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에디션 R’ 프로젝트 김민정·도윤희·정주영

2024.03.27 07:00:00 호수 1472호

세 작가가 보는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새로운 프로젝트 ‘에디션 R’을 선보인다. 에디션 R은 갤러리현대 작가의 과거 작품을 되돌아보고(Revisit), 현재의 관점서 미학적 성취를 재조명(Reevaluate)해 작품의 생명을 과거에서 현재로 부활(Revive)시키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그 일환으로 김민정, 도윤희, 정주영 작가의 기획전을 준비했다. 



갤러리현대는 작가의 과거와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연속적인 창작 행위의 지평을 살피고 작가의 작품세계에 대한 미적 여정을 보다 입체적이고 풍부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경험을 제시하고자 ‘에디션 R’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김민정, 도윤희, 정주영 작가가 준비한 풍경전이다. 

현실과

풍경을 한자어로 풀면 ‘바람이 만드는 경치’라는 의미다. 나와 내가 바라보는 대상 사이로, 바람이 지나는 공간의 존재로 눈앞에 펼쳐져 마주하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풍경전은 현실과 그 너머의 비가시적 경치까지 폭넓게 아우르며 세 작가의 초기 작품을 소개한다. 

자연이라는 대상과 우리가 맺는 관계를 심미적인 풍경으로 형상화한 김민정의 작품, 비가시적인 인식으로부터 시작해 실체를 인식하는 도윤희의 내적인 풍경, 이미 선택돼 변용된 풍경을 다시 선택하고 변주해 풍경이란 주제가 가지고 있는 개념에 도전하는 정주영의 풍경까지 다룬다.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주요 작품을 소개하며 세 작가가 20대서 40대 사이에 마주한 각각의 풍경을 소개한다. 


김민정은 30여년 동안 동아시아 회화 예술의 유산인 지필묵의 전통을 서구 추상미술의 조형 어법과 결합하는 독창적인 작품을 발표해 왔다. 이번 전시서 소개되는 김민정의 작품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작가가 이탈리아에 머물며 완성한 작업이다. 

1990년대 동양철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김민정은 생각과 마음의 비움에 대한 깨달음을 담은 불교적 관점의 풍경을 선보였다. 마음과 머리를 완전히 비운 뒤 있는 그대로의 자연 상태가 마음과 눈에 투영돼 나와 하나가 됐을 때 비로소 작가가 보는 풍경이 된다.

대지, 봄, 월식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제목 ‘La terra’ ‘Primavera’ ‘Eclisse’ 등은 김민정이 자연현상서 받은 영감을 작품화했다는 것을 암시한다. 

도윤희는 40여년 동안 다양한 기법의 추상회화를 통해 시적인 시각 언어를 구축해 왔다. 풍경전서 소개되는 1996년부터 2009년까지의 작업은 흑연 드로잉 위에 바니시를 반복적으로 칠한 독특한 질감과 깊이감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40대 사이에 본 경치
다채롭고 아름다운 시간

도윤희는 문학과 시각적 언어 양쪽의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며 세상으로부터 포착한 아름다움을 일기로 쓰고 작품의 제목으로 일부 문구를 차용했다. ‘밤은 낮을 지운다’ ‘천국과 지상의 두 개의 침묵은 이어져 있다’ ‘어떤 시간은 햇빛 때문에 캄캄해진다’ 같은 작품의 제목이 그의 글귀서 인용됐다. 

이후 2015년 갤러리현대서 열린 개인전 ‘Night Blossom’서 작품 제목을 모두 ‘무제’로 정하며 문학적 요소와 결별을 암시하고 억제했던 색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도윤희는 “삶에서 마주하는 현상과 물질 등 인간이 보고 느끼는 모든 것에 시적인 아름다움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의 작업은 이 ‘시’를 화면으로 옮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정주영은 한국 미술계를 이끄는 중견 화가로 ‘산의 작가’로 통한다. 2000년대 중반부터 최근까지 산의 풍경을 캔버스로 옮겨 그렸다. 산은 서양회화에서는 풍경화, 동양회화에서는 산수화로 불리는 장르의 대표적인 공통 화제 중 하나다. 정주영에게 풍경화는 회화의 방법론을 실험하는 장이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 ‘김홍도, 시중대(부분)’ ‘김홍도 가학정(부분)’ ‘정선, 인왕제색(부분)’은 1995년서 1997년 사이 작가가 암스테르담서 유학하던 시기에 그려졌다. 일부는 그 직후인 1998년과 1999년에 한국으로 돌아와 제작된 작업이다.


이 작품서 정주영은 산을 직접 보고 그리는 것이 아니라 김홍도와 정선이 이상을 현실에 옮겨 놓은 그 회화적 공간의 작은 일부를 대형 캔버스에 확대해 그렸다.

원본과 이어지는 관계서 정주영의 작품은 새로운 회화적 공간으로 구축되며 진경과 실경, 관념과 실재, 추상과 구상 사이에 놓인 이중적인 틈 회화의 세계를 제시했다. 관념과 추상을 넘어선 감각과 체험의 구체적이며 원초적인 차원으로 우리 인식의 뿌리를 잡아 이끄는 풍경의 초상을 완성했다. 

그 너머의

갤러리현대 관계자는 “풍경전은 김민정, 도윤희, 정주영 세 작가가 각각의 풍경을 보여주며 나라는 주체가 풍경을 어떻게 바라보고 감각할 수 있는지, 우리가 바라보는 풍경이 제각각 얼마나 다채로운 것인지 되새겨 보는 아름다운 시간으로 안내한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다음 달 14일까지.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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