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코칭이 기업의 인재개발 및 리더십 역량 향상의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다. 이번에 한국 최초로 세계적인 뇌과학 기반의 코칭과정이 개설돼 기업의 담당자들과 개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이 과정은 세계적인 NLP의 권위자 중 한 사람인 메릴린 박사의 제자이면서 한국 유일의 국제마스터 코치인 폴정(정진우)박사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코칭에 대해 소개한다. 국내 유일의 국제 코칭 마스터인 폴정 박사를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기업가에 부는 코칭 바람, 인재 개발 역량 탁월
코칭, 기업뿐만 여러 집단 적용…기업만족도 77%
“탁월한 신입사원들이 많은 경쟁을 거쳐 회사에 들어오지만 다 써먹지를 못한다. 기존의 리더들 때문에 그들의 잠재력이 발휘되지 못하고 성장하지 못한다. 50% 이상의 신입사원들은 결국 2~7년 사이에 회사를 그만둔다. 많은 비용이 낭비된다. 탁월한 인재가 역량을 개발하고 회사의 미래성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내기 위해서는 코칭이 맞춤식 대안이 될 수 있다.”
폴정 박사가 한 대기업 임원과 나눈 말이다. 이 대기업 임원은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인재 운용이나 인력 개발, 효과적 배치 등은 매우 중요하다”며 코칭을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요즘 재계에서는 컨설팅보다는 코칭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 CEO들이 왜 코칭에 주목하는 걸까. 다음은 폴정(정진우)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코칭은 무엇인가? 멘토링이나 리더십 교육하고는 무엇이 다른가.
▲ 멘토링과 리더십 교육은 고객에게 답을 주는 것이고 코칭은 고객이 전문가의 의견이나 조언 없이 스스로 답과 자원을 찾고 실행하도록 해주는 전문 직업이다. 멘토링은 멘토를 일방적으로 모방하는 방식이고, 리더십은 모두가 같은 역량 기준을 따라야한다는 일방적인 교육방식이지만, 코칭은 자신에게 내재돼 있는 탁월함을 찾아내고 극대화해서 조직의 비전과 가치에 기여하게 하는, 마치 건축가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 코칭프로그램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 코칭은 과학이고 예술이다. ‘과학’이란 국제인증기준의 코치 역량이 측정될 수 있는 코칭 기술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5R 스킬’과 ‘15가지 코칭기술’이라는 코칭 프로그램이다. 실제 성공한 1000명 코치들을 조사결과 90%이상은 실제 코칭에서 이 15가지 기술만 사용한다는 통계가 코칭의 아버지인 토마스 레오라드 연구팀 조사결과 나타났다.
‘예술’이란 코치와 고객의 다이나믹을 이야기 한다. 코치가 고객과 저항을 없애고 신뢰를 만들어내는 기술, 고객의 탁월성을 개발하고 행동하게 하는 기술을 예술이라고 한다. 이러한 내용들을 포함한 ‘CPCP국제코치과정’은 국제적으로 인증 받은 코칭 프로그램으로서 세계적인 리더십 역량 개발, 센터링 기술, 의식 훈련 등 최소 130시간의 훈련과 100회의 현장 임상을 하도록 되어 있다.
- 어떤 계기로 ‘코칭 세계’에게 빠져들었는지.
▲ 리더십 박사학위 과정 중 ‘나는 리더의 탁월한 역량에 너무나 부족하구나’ 하는 위기의식을 느끼게 됐다. 경청을 배우는 시간이었는데 지도교수의 대화를 6마디로 정리 반복하지 못하는 나를 발견하게 됐다. 그리고 코칭 교육을 통해 내가 변하는 모습에 놀랐고 이 탁월한 방법을 남들에게 알려줘야겠다는 강한 동기를 가지게 됐다.
- 코칭 리더십의 실제적인 성공경험과 성과가 있는가.
미국에서 인정받는 리서치 기관인 ‘로어연구소(LRI: LORE RESEARCH INSTITUTE)’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0년에 조사 대상이 되었던 300개 기업 가운데 60%가 코칭을 실시하였으며, 코칭을 실시하지 않은 기업들 중에서도 앞으로 코칭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기업이 20%나 됐다고 한다. 또한 <포춘>지에 따르면, 포춘 500대 기업 가운데 코칭을 도입한 기업들 중 77%가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이므로 코칭이 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
거기에 더해, 코칭을 실시한 기업들이 ROI의 성과를 거의 500%에서 1000%까지 달성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코칭을 실시한 많은 기업들이 코칭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수익이 향상됐다는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으면서 향후에도 코칭을 계속적으로 실시할 의사가 있음을 기꺼이 밝혔다. 국내에도 지난 5년간 ‘아시아코치센터’에서 대기업의 임원들을 지속적으로 코칭해오고 있는데, 이미 코칭을 받았던 기업들은 코칭이 임원들의 유일한 역량개발 방법이라고 평가하며, 매년 기업들의 임원이나 기타 리더십의 코칭서비스 요청이 배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 대한민국 부모들의 교육열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가장 궁금 하는 것이 ‘아이의 두뇌개발 및 학습법’이다. 아시아코치센터에서는 자녀들을 위한 두뇌개발법이 있다고 하는데, ‘두뇌 교육사’는 무엇인지.
▲ 훈련에 의해 자녀의 잠재력, 주의력, 집중력이 개발되었다는 것을 최첨단 뉴로 피드백과 바이오피드백 측정기를 통해서 부모와 학생들이 눈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자기 주도형학습, 학습코칭에 관심이 많았지만 정확한 전후 효과측정 및 코칭 프로그램디자인은 할 수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정부 민간 자격증을 주는 ‘두뇌 교육사’는 부모나 코치들이 더욱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뇌파를 보고 개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컴퓨터의 하드웨어로 두뇌 교육사 자격을 따고 소프트웨어인 프로그램으로 코칭 과정을 공부하게 되면 뇌과학 기번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학생을 도울 수 있다. 참고로 현재 전 세계 학습코칭으로서 뇌과학 코칭이 놀랍게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