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비교적 인기가 많지 않았던 방송인들이 주로 보였던 유튜브 1인 예능이 점차 A급 예능인들에게도 번지는 모양새다. 박준형의 ‘와썹맨’ 장성규 ‘워크맨’에 이어 MBC <놀면 뭐하니?>까지 엄청난 인기를 얻자, 다수의 스타들이 1인 예능으로 뛰어들고 있다.
대중에 친근하고 역량 있는 방송인들이 ‘1인 예능’을 주도하고 있다. 유재석은 MBC <놀면 뭐하니?>, 강호동은 tvN <라면 끼리는 남자>에 이어 박명수와 이경규, 이효리와 비도 1인 웹예능에 합류했다.
파워 콘텐츠
시작은 박준형이었다. ‘와썹맨’의 주인공인 박준형은 다양한 환경서 만나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대화와 미션을 선보였다. 이 과정서 박준형만의 독특한 스웨그가 빛을 발했다.
‘와썹맨’ 제작진은 장성규를 이용해 새로운 직업을 소개하는 ‘워크맨’을 론칭했다. ‘워크맨’의 성공은 ‘와썹맨’을 월등히 뛰어넘었다. 장성규를 향한 대중의 사랑도 대단했다. ‘워크맨’은 최소 200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파워 콘텐츠다.
두 콘텐츠를 주도적으로 제작한 JTBC 자회사인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솔비와 비, 허영지, 은지원, 토니안 등 개성이 뚜렷한 연예인들과 함께 1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토니안은 술과 안주를 먹는 ‘토니안주’, 독일인 다니엘 린데만은 다양한 취미를 알아보는 ‘백취미’, 은지원은 다양한 게임을 시도해보는 ‘게임은지원’, 비는 음악을 소재로 한 ‘시즌비시즌’, 솔비는 야생 속 동물들을 만나는 ‘야생속으로’, 박세리는 다양한 동호회와 만남을 갖는 ‘쎄리박’ 등 각 인물의 성격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구독자 72만명을 확보했으며, 총 조회 수는 1억7000만을 상회한다.
이어 MBC <놀면 뭐하니?>가 흔히 말하는 대박을 쳤다. 이른바 부캐열풍도 함께 불었다. 꾸준히 새로운 부캐를 만들면서 새로운 직업에 도전 중이다. 드러머, 트로트 가수, 라면집 사장, 아이돌 등 유재석의 재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도전을 통해 세계관을 확장하는 방법으로 국내 연예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TV서 유튜브로…플랫폼 지형 역전
B급 문화서 주류 문화로 떠오르다
<놀면 뭐하니?>마저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방송·연예계 플랫폼 지형도가 바뀌었다. 대중에 친근한 기성 연예인들마저 1인 웹 예능에 합류하고 있다.
지난 2월 김구라는 특유의 독설 이미지를 살려 ‘구라철’을 론칭했다. KBS 사장을 비롯해 굴지의 기업 등 다양한 곳을 찾아 직접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는 형태로 일종의 기자 역할을 맡았다.
첫 회부터 KBS 사장을 찾아가 “KBS는 왜 때깔이 누리끼리 하냐” “왜 맨날 다른 프로그램을 베끼냐” 등의 강력한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지난 2월 방송을 시작해 어느 덧 구독자 15만명을 넘겼다.
박명수는 최근 ‘할명수’로 1인 예능에 합류했다. 첫 화에서는 오랜 인연의 유재환과 함께 악플을 읽었으며, 레드벨벳의 조이와 전화 연결을 시도했다. 주로 진행자 옆에서 에이스 역할을 맡아온 그가 혼자서 새로운 예능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색다르다.
이경규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서 모르모트 PD로도 잘 알려진 권해봄 PD와 힘을 합쳐 ‘찐경규’를 론칭했다. 10세부터 100세까지 사로잡는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잘 하면 내 탓, 못하면 PD탓”이라고 말하는 이경규와 권 PD의 신경전을 앞세운 ‘찐경규’는 아직 예고편만으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린다G라는 부캐를 얻은 이효리 역시 카카오TV 웹예능 ‘페이스 아이디’로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이는 스타들이 일상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공개, 스마트폰을 통해 보는 그들의 소소한 일상을 담은 신개념 모바일 라이프 리얼리티다. 이 첫 주자로 이효리가 나서 총 4회에 걸쳐 솔직 유쾌한 리얼 라이프를 공개한다.
유재석·강호동·박준형 이어
이효리·박명수·이경규 가세
와썹맨’과 ‘워크맨’까지 주류 예능이 아닌 B급 문화로 취급받던 1인 웹 예능은 광희의 ‘네고왕’, 유노윤호의 ‘발명왕’까지 인기를 얻으면서 파급력을 인정받았고, ‘라끼남’(‘라면 끼리는 남자’)과 <놀면 뭐하니?>까지 이어지면서 주류 문화로서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스튜디오 룰루랄라처럼 대다수 방송인을 활용한 물량전으로 더 커졌으며, 이효리, 박명수, 이경규 등이 합류하면서 주류문화로 궤도에 올랐다.
이 같은 미디어 지형 변화는 국내 시청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튜브 등 1인 미디어가 인기를 얻는 배경에 집단주의 문화로부터 개인주의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기존 TV 방송이 관찰 예능을 중심으로 한 집단 방식이었다면, 유튜브는 개인이 혼자 방송한다. 기존에는 다수의 사람들과 케미스트리를 일으키는 게 중점이 되는 방식이었는데, 개인주의가 중시되면서 타인과 화합보다 개인의 역량 발전에 치중하는 문화가 생겨났다”며 “그 변화로 유튜브 형식의 방송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요즘 10대들은 TV 대신 유튜브를 보면서 새로운 연예인을 찾는다. 그런 환경에 기성 연예인들이 합류하고 있는 것”이라고 짚었다.
1인 예능의 확산에 따라 새로운 예능인을 배출할 창구가 더욱 좁아진다는 우려가 나온다. 공개 코미디가 모두 사라지면서 신인 개그맨 타이틀도 함께 없어졌다. 기존의 인기 있는 스타들만 꾸준히 새로운 시도가 가능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라진 개그맨
한 연예계 관계자는 “개그맨이라는 직업 자체가 없어질 수도 있다. 실제로 대다수 개그맨들이 스트리머나 유튜버로 직종을 바꿨다. 방송인이라는 개념도 스트리머나 유튜버와 함께 경계가 흐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