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불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것”
코레일이 고객에게 지급해야 할 예약보관금과 지연보상금 100억원이 전달되지 못한 채 잠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심재철(한나라당) 의원은 “코레일이 철도회원제를 폐지하면서 예약보관금을 아직 돌려주지 못한 회원이 47만명에 달하며, 환불되지 않은 금액은 95억원”이라고 밝혔다.
코레일은 철도회원 도입당시 예약취소로 발생할 수 있는 수수료를 담보하기 위해 예약보관금 2만원을 받아 예치해 왔다. 그러나 현재는 결제수단이 활성화 돼 결제 후에 예약을 취소해도 신용카드 등 결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예약보관금을 받지 않고 있다.
코레일은 2005년부터 회원에게서 받은 예약보관금 전액을 환불하고 있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철도회원 예약보관금은 총 419억원(206만명)이다. 이 중 324억원(159만명)만 반환됐으며, 나머지 95억원(47만명)은 환불되지 않은 상태다.
홍보도 부족한데다, 연락처 및 주소가 변경된 회원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 예약보관금은 현재 코레일이 은행에 예치해 관리하고 있다. 여기서 발생한 누적이자만 9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2011년말까지 반환되지 않은 예약보관금은 2012년 법원에 공탁되며,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전액 국고로 환수될 예정이다.
이에 심 의원은 “예약보관금 반환을 위해 코레일이 철도회원 가입당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열차지연 시 받을 수 있는 보상금도 제대로 지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기현(한나라당) 의원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3년간 열차가 지연도착해 보상받아야 하는 승객이 37만6299명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21만7919명(6억6300만원)이 보상금을 찾아가지 않았다. 연도별로는 ▲2006년 지급대상 18만6940명 중 9만830명(48.6%, 3억2900만원) ▲2007년 7만9497명 중 4만7508명(59.8%, 1억3000만원) ▲2008년 10만9862명 중 7만9581명(72.4%, 2억400만원)이 보상금을 받아가지 않았다.
김 의원은 “코레일 홍보부족과 까다로운 보상 시스템으로 실제 보상을 받는 인원은 매우 적다”며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결제계좌로 보상금을 자동이체 해주는 등 다각도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