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불향 가득’ 숙달된 숯불구이

2024.10.28 13:58:11 호수 1503호

한국인은 전통적으로 숯불 향과 맛을 좋아한다. 숯으로 구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바베큐는 한국인의 최애 음식 중 하나다. 그런데 문제는 숯으로 조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숯을 피우고 거기에 각종 육류와 해산물을 구워서 먹는 과정은 웬만큼 숙달된 사람이 아니고서는 쉽지 않은 과정이다.



이 같은 상황서 최근 오븐숯불구이치킨 전문점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노동력이 적게 드는 오븐구이로 숯불 향과 맛을 내는 치킨을 서비스하는 콘셉트로 웰빙 트렌드에 딱 맞아 소비자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점포가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대표적인 업체는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이다. 이 회사는 오븐구이기 내에 숯불을 피우는 특수한 장치를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븐기로 노동력을 줄이고 숯불 향과 맛도 낼 수 있어서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다. 오븐기 안에 참숯을 넣어 특수 제작한 참숯 스모그하우스에서 오븐기 조리 특유의 촉촉함과 숯불치킨 본연의 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치킨이다.

특장 소스

오븐기서 350℃로 기름을 쫙 빼고 참숯불로 은은한 숯불 향과 맛을 입힌 후 소스에 볶으면 조리가 간단하게 마무리된다. 

품질과 맛은 고급스럽다. 100% 국내산 신선육 생닭과 오븐숯불민족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 맛이 일품이다. 신선육 생닭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서 주3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바베큐 소스 맛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은 열광하고 마니아층도 두텁게 형성돼있다. 고기가 연하고 부드럽고, 은은한 숯향이 배어서 한번 주문한 고객의 재 주문율이 높은 편이다. 

메뉴는 숯불소금구이, 숯불양념구이, 숯불데리야끼 등 다양하고, 보통맛과 매운맛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숯불 향과 맛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일반 메뉴인 후라이드, 양념치킨, 간장치킨 등도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보통 숯불치킨은 어른들이 선호하고, 아이들은 후라이드와 양념치킨을 더 선호하는데, 오븐숯불민족은 이를 다 충족할 수 있어서 3~4인 이상 가족 고객도 많은 편이라는 게 본사 측의 설명이다. 

오븐숯불민족이 인기를 끄는 또 다른 이유는 고급 품질의 숯불오븐치킨 두 마리를 한 마리 값에 판매하기 때문이다. 불황기에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감안해 가격 파괴를 선언했다. 보통 숯불치킨은 후라이드, 양념 등 일반치킨보다 조금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숯불과 인건비 등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오븐숯불민족은 수직계열화가 완성된 업체고, 숯불오븐치킨에 대한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는 브랜드라서 이 같은 가격 파괴가 가능했다.

오븐기 내 숯불 피우는 특별 장치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겉바속촉’

오븐숯불민족은 사이드 메뉴도 다양하고 풍성하며, 역시 가성비가 높다. 치즈스틱, 떡볶이, 핫토스감자, 닭발튀김, 미니치즈감자 등 20여가지 사이드 메뉴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고객들은 오븐숯불치킨과 함께 다양한 사이드 메뉴, 그리고 음료 및 주류를 주문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즐거운 치킨 파티를 즐길 수 있다.

마치 야외에서 숯불치킨 파티를 즐기는 것처럼 실내 파티서 오븐숯불민족 세트메뉴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본사는 가맹점 창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대일 맞춤형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각자의 사정에 맞게 최대한 편의를 보장해준다. 배달영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지원도 풍성하다. ‘홀 반, 배달 반’ 콘셉트로 안정적인 매출이 올라온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오븐숯불민족 본사는 30년 역사의 중견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다. 식재료 생산과 유통, 판매가 수직계열화돼있어 본사가 이틀에 한 번씩 식재료 물류를 원팩으로 진공 포장해 각 가맹점에 장사에 지장이 없도록 냉장, 냉동 제품을 구별해 공급해주고 있다.


점주는 본사에서 공급된 식재료를 가지고 장사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점포 운영이 매우 수월하다는 것이 점주들의 반응이다. 

이에 창업 전문가들은 선진국 국민이 된 한국 창업자들은 좀 더 편리한 영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원하고 있어서 오븐숯불민족의 물류 배송과 점포 시스템이 생계형 창업자들의 니즈를 충족해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오븐숯불민족은 최근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업종 변경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다. 본사 측은 이들 생계형 창업자들을 위해 최대한 지원을 해나간다는 입장이다.

가맹본부는 가맹점 창업자에게 5무 창업과 15가지 마케팅 지원 정책으로 소자본 창업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5무 창업은 가맹비, 설계비, 감리비, 추가교육비, 인테리어 본사마진 면제 등인데, 이는 창업비용을 줄이려는 가맹점 창업자들을 견인하고 있다.

이른바 ‘거품 없는 소자본 창업’이라는 이 창업 상품은 신규 창업자와 업종 변경 창업자 모두로부터 환영받으면서 최근 매월 수십 건의 창업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는 후문이다. 

가격 파괴

15가지 마케팅 지원은 창업 후 가맹본부가 체인점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 후 점포의 배달 매출과 홀 매출이 안정적으로 오르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을 하면서 점포와 브랜드 성장을 이끌고 있는 중이다. 메뉴 개발 및 식재료 공급, SNS 홍보 및 광고 교육, 배달앱 컨설팅 및 포털 지도 등록, 디자인 시안 제공 및 홍보 영상 활용권, 매장 오픈 및 지역 마케팅 전략 등등 15가지 마케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게 본사 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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