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창업자, PC방 창업은 이렇게

2014.01.21 08:58:44 호수 0호

창업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성공 창업을 꿈꾼다면 제대로 된 창업 절차에 맞게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PC방은 첫 번째로 일단 시장 동향을 분석해야 한다. 다른 업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지만 창업에 앞서 대내외적 창업 환경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은 필수다. 이때 정부의 관련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두 번째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본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가 창업을 하고 자신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켜가고자 하는 창업자의 구체적인 의지를 체계적으로 기술한 계획서다.
PC방 사업계획서 주요 항목을 예로 들자면 ▲시장성 분석 ▲PC장비 및 시설 투자계획 ▲마케팅 계획 ▲인원 계획 ▲비용 및 이익 계획 ▲자본조달 및 재무계획 ▲일정 계획 등을 들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PC방 창업을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할지 독립창업으로 할지 결정해야 한다. 본인이 PC에 대한 기술과 지식이 있거나 과거에 PC방 운영경험이 있는 경우 독립창업이 가능하다. 그렇지 못한 경우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네 번째로 유관법률의 저촉여부 확인이 필요하다. 등록제한 사항들에 관해 입지선정과 시설투자가 이뤄지기 전에 확인해 등록 불가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게임산업진흥법부터 학교보건법에 의한 입지의 제한, 소방ㆍ방화 시설 등의 설치와 유지, 청소년보호법에 의한 청소년 관련 기준 준수, 불법 소프트웨어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사업장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입지선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시장을 정하는 것이다. 목표시장을 어떻게 정하는 가에 따라 투자비 및 매출액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관련 법규상 등록 제한사항 유무를 확인한 후 문제가 없다면 사업장임차계약을 추진한다. 계약 시에는 해당 점포의 계약 조건이 상가임대차보호법상 보호대상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제 PC장비를 구입하고 인테리어 공사에 들어간다. 특히 인테리어 공사는 비용이 적게는 몇 천 만원에서 많게는 억대까지 소요되기 때문에 충분히 검토하고 추진해야 한다. 더불어 전기공사도 병행해야 하는데 전력승압공사가 필요한지 꼭 확인해야 한다.
간판은 주 고객층의 동선과 연결돼 있고 잘 보이는 위치에 설치해야 하며 ‘서울시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의 간판 부탁 허용수량, 점멸방식 등의 기준에 따라서 제작, 부착해야 한다. 인테리어 공사까지 끝났다면 사업자등록 등 관련 법규에 따라 해당관청으로부터 인허가를 취득한 후 개업을 앞두고 홍보 계획을 세워야 한다. SNS 또는 블로그를 이용한 홍보부터 전단지, 지역신문 등까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