 최근 신메뉴 ‘국물닭발’을 출시했다. 자작한 국물에 졸여 통째로 발라먹는 국물닭발은 화끈하게 매운 얼큰한 국물 맛이 일품으로 닭발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산 고춧가루와 9가지 천연재료만을 사용해 만든 양념은 중독성 있는 매운 맛을 선사해 매운 맛을 좋아하는 여성들이 단골이다.
본초불닭발은 무뼈 닭발 외에 통뼈 닭발, 닭 가슴살, 오돌뼈, 닭 날개 등을 갖추고 있다. 대표 메뉴로 뼈 없는 닭발메뉴인 본초무뼈닭발은 뼈가 없어 먹기에 깔끔하고 한 입에 먹기 좋게 잘라 닭발에 대한 거부감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닭발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불닭, 불족발, 그리고 닭가슴살과 주꾸미로 만든 닭가슴살매콤해물만두 등 메뉴도 갖췄다. 닭가슴살매콤해물만두는 매콤하면서 쫄깃한 해물들이 씹히는 맛이 기존 만두에서는 맛보지 못했던 맛이라며 아이들도 선호한다.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www.parkga.co.kr)는 여타 부대찌개와는 달리 시원 칼칼한 맛으로 차별화했다. 자극적인 매운 맛이 아닌 칼칼함으로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했고, 여기에 피로회복에 좋은 콩나물과 사골육수 등을 더해 시원 깔끔한 맛과 함께 건강까지 챙겼다.  

매운 맛으로 건강까지 

신선하고 품질 좋은 1등급 한돈으로 만든 참숯훈연 수제햄과 사골육수를 넣어 진하면서도 담백하다. 종류도 다양하다. 콩나물, 쇠고기, 떡 등의 다양한 식재료를 넣어 영양의 균형을 맞췄고, 입맛에 맞게 다양한 사리를 추가해 먹으면 맛도 좋고 골라먹는 재미도 있다. 인기 메뉴는 진한 사골국물 맛이 일품인 박가부대찌개와 육질이 쫀득해 씹는 맛이 좋은 수제햄부대찌개. 이외에도 숙성 김치로 시원한 맛을 더한 김치부대찌개도 인기다. 
신선한 재료가 어우러져 은은하게 매운 맛의 철판닭갈비 역시 인기 메뉴다. 부드러운 계육에 신선한 재료가 듬뿍 들어간 양념소스로 숙성시켜 매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선보임으로써 직장인들은 물론 매콤한 맛을 선호하는 2030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박가부대의 모든 식자재를 천안본사 식품공장에서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으로 전국매장에 공급해 신선함을 유지, 특화된 방식으로 박가부대만의 메뉴를 선보여 브랜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탈리안 패밀리레스토랑 ‘블랙스미스’(www.blacksmith.co.kr)는 누룽지와 파스타를 매콤하게 조화시킨 ‘누룽지 파스타’를 선보이고 있다. 새우, 갑오징어, 조개살, 홍합살에 각종 채소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고 토마토소스가 새콤달콤한 맛을 내기 때문에 국물맛이 시원하다. 여기에 면을 먹고 나면 뚝배기 바닥에 눌어붙어있는 누룽지를 긁어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누룽지의 고소한 맛에 고추기름과 페페로치니의 매운 맛이 곁들여져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특히, 누룽지에 익숙한 중장년층은 물론 파스타에 익숙한 젊은 층에게 두루 인기를 얻고 있다. 
www.changupkore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