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국내 거주 중인 성인남녀가 가장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은 TV조선 트로트예능 <미스터트롯2-새로운 전설의 시작>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1월부터 매월 ‘좋아하는 TV프로그램’ 설문조사를 발표해온 한국갤럽에 따르면 <미스터트롯2>는 9.2%의 지지를 얻어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5.1%), KBS1 드라마 <내 눈에 콩깍지>(4.8%), MBN <불타는 트롯맨>(4.7%) 등을 제쳤다.
한국갤럽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요즘 가장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지난 20일 발표했다.
이외에도 tvN <일타 스캔들>(3.5%), KBS2 드라마 <삼남매가 용감하게>(3.0%), KBS2 <태풍의 신부>‧tvN <유퀴즈온더블럭> (2.9%), SBS <런닝맨>(2.6%), 넷플릭스 예능 <피지컬:100>(2.5%)이 Top10 순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20위권에는 드라마 <대행사> <빨간 풍선>, 시사프로그램 <더 라이브>가 신규로 진입하며 10위권의 순위 변동을 예고했다.
현재 열띤 경연 중인 <미스터트롯2>는 트로트 열풍의 진원지로 평가받는 <미스트롯>(2019년 5월 8위), 트로트 전성시대를 연 <미스터트롯>(2020년 2~4월 1위), <미스트롯2>(2021년 1~3월 1위)의 계보를 잇는 프로그램이다.
우승자 송가인, 임영웅, 양지은은 최고의 스타 반열에 올랐으며, 그외 참가자들도 크게 주목받으며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등 신생 스타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적으로 트로트 열풍이 뜨거운 가운데 <미스터트롯2>와 <더 글로리>는 1‧2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미스터트롯2>는 지난 1월 대비 0.7%p 상승하며 선두자리를 굳히고 있다.
<더 글로리>(5.1%)는 전월 대비 2.9%p 하락했지만 2개월 연속 2위를 지키는 데 성공했다. 고등학교 시절 끔찍한 괴롭힘을 당한 ‘문동은’(송혜교)이 20년 가까운 시간이 흐른 후 ‘박연진’(임지연 분), ‘전재준’(박성훈 분) 등 가해자 응징에 나서는 복수극을 그렸다.
파트1(1~8화) 공개 시점이 지난해 12월30일이었고 오는 3월 파트2 공개 예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화제성과 파급력이 재증폭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넷플릭스는 월정액 유료 서비스로, 20~40대 이용자가 많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작품이 완결된 후 몰아보기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별로는 남성(6%)보다 여성(12%)이 <미스터트롯2>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의 장년층(13%)가 가장 즐겨보고 있었다.
남성 연령별 선호도는 50대(8%), 40대(5%), 30대(1%)로 나이대가 어려질수록 선호도 역시 감소했다. 특이할만한 점은 18~29세 남성 응답자들은 단 한 명도 해당 프로그램을 선호하지 않았다. 여성 연령별 선호도는 6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27%로 압도적이었고 50대 이상이 18%로 집계됐다.
반면, 40대, 30대, 18~29세의 여성 응답자들 역시 해당 프로그램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직업별로는 전업주부(19%), 농/임/어업(18%), 자영업(14%), 기능노무/서비스·무직/은퇴/기타(8%), 사무/관리(3%)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생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 트로트예능은 MZ세대 등 젊은 층보다는 주로 중장년층의 전업주부들이나 농/임/어업에 종사하는 직업군 사이에서 특히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라는 게 증명됐다.
선호도 순위 2위에 오른 넷플릭스 웹드라마 <더 글로리>는 18~29세 여성(24%), 30대 여성(11%), 30대 남성(7%), 40대 남·여성(5%)로 나타나 주로 젊은 층이 즐겨보고 있었으며 중장년층으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직업별로는 학생(19%), 사무/관리(8%), 전업주부·자영업·기능노무/서비스(3%) 직업군 순으로 트로트예능과는 정반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은 트로트 인기가 반영된 듯 <불타는 트롯맨>이 5단계로 뛰어올랐고 KBS2 <삼남매가 용감하게>는 6계단, <태풍의 신부>는 8계단 각각 상승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반면 <유퀴즈온더블럭> <런닝맨> 등 예능프로그램은 각각 4계단, 2계단씩 하락하는 등 드라마에 열세를 보였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갤럽 자체조사로 무선전화 ARS RDD(유선전화 RDD 5% 포함) 전화 조사원 인터뷰 방식(CATI)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 응답률은 8.9%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