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스타마케팅으로 승승장구

2012.01.09 11:54:44 호수 0호

적극적 스타마케팅 효과

GDP의 8%를 넘어설 정도로 국가중심산업으로 대두되면서 광고가 시장에서도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가맹점 모집을 위한 지면광고뿐만 아니라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TV 광고, 드라마 협찬(PPL), 기타 옥외광고 등도 활발하다. 특히 기존의 이동통신, 전자 관련 대기업 광고주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스타 연예인을 활용한 광고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스타마케팅은 시선집중도가 높아 초기 고객 유입률을 높이고, 스타들의 이미지에 따라 신뢰도를 굳힐 수 있다. 또한 스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동질화함으로써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 개선 효과로 이어지면서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점심은 ‘시크릿’ 부대찌개
커피는 ‘한예슬’ 카페에서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www.parkga.co.kr)는 아이돌그룹 ‘시크릿’을 전속 모델로 두고 있다. ‘원할머니보쌈’ 브랜드로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원앤원(주)이 젊은 세대의 입맛을 겨냥한 브랜드를 론칭하며, 젊고 발랄한 이미지의 아이돌그룹 ‘시크릿’을 전면에 내세운 것. ‘건강한 먹거리’와 ‘훈훈한 정을 나누는 기업’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박가부대의 브랜드 콘셉트와 잘 어울려 박가부대와 시크릿 모두 대중적 이미지가 좋아지는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다.

박가부대는 신선하고 품질 좋은 돈육으로 만든 참숯훈연 수제햄과 진한 사골 육수 등을 사용해 서민 음식으로 여겨졌던 메뉴를 웰빙 건강식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여기에 최근 론칭한 철판닭갈비는 부드러운 계육에 신선한 재료가 듬뿍 들어간 양념소스로 숙성시켜 매콤하면서도 담백하다.

커피전문점 ‘카페베네’(
www.caffebene.co.kr)는 론칭 초기부터 적극적인 스타마케팅 전략으로 3년 만에 커피전문점 업계 1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배우 한예슬과 송승헌이 카페베네 전속모델로 활동, CF 촬영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
www.hoolala.co.kr)는 배우 김정태와 가수 김태원과 광고 계약을 체결했다. 코믹하면서도 강한 개성을 드러내온 두 사람인 만큼 김태원의 조용하면서도 개성 있는 연기와 김정태 특유의 코믹하고 익살스런 연기가 웃음을 자아내며, 훌랄라의 브랜드 이미지와도 격을 같이하고 있다.

훌랄라는 매운 맛을 주원료로 하면서 천연재료 32가지를 첨가한 독창적인 ‘훌랄라 핫소스’를 개발, 기름에 튀기는 대신 참숯에 구운 바비큐 치킨을 선보이고 있다. 초벌구이와 두벌구이를 한 번에 해내기 때문에 육즙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드러운 맛을 살려준다는 것도 특징이다.

최근에는 스타마케팅도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단순히 연예인을 모델로 고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연예인이 직접 사업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브랜드=스타’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스타가 직접
가맹점 운영 늘어

최근 론칭한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www.blacksmith.co.kr)는 송승헌, 김태희, 박유천 등 톱스타 3인방을 전면에 내세웠다. 남녀노소에게 모두 어필할 수 있도록 성별과 연령대를 고려해 세 명의 스타를 동시 영입한 것이 이례적이며, 대대적인 스타마케팅으로 단시일 내 브랜드의 인지도를 끌어올렸다.

이에 더해 블랙스미스 전속모델인 송승헌은 ‘블랙스미스 신사역점’을 직접 맡아 운영하고 있다. 평소에도 이탈리안 요리를 즐기던 송승헌은 “카페베네에 이어 블랙스미스 모델로 활동하면서 외식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며 “블랙스미스만의 차별된 맛과 본사의 체계적인 가맹 관리시스템을 봤을 때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신사역점은 251m²(76평)씩 복층에 134석의 대형 규모로 ‘대장장이 공간’ 이라는 모티브 아래 두 벽면을 통유리로 마감해 안락함을 더했으며, 매장 입구에 설치된 화덕과 ‘오픈 주방’을 통해 주방장들이 요리를 완성해가는 과정도 생생히 지켜 볼 수 있도록 했다.

모든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이 같은 스타마케팅을 진행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들지만 투자 대비 효과가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스타마케팅은 가맹본사의 재정자립도나 자금력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자칫 무리한 스타마케팅은 가맹점의 제품 판매가 인상이나 가맹본사의 재정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섣불리 가맹점들에게 광고비 부담을 전가할 경우 가맹점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가맹점 이탈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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