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잠재운 한샘 브랜드 파워

2016.01.04 11:05:19 호수 0호

쩔쩔 매는‘가구 공룡’ 훨훨나는 ‘가구 지존’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메기 한 마리를 어항에 집어넣으면 미꾸라지들은 메기를 피해 다니느라 움직임이 빨라지고 생기를 잃지 않는다. 이른바 ‘메기효과’는 오늘날 기업 경영 전반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안이다. 이케아의 국내 가구시장 진출 이후 시작된 업계의 발 빠른 행보는 메기효과를 순기능을 극명히 보여준다. 2016년에 또 한 번 도약을 꿈꾸는 한샘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국내에 현대식 부엌문화를 소개한 선구자였다. 제2의 거실로 변모한 부엌의 위상과 함께 한샘은 가구업계 일등기업으로 발돋움하기에 이른다. 싱크대로 통칭되던 부엌가구에 아름답고 편리한 ‘인텔리전트 키친’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까지 한샘의 역할은 지대했다.

고공행진 중

승승장구를 거듭하던 한샘에게 2014년 12월 커다란 태풍이 몰려왔다. 연간 매출이 40조원에 육박하는 ‘가구공룡’ 이케아가 마침내 경기 광명시에 첫 매장을 열고 국내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이케아 매장은 사람들로 북적였고 100만번째 손님을 맞기까지 걸린 시간은 한달 남짓에 불과했다. 가구업계가 이케아 공포에 휩싸인 건 당연했다. 중소업체들은 물론이고 대형업체마저 살아남기 힘들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빗발쳤다. 한샘 역시 걱정어린 시선을 감내하긴 마찬가지였다.

이케아의 공세는 좀처럼 멈출 기미가 안 보인다. 지난 12월16일 열린 1주년 간담회에서 이케아는 2020년까지 국내에 총 6개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자금액은 1조2000억원 수준이다. 고양에 들어서는 신규 매장의 경우 부지면적 5만1000㎡, 총넓이 16만4000㎡규모로 2017년 하반기 오픈을 앞두고 있다.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대표는 점차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만큼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시장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좋은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의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케아의 공격적 투자가 계속되지만 정작 공멸을 논하던 국내 가구업계의 반응은 일년 전과는 사뭇 다르다. 당초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가구업계의 위기를 우려하던 목소리는 희미해졌고 오히려 한샘을 비롯한 국내 가구업체들은 자생력을 갖출 만큼 강해졌다.

실제로 한샘, 현대리바트, 에넥스, 퍼시스, 에이스침대 등 가구업계 빅5가 2015년 3분기까지 거둬들인 매출은 2조302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 원가 절감, 매장규모 확대 등 체질 개선에 힘쓴 까닭이다. 특히 가구업계의 맏형이자 대항마로 여겨졌던 한샘은 국내 가구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일익을 담당했다. 그사이 실적은 눈부실 만큼 뛰어올랐다.

한샘은 2015년 3분기에 매출액 4093억1800만원, 영업이익 323억2100만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29.1%, 25.2% 증가한 수치다. 누적실적은 더욱 좋다. 2015년 3분기까지 누적된 실적은 매출액 1조1796억원, 영업이익 986억9700만원으로 2014년 한해 실적과 거의 맞먹는다.
 

순조로웠던 2015년은 한샘에 대한 올해 기대치를 한층 높이고 있다. 일단 이케아와 차별화된 한국적인 특수성을 십분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게 긍정적이다. 심혈을 기울인 매장의 대형화, 고급화 전략이 효과를 본 셈이다. 2015년 8월 국내 최대 홈인테리어 명품관을 내걸고 오픈한 한샘플래그샵 대구범어점에서 이 같은 특징은 한층 명확해진다.

우려와 달리…실적 승승장구 거듭
올해도 장밋빛 가득 “굳건한 맏형”

연면적 9200m²의 단층 형태인 대구범어점은 원의 형태를 띈 매장 구성으로 화제를 불러모았다. 쇼핑 중간에 언제든지 중앙 통로로 나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단점을 보완했다. 각 쇼룸끼리 연결돼 있어 인테리어 전반의 흐름대로 쇼핑할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켰다. 직선을 강조한 이케아 매장의 동선이 주는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이었다.

제품 전반에 걸쳐 이케아와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작업에도 힘을 쏟았다. 혼합형 부엌, 한국식 조리기구 보관함 등 복합형 생활용품을 제안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약 20%를 점유하는 생활용품의 경우 수년 내 30∼40%까지 높일 계획이다. 핵심 거점지역에 플래그샵을 20개까지 확대한다는 포부가 원활히 이뤄지면 외곽에 위치한 이케아와의 차별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샘 관계자는 “한샘의 성장세는 그간 한샘이 강조해온 유통망 강화 등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 개발에 주력한 결과 이케아에 견줄만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설명했다.

한샘을 이끌어갈 새로운 경영진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한샘은 그간 소유와 경영을 나눠왔다. 최대주주인 조창걸 명예회장은 회사의 밑그림을 챙기고 전문경영인인 최양하 회장이 경영 전반을 이끌어왔다.


지난 12월21일 발표된 한샘 내부 인사에서는 강승수 기획실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하는 등 임원 14명을 비롯한 428명이 승진 인사에 포함됐다. 성격은 명확했다. 회사 실적에 기여한 사업부 책임자들을 치하하고 새로운 경영진을 중심으로 미래의 한샘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봐도 무방한 사안이다.

이번 인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불과 2년 만에 경영지원실 부사장에서 또 한 번 승진한 이영식 신임 사장이다. 1996년 한샘에 입사한 이 사장은 2003년 이사로 승진하면서 임원 대열에 합류했고 5년 만인 2014년에 부사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 사장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는 분위기다. 이미 회사 전반의 활동에서 꾸준히 두각을 나타낸  데다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했던 그의 발자취는 사장이라는 직책에 모자람이 없다는 평가다.

이 사장은 전임이었던 강 신임 부회장이 진두지휘했던 일들을 최전선에서 도맡아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안고 있다. 국내 종합 홈인테리어 1위 기업을 지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강 부회장은 한샘의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능력을 입증해왔다.

강 부회장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주력했던 사업에서도 이 사장이 전면으로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아직까지 부엌가구의 비중이 높은 한샘이 최근 사업영역을 가구 일반으로 확대하는 과정에 있는 만큼 그에게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달리 말하자면 짊어진 짐이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워진 셈이다.

이영식호 주목

한샘 관계자는 “올해 회사 실적에 기여한 사업부의 책임자와 직원들에 대해 보상하고 새로운 경영진을 중심으로 미래 한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한샘에 대한 세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케아 실적은?


1년 전 한국에 상륙한 이케아의 실적은 어떨까.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대표는 지난 12월16일 열린 경영성과를 발표에서 “경기도 광명시에 개장한 1호점이 지금까지 308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며 “누적 방문객 수는 670만명, 등록 회원 고객은 60만6000명”이라고 말했다.

이케아는 2017년 하반기 개점하는 경기 고양점을 비롯해 서울 강동과 그 외 수도권에도 매장을 1개씩 추가로 낼 계획이다. 대전·충청권과 부산·경남권에 매장을 포함하면 2020년까지 총 5개 매장이 운영된다. 슈미트갈 대표는 그때까지 1조2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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