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뉴' 프랜차이즈

2021.03.22 09:47:07 호수 1315호

한식당 지고 분식집 뜬다

외식시장에서 분식집의 인기는 꾸준한 편이다.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분식전문점은 언제나 고객들로 북적인다. 과거처럼 한상차림으로 다양한 밑반찬이 나오는 한식당을 찾는 외식 문화는 서서히 사라져 가고, 분식집서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자 하는 수요층이 점점 더 두터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분식집은 한식뿐 아니라 간단한 양식도 판매해 고객의 선택 폭이 넓은 점도 그 인기의 이유가 된다. 젊은층뿐 아니라 중장년층도 분식집을 찾는 경우가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떡볶이

이처럼 대중에게 가장 인기 있는 떡볶이, 오뎅, 튀김, 돈까스, 치킨, 우삼겹, 무뼈닭발 등 다양한 분식 메뉴를 4가지 세트로 판매하는 배달전문점 ‘4TOP분식’이 창업시장의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맛과 푸짐한 양에 반한 고객들의 주문이 폭발적으로 늘자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떡볶이 등 분식의 주 고객층인 청년들이 자신이 잘 아는 업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4TOP분식의 메뉴 구성은 대중에게 인기 있는 메뉴에 한정해 단순하게 짜여 있다. 조리도 간편하고 배달에 최적화되어 있어 초보자인 청년 창업자가 선택하기에 안성맞춤인 업종이다. 또한 청년들에게 유리한 배달전문점이라 창업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본사 또한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하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4TOP분식 본사 관계자는 “분식집은 4050 아줌마들이 창업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주 고객층인 청년들이 고객의 마음을 가장 잘 아는 실리적인 청년창업 아이템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전폭적인 지원을 하자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최근 창업시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4TOP분식의 기본세트 메뉴는 ‘감자왕창떡볶이(혹은 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크리스피무뼈닭발’‘감자왕창떡볶이(혹은 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순살치킨’‘감자왕창떡볶이(혹은 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우삼겹살’ 등이다. 이 모든 세트 메뉴에 새우칩이 추가되므로 네 가지 메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세트 메뉴 가격은 1만8000~1만9000원으로 푸짐한 양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대형떡볶이세트 메뉴는 ‘감자왕창로제떡볶이(혹은 크림떡볶이) 토핑선택’과 ‘감자왕창로제떡볶이 모듬튀김’ 메뉴에 사이드 메뉴와 음료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고, 가격은 2만900원으로 역시 저렴한 편이다. 

4가지 분식 세트로 가성비 높은 배달전문점
한정판 단순한 메뉴…청년 창업자들에 인기

1TOP기본메뉴는 매콤·알싸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감자왕창떡볶이, 매콤한 국물떡볶이에 최근 젊은층에 인기 있는 로제 소스(토마토 소스에 크림을 섞은 것)를 더한 감자왕창로제떡볶이, 그리고 여성들이 좋아하는 크림떡볶이 등 3가지 종류의 떡볶이 메뉴다. 가격은 모두 1만900원으로 역시 저렴하다.

4TOP분식은 특히 떡볶이 기본 소스 맛이 일품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매콤·알싸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품격 있는 떡볶이 소스가 듬뿍 들어가고, 떡, 어묵, 메추리알, 비엔나 소시지, 맛감자 등도 푸짐하게 들어간다. 매운 맛의 강도에 따라서 4가지 맛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 ▲

또, 10여가지의 사이드 메뉴도 인기가 많다. 새우튀김, 우삼겹복음밥, 날치알주먹밥, 치즈볼, 오징어튀김, 비엔나, 김말이, 치즈소스, 당면만두, 튀김어묵, 메추리알, 단무지 등이 500~5000원대 가격으로 판매된다. 사리 메뉴도 라면사리, 우동사리, 치즈사리, 감자당면사리, 등심돈까스사리 등이 구비됐다. 가격은 1500~4000원대이다. 음료에는 떡볶이의 매운맛을 순화시켜주는 콜라와 사이다가 있고, 가격은 중 1500원, 대 2500원이다. 

고객이 4TOP분식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1TOP인 떡볶이 세 가지 중 하나를 고른다. 그 다음에 토핑을 선택하고, 사이드 메뉴와 음료를 고르면 서로 궁합이 맞는 맛있는 분식을 종류별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최근 4TOP분식의 인기가 치솟고 있는 것은 주 고객층인 젊은층이 푸짐한 분식을 종류별로 집이나 직장에서 배달 주문해 편안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분식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이 바로 이러한 장점 때문이다.

상권에 구애받지 않는 배달전문점이라 최소한의 비용으로 창업 가능하고, 본사가 제조와 물류를 직영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 1일 배송을 원칙으로 운영함으로써 양질의 식자재 및 물류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선택

사계절 메뉴로 비수기가 없고, 배달주문이 많은 업종이라 코로나19 시대에 딱 맞고, 상대적으로 다른 외식업종에 비해 마진율이 높은 장점도 있다. 몸으로 성실하게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소자본 청년 창업자들의 도전이 기대되는 업종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