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펑…’ LG드럼세탁기 강화유리 자파…보상 규정은?

2024.07.24 10:53:28 호수 0호

SLR클럽 한 회원 “3년간 사용했는데…”
업체 “보증기간 관계없이 무상 서비스”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구매 후 3년째 사용 중이라는 LG세탁기가 갑작스레 자폭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쏠린다. 24일, 온라인 사진 커뮤니티 ‘SRL클럽’에는 ‘세탁기가 자폭을...’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회원 A씨는 “아침에 펑~ 하길래 뭔가 했더니 세탁기 문의 강화유리가 터져 있었다”며 세탁기 사진을 함께 첨부했다.

A씨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세탁실서 ‘펑’ 하는 소리가 나길래 가봤더니 세탁기 문이 열려 있었으며 강화유리가 깨져 유리조각들이 사방으로 튀어 널브러져 있었다.

그는 “세탁하던 중도 아니고 아무 이유 없이 터지다니 어이가 없다. 검색해 보니 자파 현상이라고는 하는데, LG 제품이고 3년 사용해서 무상으로 (수리)해줄지 모르겠다”고 한탄했다.

이어 “폭탄을 안고 사는 것 같아 고친다고 해도 쓸 수 있을지 모르겠다. 통돌이 세탁기로 돌아가야 하는 건지…”라며 불안해하기도 했다.

함께 첨부한 사진에는 드럼세탁기 내부에서 둔기로 충격을 둔 것처럼 두꺼운 강화유리가 깨져 절반은 도어 뚜껑에 남아 있고 나머지 절반은 세탁실 바닥과 세탁기 앞에 놓인 양동이에 담겨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자파(자연파손) 현상은 강화유리의 원재료인 판유리 제작 과정서 미량으로 유입된 황화니켈이 강화 처리된 후 부피가 팽창하거나 가공 과정과 제품 사용 중에 미세한 흠집에 의해 자연파손되는 것을 말한다. 또 자파 현상은 외부의 충격이 없어도 갑자기 파손된다는 특징이 있다.

LG전자에 따르면 세탁기의 경우, 보증기간이 1년으로 1년 이내에 문제 발생 시 무료로 수리받을 수 있다. 또 일부 모델의 DD모터 부품의 보증기간은 10년, 일반 모터의 경우는 3년이다.

이날 LG전자 측은 “보통 소비자의 과실 유무와 관계 없이 보증기간 이후로는 유상 수리가 원칙”이라면서도 “자파 현상은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 선루프 등에서도 가끔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증기간과 관계없이 무상으로 교체해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A씨의 사례 외에도 세탁기 유리 자파현상은 과거에도 여러 차례 발생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19일 부산에 거주하는 B씨가 다용도실에 있던 드럼세탁기 유리문이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매체는 B씨의 말을 빌려 “작동하지도 않은 세탁기 유리문이 산산조각 날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며 “당시 근처에 누군가 있었다면 크게 다칠 뻔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강화유리가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가전에 널리 쓰이고 있는데 자파 현상에 대한 안내는 거의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 네이버 블로거 C씨도 지난 17일, 자신의 블로그에 ‘LG 워시타워 강화유리 자파 현상이 우리집 일이라니? 세탁기 문 깨졌을 때 대처 방법’이라는 글을 통해 자신이 겪었던 드럼세탁기 자파 현상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10월30일에 구매했으니 9개월 정도 됐다”며 “대처 방법이나 AS 처리에 대한 언급이 자세하지 않아 자파 현상이 발생했을 때 잘 대처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새벽 1시경, 어디선가 유리 깨지는 소리가 굉장히 가까이서 들려 남편과 혹시나 꽃병이 깨졌나 거실로 나갔지만 멀쩡했다. 유리로 된 물건이 없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다용도실에 갔더니 세탁기의 문이 와장창 깨져 있는 걸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C씨에 따르면 지난 9일, 강화유리 자파 현상으로 드럼세탁기 유리문이 깨져 있는 걸 발견하고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걸어 현장 방문을 요청했다. 이날 C씨 집을 방문한 서비스 기사는 ‘사용하시는 데 불편할 테니 빠른 시간 안에 부품을 구해서 교체해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목장갑과 물티슈 등으로 바닥과 세탁통 안에 떨어져 있는 유리 파편들을 하나하나 조심스럽게 치웠다.


C씨 입장에선 어이가 없었다. 새제품을 구매한 지 1년이 채 되지도 않았고 사용자의 과실이 아닌 점, 내·외부 고무패킹에도 유리 파편이 박혀 있는 데다 통 안에도 보이지 않는 파편이 남아 있어 사용했다가 다칠 수도 있었던 탓에 교환을 예상했기 때문이다.

C씨가 “기사님이 사용하시는 세탁기가 저렇게 깨져서 세탁통 안과 고무에도 유리조각이 가득한데 교환한 뒤에 가족들 빨래 돌리실 수 있겠어요?”라고 묻자 기사는 잠시 후 “사용하시기 찝찝하실 것 같아 교환 처리해드리겠다”고 말했다.

게시글을 작성한 이유에 대해 C씨는 “진짜 믿었던 LG에게 배신당한 느낌이었다. 거절하지 않았다면 문 교환만 했을 거라는 생각에 이런 일이 일어나선 안 되겠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설치 기사님이 자파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청바지 같은 버클과 버튼이 있는 경우 뒤집어서 빨면 좋다고 조언해줬다”면서도 “가전제품의 자파 현상을 쉽게 말씀하시기 전에 위험성을 인지하고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게 맞는게 아닌가 하는 씁쓸한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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