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의 신패러다임 한민이 대표

2014.11.24 11:23:49 호수 0호

한·월 행복프로젝트 1500쌍 지원사업

[일요시사 경제2팀] 신관식 기자 = 국제결혼 준비과정부터 사후과정까지 “혼자가 아닌 국제결혼, 신다운과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사회공헌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커피향 가득한 서초 방배동 골목 카페에서 한민이 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 대표를 만나 국제결혼의 모든 것을 들었다. 다음은 신 대표와의 일문일답.



- 먼저 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에 대한 소개를 해주신다면?
▲ 저희 단체(이하 신다운)는 임직원의 재능기부로 운영되는 비영리단체로 검증된 국제결혼희망자를 통해 신(新)다문화가정으로 정착하여 새로운 국제결혼 문화를 만들고 국제결혼하면 떠오르는 가출이나 사기, 살인, 방화, 폭력 등의 위험한 단어가 아닌 준비된 남편, 행복한 아내, 소통하는 다문화가정 등 신다운만의 사전·사후교육 및 상담을 통해 사기, 위장, 이혼 등의 결혼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올바른 국제결혼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한·월 행복프로젝트’는 어떤 사회공헌사업인가요?
▲ 국제결혼의 문제점을 지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어떠한 사법적 권한은 없지만 국내 및 현지 실태를 파악하고 감독하면서, 국제결혼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제1회 한·월 행복프로젝트' 국제결혼 1500쌍 행복지원 사업입니다.

그 시작으로 국제결혼 1500쌍의 주인공을 찾아 사전단계, 활동단계, 사후단계로 지원할 예정이며, 뜻 있는 베트남 및 국내기업의 후원으로 한국의 이해와 소통을 위한 한·월 부부 해외캠프, 베트남 워크숍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국제결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계신데요. 행복프로젝트의 사전단계 진행은?
▲ 사전단계의 포인트는 국제결혼 피해예방 관리·상담 지원입니다.

첫째, 올바른 국제결혼을 목적으로 국제결혼 준비과정부터 문제점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피해예방 사전상담 및 국제결혼 희망자에 대한 사전재고 필터링을 진행합니다.


둘째, 수 년간 실태조사 및 데이터를 통한 엄선된 모델업체 선정을 통해 국제결혼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현지 신부에 대한 사전재고 필터링 및 부도덕한 결혼 매칭을 차단합니다.

셋째,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사전재고, 실태조사, 모니터링 등 계약단계부터 신부입국까지의 전체과정을 신다운이 함께 할 것 입니다.
 

- 구체적인 행복프로젝트 활동단계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 활동단계의 포인트는 맞선 거짓통역 모니터링, 한·월 부부 해외캠프 및 워크숍입니다.

첫째, 언어가 통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짓 통역과 현지 중개마담의 감언이설에 속은 신부의 변심으로 인한 가출 및 이혼은 지속되는 핵심문제 중 하나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맞선 통역과정 녹취 및 DVD촬영 후 문제점 개선 및 통역의 진위여부 등 실태조사를 진행합니다.

둘째, 신부의 한국어교육 기간 중 베트남 현지에서 2박3일간 진행되는 한·월 부부 해외캠프는 배우자의 현지 방문을 통해 한국의 문화, 사랑, 행복을 모두 가져간다는 의미의 부부캠프이며, 한국어교육 학습효과 동기부여 및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이해와 배려심이 있는 준비된 남편으로 이미지 변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셋째, 한·월부부 해외캠프에서 진행되는 워크숍에는 국내의 명사, 명인을 초청해 부부를 위한 다양한 특화프로그램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한월부부 해외캠프에 들어가는 비용은 추가로 받는 거죠?
▲ 아닙니다. 한월부부 해외캠프 및 워크숍에 들어가는 왕복항공비, 현지 숙박비, 교통비, 식사비 등은 베트남 및 국내기업들의 후원으로 신다운에서 전액 지원합니다.

- 행복프로젝트 사후단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사후단계는 중개업체의 전체적인 진행과정 설문조사를 통한 개선점 및 시정사항 접수, 다문화전문가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단위 교육과 부부간 애로사항 상담, 다문화가족 구성원 간 각자의 역할 및 가족문화에 대한 이해 향상교육 등 국내 정착에 필요한 상담 및 프로그램을 진행해 드립니다.

- 이렇게 많은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뜻있는 기관 및 단체와의 연계가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떻게 진행하실 생각이신가요?
▲ 취지에 맞는 기관이나 단체가 있다면 지역 리더와 사람중심의 노사문화를 추구하는 기업, 노동자들의 복지를 대변하는 노동조합, 전국의 네트워크를 가진 공신력 있는 단체 등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기관이나 단체가 지역사회나 지역주민, 직원들을 위해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예전의 4H운동과 새마을운동처럼 올바른 국제결혼에 관한 계몽에 앞장선다면 파생되는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국제결혼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꼭 당부하실 말씀 있다면?
▲ 중요한 것은 많은 분들이 결혼 전 국제결혼 피해예방 사전상담이 결혼 후 행복과 직결된다는 걸 나중에 알게 됩니다. 국제결혼도 체계적인 사전준비와 결혼생활에 대한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행복프로젝트를 통해 국제결혼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안전하고 피해가 없는 행복한 가정을 이루시길 바라며, 언제든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부담 없이 신다운(02-3286-2013)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shin@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