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외식업 트렌드> 그래도 사 먹는 국민 간식

2024.08.26 09:35:46 호수 1494호

피자와 치킨은 국민 간식 선두를 다투는 최애 음식이다. 배달시장서도 가장 대중적인 음식으로 그 경쟁 또한 치열해 과다 경쟁하는 레드오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경쟁서 좀 더 나은 차별화를 위해 최근 치킨과 피자를 동시에 판매하는 복합점 프랜차이즈가 부상하고 있다.



그 선두주자는 2000년부터 피자&치킨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중견 프랜차이즈 ‘피자나라치킨공주’(이하 피나치공)다. 올해 들어 가맹점 수가 500호점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고, 특히 올해 상반기만 전국에 가맹점 72개를 오픈해 여전히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선호되고 있다.

레드오션

‘피나치공’은 치킨 단품만 2만원이 넘는 고물가 시대에 피자와 치킨세트를 1만9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며 맛과 양까지 갖춰 충성 고객과 재주문율이 높은 브랜드다. 따라서 피나치공은 39.6㎡(약 12평)대 소형 포장배달 매장이지만 높은 매출이 가능해 점포 수익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피나치공을 운영하는 리치빔은 매각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G프라이빗에쿼티(이하 SG PE)가 기업가치 2000억원을 기준으로 재원 확보에 돌입했다는 것이 투자업계 관계자의 전언이다.

리치빔은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829억원, 18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788억원, 134억원으로, 1년 만에 수익성이 크게 올라왔고 올해 상반기 실적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기업가치 2000억원에 매각에 성공한다면 외식업계의 또 하나의 성공 신화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피치타임’도 피자&치킨 복합점으로 소자본 창업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역시 대중적 메뉴인 치킨과 피자를 동시에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점포 매출이 증가하는 데다, 가맹점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시하고 있다.

피치타임은 메뉴 구성과 가격 측면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치킨과 피자뿐 아니라 떡볶이, 스파게티 등 대중적 수요의 메뉴를 다양하게 판매한다. 가격은 초저가에서 중저가 수준으로 촘촘하게 구성해서 고객 각자의 선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서 1~2인 가구와 3~4인 가구 모두로부터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관계자는 “메뉴 중 세트 메뉴가 특히 인기가 높은데, 이는 가족이나 단체 회식에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3인용 치킨, 피자 세트는 피클 소스, 콜라 등을 묶어서 2만4900원이고 4인용 치킨, 피자, 떡볶이 세트는 피클 소스 콜라 등을 묶어서 3만2900원선으로 아주 저렴한 편이다. 단품 역시 경쟁 브랜드보다 20~30% 이상 저렴하다. 이처럼 메뉴 경쟁력으로 고객 반응이 점점 좋아지면서 올해 들어 지난해보다 가맹점 매출이 평균 20% 정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치킨&피자 복합 프랜차이즈 부상
떡볶이·스파게티도 곁들여 판매

이에 가맹본부 측은 5무 창업 즉, 가맹비, 설계비, 감리비, 추가교육비, 인테리어 본사마진 면제를 내세워 가맹점 창업자들을 견인하고 있다. 이른바 ‘거품 없는 소자본 창업’이라는 이 창업 상품은 신규 창업자와 업종 변경 창업자 모두로부터 환영받으면서 최근 매월 수십건의 창업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는 후문이다. 

가맹본부는 가맹점 창업 후 점포의 배달 매출과 홀 매출이 안정적으로 오르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을 하면서 점포와 브랜드 성장을 이끌고 있는 중이다. 메뉴 개발 및 식재료 공급, SNS 홍보 및 광고 교육, 배달앱 컨설팅 및 포털 지도 등록, 디자인 시안 제공 및 홍보영상 활용권, 매장 오픈 및 지역 마케팅 전략 등등 15가지 마케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게 본사 측의 설명이다.   

버거&치킨 프랜차이즈 ‘맘스터치’는 자사 피자 브랜드 ‘맘스피자’를 통해 치킨 피자 ‘싸이피자’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맘스피자는 기존 맘스터치 점포 내 맘스피자가 입점하는 복합 매장(Shop&Shop, 숍앤숍)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전국 120여개 매장이 버거, 치킨, 피자를 모두 선보이는 ‘맘스터치 피자앤치킨’ 매장이다.

‘싸이피자’의 반응은 처음부터 뜨겁다. 후발 메뉴임에도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피자와 함께 치킨, 인기 사이드 메뉴를 하나의 패키지에 담아 가족, 친구와 함께 넉넉하게 즐기는 ‘투계(鷄)더 BOX’를 선보였다. 투계(鷄)더 BOX는 ‘피자와 함께 즐기는 치킨 세트’라는 의미를 담아, 다양한 선택의 폭으로 고객 취향을 한번에 충족시키는 알찬 메뉴 구성과 편의성이 특징이다.

가격은 고객이 선택하는 피자를 기준으로 책정된다. 클래식 라인인 ‘치즈피자’ 선택 시 2만7700원, 최근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프리미엄 ‘싸이피자’ 선택 시 3만4700원 등 피자와 치킨,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2~3만원대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알찬 메뉴

‘오븐마루치킨’은 오리지널 로스트, 바비큐 로스트, 치즈칠리로스트 등 7가지의 로스트 치킨과 오리지널 현미베이크, 볼케닉 현미베이크, 까르 순살 현미베이크, 빠다코코넛치킨 등 9가지의 베이크 치킨 메뉴가 대표다. 그 외 메이플 고르곤졸라피자, 오리지널페퍼로니피자, 스파이시불고기 피자, 마루치즈떡볶이 등 치킨메뉴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사이드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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