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26>

2011.04.11 11:28:01 호수 0호

‘블루문’ 입성 “김동이의 진면목 보여줄 때”

“이제 우리 업소의 지마마를 맡을 거예요”
결국 호빠는 ‘남자 장사’라고 할 수 있다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일요시사>는 김 대표의 책 발행에 앞서 책 내용을 단독 연재한다.


■ 새로운 도전, 희망
사쪼인 정우의 사촌누나는 참으로 따뜻하고 인간적인 배려를 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말 한마디를 해서 상대를 기분 좋게 했다. 사쪼의 남편은 야쿠자였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마음이 움츠러들었다. 형석이의 잘린 손이 다시 생각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쪼의 말에 따르면 야쿠자도 두 종류라고 한다. 하나는 지바에서와 같은 양아치들이고, 또 다른 야쿠자는 정말로 신사적이라고 했다. 사쪼의 남편은 그런 신사적인 거물급 야쿠자라고 했다. 지바의 양아치들하고는 게임도 되지 않는다고 했다. 나는 다소 안심이 됐다.
숙소에서 만난 또 다른 선수들을 본 후로 나는 자신감이 생겼다. 총 다섯명 정도가 선수로 꾸려져 있었다. 그런데 그들의 외모와 생김새가 지바보다 약간 떨어졌다. 그런데 정우의 말에 의하면 이 정도의 선수를 가지고 대박을 쳤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나는 에이스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들었다.
사쪼는 우선 나를 고깃집으로 데리고 갔다.
“그동안 잘 먹지도 못했을 텐데 많이 먹어.”
얼마 만에 느껴본 따뜻함이었던가. 순간 눈물이 울컥 쏟아지려고 했다. 지바의 사쪼하고는 하늘과 땅 차이였다. 그간의 고생이 또 한 번 생각나기도 했다. 그리고 다짐했다. 나에게 이렇게 따뜻하게 잘해주는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그리고 나도 반드시 돈을 모아 성공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겠다고.
업소 이름은 ‘블루문’이었다. 구조는 예전과 크게 다를 바 없었다. 9개 정도의 테이블에 앞쪽에는 가라오케 무대가 있었다. 선수들의 수는 총 12명. 모든 선수들이 모인 자리에서 사쪼가 나를 인사시켰다. 그런데 이전에는 전혀 합의되지 않은 놀라운 말을 했다.
“오늘부터 새로 일하기로 한 김동이씨구요, 이제 우리 업소의 지마마를 맡을 거예요.”
당장 식구들 앞에서 티를 낼 수가 없어 나중에 단둘이 있을 때 말했다. 나는 아직 지마마를 맡을 수 있을 정도가 아니라고. 하지만 사쪼의 생각은 달랐다.
“정우한테 이야기 다 들었어요. 난 잘해낼 거라고 믿어요.”
지마마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 선수들을 잘 이끌어야 하고 매출을 올려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권한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장사가 잘되고 못되고는 지마마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선수들의 신상 파악에 들어갔다. 상당수가 초보자들이 많았고 그중에는 유학생 신분도 있었다. 마마는 나와 동갑내기인 우진이라고 했다. 썩 훌륭한 선수들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선수 탓만 하고 있을 수는 없었다. 이제부터는 내가 나서야 한다. 그간 지바에서 배운 모든 것들을 이곳에서 토해내고 이 가게가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곧 나의 성공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 ‘블루문’의 지마마
그런데 문제는 사쪼 역시 이 호스트빠가 처음이라는 사실이다. 그간 술장사는 했다지만 일반적인 유흥주점과 호스트빠는 완전히 다른 업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기틀을 처음부터 다시 잡아야 할 듯했다. 물론 정우가 말한 ‘대박’이라는 것도 분명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그것은 소위 말하는 ‘오픈빨’에 불과하다.
업소가 새로 오픈을 하면 사람들은 호기심에 한두 번 정도 찾기는 한다. 하지만 이때 손님을 꽉 붙들어줄 수 있는 무언가가 없으면 오픈빨은 두세 달이면 거의 끝난다. 그때부터는 내리막길이 남아있을 뿐이다. 시간이 흐르기 전에 최대한 빨리 업소의 기틀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아가씨들의 동선 파악이다. 이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다. 여자들은 자신들의 동네에 있는 호빠에만 가지 않는다. 택시를 타고 갈 수 있는 거리 정도라면 호빠를 찾아서 이리 저리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충분히 있는 일이다. 사쪼를 통해 파악해 본 결과 가와사키의 아가씨들은 대부분 요코하마에 있는 호빠로 간다고 했다. 그곳의 유흥가가 더욱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와사키에는 그간 여러 개의 호빠가 생기기는 했는데 대부분 다 망했다는 이야기도 전해 들었다. 그냥 안일한 마음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현재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후에 사쪼에게 몇 가지 제안을 했다.
우선 선수들의 ‘각’을 잡는 것이 필요했다. 모두들 품질 좋은 양복을 입어야 하고 헤어스타일도 배워서 나름대로의 스타일을 만들어야 했다. 그러려면 선수들에게 돈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사쪼가 반스(선불금)를 풀어야 했다. 또한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선수들을 영입할 필요성도 있었다. 결국 호빠는 ‘남자 장사’라고 할 수 있다. 남자가 괜찮지 않으면 여자들은 더 이상 술을 마시러 오지 않는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나의 신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여성 손님과의 성관계를 금지시키는 일이었다. 팁을 좀 뿌린다고 함부로 몸을 섞었다가는 곧바로 망하는 지름길로 들어서게 된다.
의욕적으로 사업을 하려던 사쪼는 이 모든 것을 흔쾌히 받아들였고 그 후 성현, 민수, 창의, 동석이라는 괜찮은 선수들을 영입했다. 여기에다 2차로 더 많은 선수들을 영입해서 총 선수들이 21명이 됐다. 이제 어느 정도는 자신감이 생겼다. 그 후에는 공격적인 홍보를 하는 일이었다. 전단지를 만들어 가와사키는 물론 요코하마에까지 뿌렸고 한국 비디오 가게와 한국 세탁소를 섭외해 한국여성들이 사는 곳을 일일이 파악해 정확하게 홍보하기 시작했다.
나의 예상은 그대로 적중했다. 매일 밤 테이블이 꽉 차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으로 멈출 수는 없었다. 손님들이 요코하마로 다시 빠져나가지 않기 위해서는 뭔가 차별화 포인트가 있어야 했다. 그것이 바로 ‘이벤트’였다. 매일 특정한 시간에 전 선수들이 동일한 춤을 추면서 뭔가 ‘볼거리’를 주어야 하는 것이다. 토요일에는 ‘감사이벤트’라고 해서 한주간의 성원에 감사드린다는 의미의 이벤트를 별도로 열었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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